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공통]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교육과정 |
---|---|---|---|---|---|
공통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논하시오(30점). 1.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1) 행동주의적 접근 2) 관리적 접근 3) 체제적 접근 4) 학문적 접근 5) 인본주의적 접근 6) 재개념주의 2.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3.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을 설명하시오. 1) 항존주의 2) 본질주의 3) 진보주의 4) 재건주의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항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항존주의의 강조점
4) 대표적 교육이론
5) 항존주의의 비판
2. 본질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본질주의의 강조점
4) 대표적 교육이론
5) 본질주의의 비판
3. 진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진보주의의 강조점
4) 대표적 교육이론
5) 진보주의의 비판
4. 재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재건주의의 강조점
4) 대표적 교육이론
5) 재건주의의 비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항존주의
1) 주요개념
본질주의는 진보주의의 주장에 동조와 비판을 동시에 가하는 데 반해, 항존주의는 근본적으로 부정하며 현대 교육에 필요한 것은 부동불변의 확실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20세기 실험주의와 진보주의에 정면으로 도전한 이론가는 허친스와 아들러이며 아들러의 이론에 동조한 사람들은 바하, 벤 도렌, 뷰카난, 리빙스톤 및 네프 등이 있다.
진보주의가 변화와 새로움을 강조하는데 반해, 항존주의자들은 절대적 원리에 대한 충성을 요구한다. 항존주의자들은 심각한 사회적 격변에도 불구하고 영속성이 변화보다는 참되다고 말한다. 또한 영속성은 이상적인 것으로서 바람직하다고 본다. 불안과 불확실성이 급증하는 세계에서는 확고한 교육목적이나 안정된 교육적 행동보다 더 유익한 것은 없다고 한다.(정희숙,2002) 1930년대에 싹트기 시작한 항존주의는 진보주의와 그 철학적 배경인 프래그머티즘을 강력히 비판한다. 항존주의자들이 볼 때 진보주의의 현실적응적, 욕구충족적 경향은 위기에 처한 현대문명의 병폐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위기의 현대문명은 물질주의,과학숭배주의,현재주의,상대주의,반지성적 경향을 띤다. 그리고 진보주의 교육은 항구적인 가치가 아닌 일시적인 가치를 추구하고 기본적인 원리가 아닌 피상적 현상을 주시하며 정신적인 것이 아닌 물질적인 것을 중요시 한다. 이런 경향은 본질주의에도 있다. 즉 진보주의와 본질주의는 과학주의, 세속주의, 물질주의적이다. 그러나 항존주의는 철저히 반과학주의, 탈세속주의, 정신주의적이다. 본질주의는 진보주의와 일맥상통하는 점이 있었지만 항존주의는 전혀 그렇지 않다. 항존주의는 진보주의를 전면적으로 비판한다.
항존주의 교육에는 절대의 원리가 적용된다. 이것은 변화의 원리가 적용되는 진보주의 교육과는 완전히 대조된다. 항존주의자들은 심각한 사회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영속적인 것이 참되고 이상적인 것이라고 본다.
(1) 철학적 배경 : 실재론에 있다. 항존주의는 실재론의 원리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데 그 명칭이 암시하는 바처럼 항존주의도 실재론 및 관념론과 마찬가지로 보수적 내지는 전통적 교육관을 표방하고 있다. 그래서 항존주의는 인간의 본질이 불변하기에 교육의 기본원리도 불변한다는 믿음을 토대로 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대연(1993) 교육학개론, 형설출판사
G,F.넬러/정희숙(역)(2002)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서광사
오천석(1994) 교육철학신강, 교학연구사
조무남 외(2001)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동문사
김정환 외(1998) 교육철학, 박영사
이돈희 외(1995) 교육철학, 한국방통대출판부
손인수, 정건영(2000)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교육과학사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강현석, 주동범 공저(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구광현, 김승곤, 이종숙 공저(1994), 교육학개론, 양서원
김경철, 임종익 외 공저(1997),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김재춘 외(2006)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박의수 외(2007)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김경희, 오영희 공저(1999) 유아교육개론, 동현출판사
김영옥, 진명희, 김혜경 공저(1995) 한국현대유아교육사, 양서원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amn***
(2011.07.26 17:09: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가축생리학2공통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 [사회문제론2022]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방송통신대_법과사회_문제1 문화이론의 핵심주장, 의의 및 한계 그리고 문제점에 관해 구체적인 사 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