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배경,기본전제,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특징,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중요성,조건,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내용,적용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비고츠키의 생애

Ⅲ.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배경과 기본전제
1. 이론의 배경
2. 이론의 기본전제
1) 인간은 지식을 구성한다
2) 인지발달은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진다
3) 언어가 인지발달을 주도한다
4)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
5) 성인은 아동의 인지발달에 있어 ‘발판’역할을 한다
6) 근접발달지역(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이 존재한다
7) 놀이의 중요성 강조

Ⅳ.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특징

Ⅴ.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중요성과 조건

Ⅵ.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내용
1.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
1) 현재의 발달수준
2) 잠재적 발달수준
2. 언어역할 이론
1) 3세까지
2) 3-7세
3) 7세 이상

Ⅶ.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적용

Ⅷ.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과 언어적사고
1. 언어 발달의 사회적 기원
2. 사고 발달의 개인적 기원
3. 사회와 개인의 통합으로서 ‘언어적 사고’

Ⅸ. 향후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적용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통합주의(syncretism)는 어린이 이전 시절의 정신적 활동 특성을 의미하는데, 그것은 매우 무의식적으로 또는 임의적으로 대상들을 결합시키기 때문이다. Piaget에 따르면, 이러한 통합주의(syncretism)는 학습한 사고(thought) 패턴의 영향 하에 차차 소멸한다. 그러나 Vygotsky는 어린이는 경험을 통해 객관적인 세계의 성질을 배운다는 점에서 통합주의를 경험에 대한 한 종류의 가설을 구성하는 것으로 설명한다. 다시 Vygotsky는 상대방을 고정되고 상호배제(mutually exclusive)된 정반대(antitheses)의 것으로서가 아니라 하나의 개체로서 - 예를 들면, 지능은 무감각에서 나오고, 무감각은 사전 조건과 지능의 배경을 형성한다. -받아들인다. "미친 곳에도 방법이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자기중심 언어(language)는 또한 지능 개발과 문제 해결력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개인의 활동에 대한 사회적 상호작용으로부터 나온 것이라고 여기고 있다.
Ⅱ. 비고츠키의 생애
비고스키(Lev Semenovich Vygotsky)는 1986년 백러시아 Minsk 북동쪽에 있는 Orsha시에서 유태인을 부모로 출생하였다.
비고스키는 피아제의 인지구성주의로 대표되던 유아교육의 흐름에 새로운 시각을 연 사람이다. 당시 그의 사상은 혁신적이었으나, 지금의 우리에게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여러 가지 교육적 사상과 교육에의 시사점을 안겨 주었으며, 사회적 구성주의라는 큰 물결을 넘어서 교육을 한 단계 진보하도록 만든 교육 사상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고스키는 놀이를 통해서 현재 수준의 발달단계보다 더 높은 수준의 단계로 발달해 나간다고 하고 있다.
참고문헌
ⅰ. 심우엽(2003), Vygotsky의 이론과 교육-Vygotsky and Educational Implications, 한국초등교육학회
ⅱ. 이재호, 비고츠키 발달이론의 도덕교육적 함의, 국내학회지 KISS
ⅲ. 이옥형(1997), 아동발달, 집문사
ⅳ. 정옥분(2003),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고츠키의 발달이론 비고츠키 언어와 사고
  • 인지발달을 어떻게 촉진시킬 수 있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인지발달을 이해하고 새로운 지식을 전수하고 적용하기 위해서 인지발달에 대한 많은 핵심개념을 알아야 하겠다. -1-Ⅱ.본론1.생애 심우엽(2003), 비고츠키의 이론과 교육 초등학교 교육연구, 춘천교육대학교, 2003, PP.207-223.-2-Vygotsky의 아이디어의 배경과 이론을 이해하는데 위해서는 그의 성장과정과 그가 활동하던 시기의 러시아의 심리학계와 사회조건을 살피는 것이 도움이 된다. 피

  • [방송통신, 교육학]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이론에 대한 배경과 내용,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설명하고 그들 사상의 차이점을 여러 측면에서 기술하도록 하겠다.2. 피아제의 생애피아제 Piaget, Jean, 1896.8.9~1980.9.16는 1896년 스위스의 Neuchatel에서 태어난 그는 의심 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심리학자이다. 그가 11살 때, Albino라는 참새의 서식을 관찰하고 글을 써서 Neuchatel의 박물학 학술지에 기고했다는 사실은 너무나 잘 알려진 일이다. 이처럼, 그는 어린시절부터 자연현상에 남다른 관심을 가

  • [교육]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 인지양식*능력과 관련되는 변인 이외에도 개인차를 설명하는 것 중 하나가 인지 양식으로 개인이 정보를 처리하고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하는 전략의 신호성을 의미.가)인지양식①장의존적 인지 양식: 사물의 지각할 때 장에 의해 영향을 받고 전제적인 특징을 지각하는 반응을 보이며 내적인 관련성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②장독립적 인지양식: 정보를 배경에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분지하여 지각하며 외적인 관련성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③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적용되는지를 밝히는 것이 인간발달과 교육심리학의 접점을 만드는 일이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은 교육심리학에 큰 영향을 주었다. 교육심리학자는 1960년대 이후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가 교육에 중요한 시사를 주리라는 기대 속에서 그의 이론에 따라 인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수학이나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전파에도 자극을 주었다.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타인과의

  • [교수학습이론] 인지적 도제 학습
  • 인지적 도제 학습에서 학습이란 특정 사회집단의 전문가들이 지닌 지식과 사고과정을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즉, 학습자가 전문가의 수행에 요구되는 다양한 기능을 확인하고, 이들이 적용되는 조건을 발견하고 내면화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이는 결국 점차적으로 실제 상황성이 깃들인 복잡한 과제, 상이한 문제해결 상황을 제시함으로써 학습하려는 과제의 배경이 되는 사회집단에 문화적 동화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