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공통]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공통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논하시오(30점).

1.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1) 행동주의적 접근
2) 관리적 접근
3) 체제적 접근
4) 학문적 접근
5) 인본주의적 접근
6) 재개념주의

2.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3.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을 설명하시오.
1) 항존주의
2) 본질주의
3) 진보주의
4) 재건주의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다음의 주요 교육철학이론의 주요 개념과 강조점들을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항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항존주의의 강조점
4) 대표적 교육이론
5) 항존주의의 비판
2. 본질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본질주의의 강조점
4) 대표적 교육이론
5) 본질주의의 비판
3. 진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진보주의의 강조점
4) 대표적 교육이론
5) 진보주의의 비판
4. 재건주의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재건주의의 강조점
4) 대표적 교육이론
5) 재건주의의 비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항존주의
1) 주요개념
본질주의는 진보주의의 주장에 동조와 비판을 동시에 가하는 데 반해, 항존주의는 근본적으로 부정하며 현대 교육에 필요한 것은 부동불변의 확실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20세기 실험주의와 진보주의에 정면으로 도전한 이론가는 허친스와 아들러이며 아들러의 이론에 동조한 사람들은 바하, 벤 도렌, 뷰카난, 리빙스톤 및 네프 등이 있다.
진보주의가 변화와 새로움을 강조하는데 반해, 항존주의자들은 절대적 원리에 대한 충성을 요구한다. 항존주의자들은 심각한 사회적 격변에도 불구하고 영속성이 변화보다는 참되다고 말한다. 또한 영속성은 이상적인 것으로서 바람직하다고 본다. 불안과 불확실성이 급증하는 세계에서는 확고한 교육목적이나 안정된 교육적 행동보다 더 유익한 것은 없다고 한다.(정희숙,2002) 1930년대에 싹트기 시작한 항존주의는 진보주의와 그 철학적 배경인 프래그머티즘을 강력히 비판한다. 항존주의자들이 볼 때 진보주의의 현실적응적, 욕구충족적 경향은 위기에 처한 현대문명의 병폐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위기의 현대문명은 물질주의,과학숭배주의,현재주의,상대주의,반지성적 경향을 띤다. 그리고 진보주의 교육은 항구적인 가치가 아닌 일시적인 가치를 추구하고 기본적인 원리가 아닌 피상적 현상을 주시하며 정신적인 것이 아닌 물질적인 것을 중요시 한다. 이런 경향은 본질주의에도 있다. 즉 진보주의와 본질주의는 과학주의, 세속주의, 물질주의적이다. 그러나 항존주의는 철저히 반과학주의, 탈세속주의, 정신주의적이다. 본질주의는 진보주의와 일맥상통하는 점이 있었지만 항존주의는 전혀 그렇지 않다. 항존주의는 진보주의를 전면적으로 비판한다.
항존주의 교육에는 절대의 원리가 적용된다. 이것은 변화의 원리가 적용되는 진보주의 교육과는 완전히 대조된다. 항존주의자들은 심각한 사회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영속적인 것이 참되고 이상적인 것이라고 본다.
(1) 철학적 배경 : 실재론에 있다. 항존주의는 실재론의 원리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데 그 명칭이 암시하는 바처럼 항존주의도 실재론 및 관념론과 마찬가지로 보수적 내지는 전통적 교육관을 표방하고 있다. 그래서 항존주의는 인간의 본질이 불변하기에 교육의 기본원리도 불변한다는 믿음을 토대로 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대연(1993) 교육학개론, 형설출판사
G,F.넬러/정희숙(역)(2002)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서광사
오천석(1994) 교육철학신강, 교학연구사
조무남 외(2001)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동문사
김정환 외(1998) 교육철학, 박영사
이돈희 외(1995) 교육철학, 한국방통대출판부
손인수, 정건영(2000)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교육과학사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강현석, 주동범 공저(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구광현, 김승곤, 이종숙 공저(1994), 교육학개론, 양서원
김경철, 임종익 외 공저(1997),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김재춘 외(2006)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박의수 외(2007)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김경희, 오영희 공저(1999) 유아교육개론, 동현출판사
김영옥, 진명희, 김혜경 공저(1995) 한국현대유아교육사, 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amn***
    (2011.07.26 17:09:25)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현대 심리치료법 요약
  • 개념화하고 이해하는 방식들 뿐만 아니라 우리들의 문제점들, 우리들의 목표를 그리고 변화의 과정까지도 근본적으로 변혁해야만 한다. 그것이 이 책 전체에서 말하고자 했던 것이다 - 크리스챤들은 어떻게 세속적인 심리요법 이론과 사려깊게 상호작용하며 이 접근법들을 기독교 계시에 부합되도록(conform) 변혁시킬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우리는 그것은 거기에서 머무르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싶다. 변혁될 필요가 있는 것은 단지 우리들의 이론과 우리

  •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
  •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각 학습이론의 배경1) 행동주의 학습이론2) 인본주의 학습이론3) 사회학습이론4) 구성주의 학습이론2. 각 학습이론의 주요 개념1) 행동주의 학습이론2) 인본주의 학습이론3) 사회학습이론4) 구성주의 학습이론3. 각 학습이론의 인간관1) 행동주

  • [교육철학개론] 본질주의 항존주의 재건주의 분석
  • 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에 계승함으로서 역사를 전진시키는 운동력을 길러내자는 하나의 교육사조이다. 즉, 모든 사람이 공유할 수 있고 조직적으로 배워야 하는 문화의 공통적이고 불가결한 지식, 기능, 태도, 이상 등이 존재하며 앞 세대는 교육을 통해 이러한 문화의 핵을 일정한 수준까지 엄정하게 계승시켜야 한다고 여기는 사상이다. 2. 본질주의의 역사①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난 보수적 교육이론으로 일정한 철학적 배경 없이 교

  • [영유아교수학습연구] 사회 도덕적 수준에 따른 교실의 상호작용 유형 분석
  • 공통된 주장이다. 구성을 촉진하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수업(교수) 원리들이 제안되고 있다. 구성주의에서 도출된 주요 수업원리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①학습에 대한 책무성과 주인의식 및 자율성을 강화하라. 학습은 지속적인 자기구성의 과정이다. 자신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과 학습 과정과 결과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 질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무엇을 언제, 어떻게 학습할 것인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 [영유아교수학습] 사회도덕적수준에 따른 교실의 상호작용 유형 분석
  • 공통된 주장이다. 구성을 촉진하는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수업(교수) 원리들이 제안되고 있다. 구성주의에서 도출된 주요 수업원리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①학습에 대한 책무성과 주인의식 및 자율성을 강화하라. 학습은 지속적인 자기구성의 과정이다. 자신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과 학습 과정과 결과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 질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무엇을 언제, 어떻게 학습할 것인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