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배경,기본전제,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특징,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중요성,조건,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내용,적용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비고츠키의 생애
Ⅲ.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배경과 기본전제
1. 이론의 배경
2. 이론의 기본전제
1) 인간은 지식을 구성한다
2) 인지발달은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진다
3) 언어가 인지발달을 주도한다
4) 학습이 발달을 주도한다
5) 성인은 아동의 인지발달에 있어 ‘발판’역할을 한다
6) 근접발달지역(ZPD: 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이 존재한다
7) 놀이의 중요성 강조
Ⅳ.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특징
Ⅴ.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중요성과 조건
Ⅵ.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내용
1.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
1) 현재의 발달수준
2) 잠재적 발달수준
2. 언어역할 이론
1) 3세까지
2) 3-7세
3) 7세 이상
Ⅶ.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적용
Ⅷ.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과 언어적사고
1. 언어 발달의 사회적 기원
2. 사고 발달의 개인적 기원
3. 사회와 개인의 통합으로서 ‘언어적 사고’
Ⅸ. 향후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적용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통합주의(syncretism)는 어린이 이전 시절의 정신적 활동 특성을 의미하는데, 그것은 매우 무의식적으로 또는 임의적으로 대상들을 결합시키기 때문이다. Piaget에 따르면, 이러한 통합주의(syncretism)는 학습한 사고(thought) 패턴의 영향 하에 차차 소멸한다. 그러나 Vygotsky는 어린이는 경험을 통해 객관적인 세계의 성질을 배운다는 점에서 통합주의를 경험에 대한 한 종류의 가설을 구성하는 것으로 설명한다. 다시 Vygotsky는 상대방을 고정되고 상호배제(mutually exclusive)된 정반대(antitheses)의 것으로서가 아니라 하나의 개체로서 - 예를 들면, 지능은 무감각에서 나오고, 무감각은 사전 조건과 지능의 배경을 형성한다. -받아들인다. "미친 곳에도 방법이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자기중심 언어(language)는 또한 지능 개발과 문제 해결력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개인의 활동에 대한 사회적 상호작용으로부터 나온 것이라고 여기고 있다.
Ⅱ. 비고츠키의 생애
비고스키(Lev Semenovich Vygotsky)는 1986년 백러시아 Minsk 북동쪽에 있는 Orsha시에서 유태인을 부모로 출생하였다.
비고스키는 피아제의 인지구성주의로 대표되던 유아교육의 흐름에 새로운 시각을 연 사람이다. 당시 그의 사상은 혁신적이었으나, 지금의 우리에게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여러 가지 교육적 사상과 교육에의 시사점을 안겨 주었으며, 사회적 구성주의라는 큰 물결을 넘어서 교육을 한 단계 진보하도록 만든 교육 사상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고스키는 놀이를 통해서 현재 수준의 발달단계보다 더 높은 수준의 단계로 발달해 나간다고 하고 있다.
- 참고문헌
-
ⅰ. 심우엽(2003), Vygotsky의 이론과 교육-Vygotsky and Educational Implications, 한국초등교육학회
ⅱ. 이재호, 비고츠키 발달이론의 도덕교육적 함의, 국내학회지 KISS
ⅲ. 이옥형(1997), 아동발달, 집문사
ⅳ. 정옥분(2003),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