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결정수업모형(의사결정학습)기반,정의,목표, 의사결정수업모형(의사결정학습)전개, 의사결정수업모형(의사결정학습)토론모형,적용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의사결정수업모형(의사결정학습)의 기반

Ⅱ. 의사결정수업모형(의사결정학습)의 정의

Ⅲ. 의사결정수업모형(의사결정학습)의 목표

Ⅳ. 의사결정수업모형(의사결정학습)의 전개
1. 수업목표의 설정
2. 교사의 배경 설명
3. 학습 과제지 배포
4. 예비 결정지 배포
5. 의사 결정지 배포
6. 결과의 보고
7. 교사의 정리
8. 평가

Ⅴ. 의사결정수업모형(의사결정학습)의 토론모형
1. 개인적 의사 결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6) 6단계
2. 집단적 의사 결정 과정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6) 6단계
7) 7단계
3. 의사결정전략의 수업 모형
4. 수업 절차

Ⅵ. 의사결정수업모형(의사결정학습)의 적용방법
1. 수업 목표 진술
2. 교사의 배경 설명
3. 학습 과제지 배포
4. 예비 의사결정지 나누어주기
1) 예비 의사결정지 1
2) 예비 의사결정지 2
5. 개인 의사결정지 나누어주기
6. 소집단 의사결정지 나누어주기
7. 각 소집단의 결정과 그 이유 발표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의사결정수업모형(의사결정학습)의 기반
지식 그 자체만으로는 의사결정에 충분치 않다. 사회 행위자는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거나 공공정책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어떤 효과적인 행동을 취하기에 앞서 아울러 그들의 가치를 인식하고 명료화할 수 있어야 한다. 개인이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고 현명하게 행동할 수 있으려면 그전에 그들의 상충되고 혼재된 가치들을 명료화하도록 도움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가치 탐구와 가치 명료화는 의사결정 과정의 가장 중요한 단계의 하나이다.
우리는 가치관의 바탕이 되는 가치가 무엇인가를 먼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게첼스는 ‘가치를 바람직한 개념, 즉 실제적으로 바람직한 것이 아니라, 바람직해야 하는 것’으로서 정의한다. 즉, 가치란 삶에 있어서 어떤 사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아이디어-개념-이다. 사람은 어떤 것을 가치 있게 여기면 그것을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 즉, 가질만한 가치가 있고, 할만한 가치가 있으며, 얻기 위해 노력해 볼만한 가치를 의미한다.
가치는 신념, 태도의 집합체로서 이에 대한 로키치의 견해를 보면 다음과 같다. 신념은, 그것이 의식적인 것이든 혹은 무의식적인 것이든지 간에, 한 사람이 말하거나 행동하는 것에서 추론해낼 수 있는, “나는 그것을 믿는다.”라는 말의 전제일 수 있는 단순한 명제로 정의하였다. 태도는 한 대상물 혹은 상황에 대하여 한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방식으로 반응하게 하는 경향이 있는, 비교적 영속성 있는 신념의 조직체이다. 태도는 사람이나 상황에 대한 우리들의 좋아함과 싫어함의 핵심을 이룬다(Rokeach, M., Beliefs, 1972 : 92).
신념과 태도의 중요한 차이는 태도는 항상 감정적 요소와 행동적 경향을 수반한다는 점이다. 가치는 서로 밀접히 연관되는 태도들의 연합으로 이뤄진다. 가치는 한 특정한 형태의 행위나 혹은 존재의 궁극적인 상태가 어떤 다른 형태의 행위나 혹은 존재의 궁극적인 상태보다 개인적으로 혹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하다는 것에 대한 영속적인 확신이다(남상준 역, 1994 : 34). 행위의 형태와 관련된 가치는 도구적 가치이며, 존재의 궁극적 상태와 관련되는 것은 목적적 가치라고 불린다.
참고문헌
김신희 / 사회과 의사결정학습의 합의지향 모형,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박남수 / 사회과 의사결정형 수업론의 분석적 연구, 사회과교육연구제 6호,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교육연구회, 1999
박연실 / 사회과에서 합리적 의사결정수업모형의 적절성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신현중 / 의사결정과정의 수업모형과 적용, 초등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출판사, 1998
서재천·김정수 외 / 의사결정능력신장을 위한 사회과 수업논리의 탐색, 수업모형 적용 교수·학습 과정안, 사회과 교육 제28호, 경기도초등수업사랑연구회, 2002
정병욱 / 사회과 교육에 있어서 사례를 통해 살펴본 의사결정모형에 관한 고찰, 사회과 교육 제 20집,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기반][가상교육][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가상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특징, 웹기반 가상교육 모형,교수학습과정
  • 가상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정의, 가상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특징과 필요성, 웹기반 가상교육의 특성, 웹기반 가상교육의 모형, 웹기반 가상교육의 교수학습과정 분석Ⅰ. 개요Ⅱ. 가상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정의Ⅲ. 가상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특징Ⅳ. 가상교육(인터넷교육, 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필요성Ⅴ. 웹기반 가상교육의 특성1. 평생학습사회의

  • 중도 입국 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 교육방안 연구_PBL-플립러닝 기반으로_Fin
  • 학습자 간의 긴밀한 상호 의사소통을 통해 학습자 중심의 글쓰기 교육을 구현할 수 있는 교수학습법의 개발이 요청된다. 따라서 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하여 디지털에 익숙한 현재 학습자들을 고려한 학습자 주도형 교육 모델로서, PBL을 기반으로 플립러닝을 활용한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플립러닝은 학습자가 교실 밖에서 교수자가 올린 수업 자료를 동영상으로 보고 온 후, 교실 수업에서는 토론, 발표, 프로젝트 수업 등 다양한 활동을

  • TGT모형을 통한 창의적인 시조수업
  • 의사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한다. 그리고 학생들은 협동학습을 하면서 공동체의 전 구성원들이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성취할 수 있다는 확신을 하게 되며, 그러한 실제적인 의사소통에 참여하면서 그 행동과 태도 및 능력을 익히게 된다. 또한 학생들은 협동학습 전락을 통해서 다양하게 전개되는 의사소통 행위를 직접 경험할 수 있으며, 동시에 학습 능력이나 사회성이 신장된다.국어 수업에서는 다양한 언어적 상호작용(대화, 토론, 논쟁 등

  • 도덕과교육 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의사결정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NIE학습, 도덕과교육 모의학습
  • 학습 분석Ⅰ. 도덕과교육 정보통신기술(ICT)활용학습1. ICT를 활용한 학습 방법에 대한 이론적 근거 2. 도덕과의 학습력 향상을 위한 ICT의 활용 방법 모색3. 미디어 영상 자료를 활용한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 적용 1) 감상문쓰기2) 단답형식 학습지의 문제에 답하기3) 포괄적 학습지를 통한 생각나누기4) 패러디하기5) 토론수업 진행하기Ⅱ. 도덕과교육 의사결정학습1. 의사 결정 학습의 이론적 배경1) 의사 결정 학습이란2) 의사 결정 학습의 목표3

  • [WBI][웹기반학습][웹기반교육][웹기반수업]WBI(웹기반학습,웹기반수업)정의,교육적기능,특성, WBI(웹기반학습,웹기반수업)수업모형,미래
  • 기반수업)의 미래 분석Ⅰ. 서론Ⅱ.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의 정의Ⅲ.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의 교육적 기능Ⅳ.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의 특성Ⅴ.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의 수업모형1. 상황 학습2. 협동 학습3. 통합교과 학습4. 문제해결 학습5. 원격 토론 학습(화상회의, 비 동시적 토론)6. 프로젝트 학습7. 개별화 학습Ⅵ. WBI(웹기반학습,교육, 웹기반수업)의 설계과정1. 1단계 : 요구와 목적 결정2. 2단계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