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음악교육) 창작지도,가창지도,,기악중심학습,감상중심학습, 음악과(음악교육) 오르프음악교육,달크로즈유리드믹스음악교육,코다이음악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음악과(음악교육) 창작중심학습(창작지도)
1. 즉흥 연주 지도
1) 신체 표현하기
2) 즉흥 연주
2. 작곡 지도
1) 가락 만들기
2) 변주곡 만들기
3. 전통음악 지도
1) 즉흥 연주
2) 가사 바꾸어 부르기
3) 전통가락 만들기
4) 신체표현 만들기
5) 창작영역의 창의성 지도 방법

Ⅱ. 음악과(음악교육) 가창중심학습(가창지도)
1. 가창학습의 의의
2. 가창학습의 기저
1) 음악적 발달특성
2) 코다이의 가창지도

Ⅲ. 음악과(음악교육) 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1. 학습지도에 사용되는 악기들의 선택 방법
2. 리듬 악기 지도
1) 목재 리듬 악기
2) 금속 리듬 악기
3) 가죽 리듬 악기
3. 가락 악기 지도
1) 교실에서 사용하는 주요 가락 악기
2) 기악중심 학습에 도움이 되는 오르프 악기

Ⅳ. 음악과(음악교육) 감상중심학습
1. 음악 감상의 기본 태도
2. 감상 교재의 유형
3. 감상 학습의 유형
1) 종합적인 감상
2) 분석적인 감상
4. 감상 중심 학습의 기본 과정
1) 도입 - 전체적 접근
2) 전개 - 부분적 접근(분석적 감상)
3) 정리 - 전체적 접근(종합적 감상)

Ⅴ. 음악과(음악교육) 오르프음악교육
1. 말하기(speech)
2. 노래부르기
3. 신체동작
4. 즉흥표현
5. 오르프 악기

Ⅵ. 음악과(음악교육) 달크로즈유리드믹스음악교육
1.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음악교육의 의의와 목적
2.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음악교육내용
1) 유리드믹스(Eurhythmics)
2) 솔페지(Solfege)
3) 즉흥(Improvisation)
3.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음악교육방법
1) 음표와 쉼표
2) 계이름 익히기
3) 노래 지도
4) 동작지도
5) 음악감상
6) 악기탐구
7) 음악게임
4. 유리드믹스 교사의 역할

Ⅶ. 음악과(음악교육) 코다이음악교육
1. 음악교육 철학
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음악과(음악교육) 창작중심학습(창작지도)
창작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만든 곡은 항상 노래로 불러 보거나 악기로 연주하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며, 이를 일정 기준에 따라 평가해 보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학생들은 자신이 만든 곡이 연주되는 것을 통해 자신이 의도했던 음악적 효과가 어떠했는지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악 창작에 더욱 흥미를 느끼게 된다. 또 일정 기준에 따라 평가해 보는 활동을 통해 창작 실력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음악 수업에서 창의적인 활동은 크게 즉흥 연주와 작곡 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즉흥 연주는 미리 계획하지 않고 그 자리에서 즉흥적으로 음악을 만드는 것이다. 작곡은 어떤 음악을 만들고자 할 때 미리 조직과 구성을 계획하고 연주를 위하여 악보로 만들어 보존한다. 따라서 모든 학생들이 음악 수업에서 이 두 가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 즉흥 연주 지도
1) 신체 표현하기
음악을 듣고 신체를 움직여 표현하게 함으로써 음악성 개발 및 음악 개념을 이해시키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기본적으로 걷거나 뛰기, 돌기, 흔들기, 손뼉 치기, 두드리기, 뛰어오르기, 멀리뛰기, 비틀기 등의 활동이 있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신체 표현을 하게 함으로써 자연적으로 기본적인 음악적 개념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면 빠르기를 지도할 때 ‘점점 느리게’의 지도는 걷기를 통하여 지도하여 감각적으로 느끼도록 한다. 보통으로 걷다가 점점 빠르게 걷기, 점점 느리게 걷기를 직접 몸으로 체험하도록 하면 이해도 빠르고 개념도 확실하게 형성된다.
참고문헌
◈ 김춘애, 달크로즈 유리드믹스를 활용한 유아기의 음악개념 지도에 관한 연구 -만 5-6세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 김주경, 신나는 음악 감상 ①,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9
◈ 원희, 코다이와 유아음악교육, 서울 : 창지사, 1994
◈ 조효임 외, 오르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 서울, 1999
◈ 장동수, 음악의 개념 형성을 위한 초등학교 저학년 가창학습 지도방안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996
◈ 최원석, 기의 이해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민족음악의 이해 3, 서울 : 민족음악연구회,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음악교육] 2021년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 음악교육의 목표 2)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4. 음 개념 7가지를 설명하시오5. 개정누리과정에서 음악교육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서 쓰시오.1) 목표 2) 내용 3) 목표 및 내용범주 이해하기6.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스즈키, 고든 중 3명의 이론가를 골라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1) 코다이 음악교육2) 달크로즈 음악교육3) 오르프 음악교육7. 음악활동(감상, 노래, 악기, 신체표현, 국악) 중 한 개의 활동지도안을 작성하시오(도입-

  • [졸업][유아]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과 유아국악 교육에의 적용 방안
  •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수법을 적용하는데 있어서 두 음악학자의 교수법에 끼워 맞추는 방안이 아닌 우리 고유의 정서에 맞는 국악교육을 중심으로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수법의 가능한 일부를 적용하여야 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우리나라 유아국악교육을 위하여 유아기 아동들을 대상으로 코다이와 오르프의 교수법을 활용하여 전통국악장단을 익히고 국악장단에 맞추어 우리의 전래동요를 익히고 생활 속에서 불려지도

  • [국악개론] 리듬 교수법
  • 음악적 요소의 발전이 지양되었던 것으로도 볼 수 있다. 기악은 천한 것으로 여겨 성악만 인정했기 때문에 정확한 리듬, 박자 체계 없이 라틴어 가사에 따른 실래빅한 스타일이 발전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것은 리듬에 있어서도 매우 한정된 스타일이 적용되 었음을 의미한다.9세기 네우마가 등장하면서 점차 음가가 표기되기 시작되었지만 여전히 정확한 표기는 아니었다. 이후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러 서유럽 시민 계급 들을 중심으로 고대 그리스 로

  •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
  • 아동음악과 동작지도 I. 아동 음악 교육 1. 아동음악의 중요성 인간은 태어나기 전인 태 내기에서 소리나 음악에 대해 반응 할 수 있다. 임신 3개월이 되면 벌써 외부의 소리 자극에 반응을 하게 되고 외부에서 들리는 음악소리에도 반응한다. 출생 후 영아는 소리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4개월경까지는 어머니의 목소리를 들으면 편안해 하고 자신의 입으로 소리를 만들어 내는 것을 즐긴다. 생후 4-6개월 사이의 주변의 소리를 들으려하며 음악소

  • 음악(음악과교육)감상중심학습,가창중심학습,창작중심학습,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음악(음악과교육)코다이음악교육,오르프음악교육,달크로즈음악교육
  • 음악(음악과교육) 감상중심학습과 가창중심학습(가창지도), 음악(음악과교육) 창작중심학습(창작지도)과 기악중심학습(기악지도), 음악(음악과교육) 코다이음악교육과 오르프음악교육, 음악(음악과교육) 달크로즈음악교육 분석Ⅰ. 음악(음악과교육) 감상중심학습1. 음악 감상 교육의 의미2. 음악 감상의 유형1) 수동적 감상 2) 감각적 감상 3) 정서적 감상4) 지각적 감상3. 바람직한 감상교육 방법1) 주의력을 집중하게 한다2) 반복해서 들려준다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