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논어의 개념, 논어의 고전성, 논어의 편찬, 논어의 인의사상, 논어의 내용, 논어와 後(후)개념, 논어 관련 고사성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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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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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논어의 개념
Ⅲ. 논어의 고전성
Ⅳ. 논어의 편찬
Ⅴ. 논어의 인의사상
Ⅵ. 논어의 내용
1. 학이편
2. 위정편
3. 팔일편
4. 이인편
5. 공야장편
6. 옹야편
7. 술이편
8. 태백편
9. 자한편
10. 향당편
11. 안연편
12. 자로편
13. 헌문편
14. 위영공편
15. 양화편
Ⅶ. 논어와 後(후)개념
1. “後”의 의미항목
2. “後”와 관련한 문형
Ⅷ. 논어 관련 고사성어
1. 갈라지고 무너지고 흩어지고 쪼개지다
2. 친구를 고르는 여섯 가지 기준
3. 즐거움을 얻는 여섯 가지 기준
4. 열린 교실과 열린 교육
5. 야, 신난다
6. 닭 잡는데 소 잡는 칼을 휘둘러?
7. 도청! 도청(盜聽)?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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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20세기로 들어와서 중국문학사의 저자로 유명한 자일즈(H.A. Giles)가 고대 중국의 종교(Realigion of Ancient China, 1905)孔子교와 그 밖의 제자들(Confucianism and it`s Rivals) 등 孔子와 유교에 관한 책을 내었고, 독일의 그루베(Wilhelm Grube)는 중국문학사(Geschichte der Chinesischen, 1908) 고대 중국의 종교(Die religion der alten Chinesen, 1908) 등에서 孔子에 관해 논술하였으며, 네덜란드의 데그루트(J.J.M. De Groot)는 중국의 종교조직(The Religious System of China, 1892-1921)중국의 종교(The Religion of Chinese, 1910)를, 사마천 연구로 유명한 프랑스의 샤반느(Edouard Chavanes)는 孔子(Confucius)라는 글을 빠리평론(Revue de Paris, 1903)에 썼고, 미국의 로퍼(B. Raufer) 교수도 중국 고대문화 연구의 일환으로 여러 곳에서 유교와 孔子에 관한 논술을 하고 있다. 20세기 전반기에도 프랑크푸르트대학의 빌헬름(R. Wilhelm)과 영국의 수딜(W.E. Soothill) 등이 論語 번역을 내기는 하였으나, 이미 유럽의 중국학계도 이때 와서는 論語의 번역보다도 그 내용이나 孔子 사상의 연구단계로 넘어가고 있었다. 독일인 프랑케(A. Franke)의 孔子의 교리와 중국의 국교(Das Confuzianische Dogma und die Chinesishe Staats-religion,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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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범부 외, 新譯四書[論語], 현암사
남희근, 논어강의 上, 씨앗 뿌리는 사람, 2002
안병욱, 에세이 논어 인생론, 자유문학
이수태, 논어의 발견, 미래인력연구센터, 1999
표문태·주해, 논어, 서울 : 현암사, 1966
孔子지음, 김형찬 옮김, 논어이야기, 홍익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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