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뜀틀운동,서예지도법(교육방법), 철봉운동,글쓰기지도법(교육방법), 기악합주지도법(교육방법), 동시낭송지도법(교육방법), 응원지도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매트뜀틀운동지도법(교육방법)
1. 유의사항
1) 매트운동
2) 뜀틀운동
2. 과정
1) 준비 단계
2) 탐색 단계
3) 실천 단계(개인별, 모둠별)
4) 발전 정착 단계(개인별, 모둠별)
5) 정리 단계
Ⅱ. 서예지도법(교육방법)
1. 서예 학습 지도 과정
1) 1차시-점획 분석 및 임서
2) 2차시-서재, 임서, 청서 및 감상
2. 서예 지도 방법
Ⅲ. 철봉운동지도법(교육방법)
1. 지도 방법
1) 철봉 운동의 초보자 지도
2) 철봉 잡는 법
3) 철봉 운동의 기본 기술
2. 지도상의 유의점
Ⅳ. 글쓰기지도법(교육방법)
1. 글쓰기 지도 방법
1) 아이디어 생성 능력 증진 방법
2) 아이디어 조직 능력 증진 방법
3) 표현 능력 증진 방법
4) 교정 능력 증진 방법
2. 글쓰기 지도 시 유의사항
1) 단계별로 엄격히 나눌 필요는 없다
2) 부분과 전체를 적절히 조화 있게 가르친다
3) 모든 종류의 글쓰기에서 이들 전략을 다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4) 목적을 생각하지 않고, 이들 활동 위주로 끝나는 것을 피해야 한다
Ⅴ. 기악합주지도법(교육방법)
1. 기악 지도의 단계
1) 악기와 친근하게 하는 단계
2) 분담 연주(소앙상블) 및 합주로 익히는 단계
3) 가락 악기를 더해가는 단계
2. 악기 지도의 요점
Ⅵ. 동시낭송지도법(교육방법)
1. 목표
2. 배경
3. 지도 방법
1) 개인 낭송 방법
2) 합창 낭송 방법
4. 교육적인 효과
Ⅶ. 응원지도법(교육방법)
1. 응원군의 규모
2. 응원단 선발 및 사전 훈련
3. 응원가 선정시 고려할 점
4. 응원 동작 구성
5. 응원단 및 응원 진행자의 위치
6. 응원 도구
1) 단체 응원 도구
2) 개인 응원 도구
7. 응원 도구 처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매트뜀틀운동지도법(교육방법)
1. 유의사항
1) 매트운동
가. 지나치게 정확성을 요구하면 흥미를 잃게 되므로 단계적인 지도로 성취감을 느끼도록 하여야 한다.
나. 수업과정에서 학생의 신체 활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즉각적으로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야 한다.
2) 뜀틀운동
가.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위해서는 먼저 낮은 뜀틀에서부터 기술을 익힌 다음, 뜀틀의 높이를 점차 높여 가도록 해야 한다.
나. 뜀틀운동을 할 때에는 반드시 보조자를 두고 착지 지점과 뜀틀 좌우에 매트를 두껍게 깔아 심리적인 불안감을 해소시켜 주어야 한다.
다. 자신감이 없어 학습에 적응하지 못하는 어린이들에게는 건너뛰기와 뛰어오르 내리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흥미를 자극하여야 한다.
라. 학생들에게 자신감을 부여하기 위하여 눈을 감고 “나는 뜀틀 운동을 잘 할 수 있다.”라는 각오를 갖도록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2. 과정
1) 준비 단계
동기유발하기 : 고양이가 높은 곳에 오르고 내리는 모습 이야기하기
- 다치지 않은 이유
준비운동하기 : 어깨, 손목, 허리, 무릎, 발목의 관절을 충분히 풀기
학습문제 제시 : 뜀틀에 뛰어오르기와 내리기를 해보자
- 개인 수준에 맞는 목표 정하기
2) 탐색 단계
뜀틀에 뛰어오르기를 할 때 필요한 움직임 요소 찾기
- 발구름(세기, 발바닥, 발끝. 뒤꿈치)
학습순서 정하기
① 뜀틀에 뛰어오르기 하기
② 다리 모양, 구름판을 다르게 하여 뛰어오르기 하기
③ 착지하는 거리, 방향, 몸의 모양을 다르게 하여 뛰어내리기
④ 몸의 모양을 다르게 하여 착지하는 방향을 다르게 하여
⑤ 뜀틀의 수를 늘려 건너뛰기 오르기와 내리기 하기
학습 내용 선택 및 모둠 조직
- 개인별 내용 선택
- 내용 선택별 모둠 조직(조장)
- 참고문헌
-
김경수·노재금(1995), 기계체조지도서, 대성
김순재·박준교(1971), 기악교육, 대구 : 학문사
박완숙(2002), 창의성 계발을 위한 글쓰기 지도 방안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송호근(2002), 놀이월드컵으로 바꾸자, 동아일보
이희남(1999), 효율적인 동시 감상과 낭송을 위한 멀티미디어 학습자료
조수현 외 공저(2001), 서예의 이해, 이화문화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가을 열매와 곡식에 관심가지기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