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아동 유형, 의사소통장애아동 정서적 요소, 의사소통장애아동 장애 원인, 의사소통장애아동 지도 사례, 의사소통장애아동 교육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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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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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의사소통장애아동의 유형
1. 표현성 언어장애(Expressive Language Disorder)
1) 진단적 특징
2) 특징
3) 부수적 특징 및 장애
2. 혼재 수용-표현성 언어장애(Mixed Receptive-Expressive Disorder)
1) 진단적 특징
2) 부수적 특징 및 장애
3. 음성학적 장애(Phonological Disorder;종전의 발달성 구음장애)
1) 진단적 특징
2) 부수적 특징 및 장해
4. 말더듬기(Stuttering)
1) 진단적 특징
2) 부수적 특징 및 장애
5. 달리 분류되지 않는 의사소통장애
Ⅱ. 의사소통장애아동의 정서적 요소
1. 벌
2. 좌절
3. 불안
4. 죄의식
5. 적의
Ⅲ. 의사소통장애아동의 장애 원인
1. 기질적 원인
2. 기능적 원인
3. 심리적 원인 및 관련원인
4. 환경적 박탈
Ⅳ. 의사소통장애아동의 지도 사례
Ⅴ. 의사소통장애아동의 교육 방법
1. 의미/낱말
2. 문법 및 형태소
3. 사회적 상황에서의 언어 사용
4. 쓰기 지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의사소통장애아동의 유형
1. 표현성 언어장애(Expressive Language Disorder)
1) 진단적 특징
A-표현성 언어의 발달 장애로서, 표현성 언어 발달의 표준화 검사 점수가 비언어적 지적 능력과 수용성 언어 발달의 표준화 검사점수보다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난다.
B-구두 언어와 신호언어 모두를 포함하는 의사소통에서 장해가 일어난다.
C-증상은 혼재 수용-표현성 언어 장애나 광범위성 발달장애의 진단기준에 맞지 않는다.
D-만약 정신지체, 운동성 언어 결함이나 감각성 언어 결함, 또는 환경적 박탈이 존재한다면 언어 장애는 통상적으로 그런 문제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로 나타난다.
2) 특징
그 심각도와 소아의 나이에 따라 다르다. 대체로 제한된 말의 양, 제한된 어휘 범위, 새로운 단어를 배우는 어려움, 단어 찾기나 어휘를 잘못 쓰기, 짧은 문장, 단순한 문법 구조, 제한된 문법 구조, 제한된 문장, 문장의 중요 부분 생략, 이상한 어순 사용, 그리고 느린 언어발달속도가 포함된다. 그러나 비언어적 기능과 언어 이해의 발달은 보통 정상 범위이다. 표현성 언어장애는 획득될 수도 있고 발달될 수도 있다.
3) 부수적 특징 및 장애
음상학적 장애, 비정상적인 빠른 속도와 불규칙한 리듬을 포함하는 언어 형성과 언어 유창성의 장애 및 언어구조의 장애가 동반. 획득형인 경우, 부가적인 언어장애가 흔히 동반되고, 운동성 구음 문제, 소리를 잘못 내기, 느린 말, 음절 반복, 그리고 단조로운 억양과 강조 양상이 포함된다. 때로 학령기 소아의 경우 학습장애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고, 또한 가벼운 정도의 수용성 언어 장해가 있을 수 있는데, 심할 때는 혼재수용-표현성 언어장애의 진단을 내려야 한다.
- 참고문헌
-
- 김기흥,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 이승환·배소영·심현섭 외(2001), 의사소통장애개론, 서울 : 하나의학사
- 아얄라 마놀슨 외,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 임상센터 편역(1996), 언어장애아동의 의사소통지도,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채수정(1999), 기능적 보완대체 의사소통(AAC)도구 사용훈련이 중도장애아의 물건사기를 위한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국언어병리학회(1994), 언어장애 아동의 가정지도
- 한경임(1998), 중증 뇌성마비 아동의 보완·대체 의사소통 중재의 효과, 대구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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