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론]구원론의 의미, 구원론의 믿음과 행위, 구원론의 새 시제, 구원론의 새 존재, 구원론의 내용, 구원론과 기독론, 구원론과 유아세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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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구원론의 의미

Ⅲ. 구원론의 믿음과 행위

Ⅳ. 구원론의 새 시제

Ⅴ. 구원론의 새 존재

Ⅵ. 구원론의 내용
1. 선재적 은총
2. 회개
1) 율법적 회개
2) 복음적 회개
3. 믿음
1) 의인화
2) 거듭남
4. 신자들의 범죄와 회개
1) 용서받은 죄인
2) 죄의 지배를 당하지 않음
3) 내재적 죄악
4) 신자의 타락 가능성
5) 신자의 회개
5. 성화
6. 그리스도인의 완전

Ⅶ. 구원론과 기독론

Ⅷ. 구원론과 유아세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원이 인간중심적으로 위축되고 "세계 없는 구원" 으로 생각될 때, 자연세계의 구원이냐 아니면 파멸이냐의 문제에 무관심하게 된다. 인간은 더욱 자기를 자연의 세계에 구원이냐 아니면 파멸이냐의 문제에 무관심 하게 된다. 이간은 더욱 자기를 자연의 세계에 대해 "주체"로 인식하는 반면, 자연 세계를 인간을 위한 "대상"으로 인식한다. 그러나 구원을 영혼의 내적 평안과 열락으로 위축시키거나 인간 실존의 본래성으로 위축시킬 때 자연은 무의식적으로 더욱 인간에 의해 착취되고 파괴될 것이다.
그래서 오늘날 많은 신학자들은 하나님의 구원을 성서의 본래적 뜻에 따라 포괄적이며 전체적으로 파악해야 하며 그리스도의 존재를 우주적 차원에서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구원의 "인간학적 위축" 에 반하여 오늘의 신학에 있어서 하나님의 구원으로 이해된다. 인간의 영혼이나 정신뿐만 아니라 온 우주가 하나님의 구원 대상이다. 고로 자연도 구원의 대상이다. 인간 영혼은 물론 온 자연의 온 우주가 하나님이 사랑하는 피조물이다. 온 우주 안에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야 하며 하나님이 그 안에 "거하시는 곳"이 되어야 한다.
인간이 살고 있는 이 땅은 물론 인간이 남긴 쓰레기로 더러워지고 있는 우주가 "새 하늘과 새 땅"으로 변화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평화는 개인의 영혼의 평화로 제한되지 않는다. 그것은 우주적인 것이며 모든 피조물에 해당된다. 그렇지 않다면 그리스도는 온 우주의 창조자이신 하나님의 그리스도가 아닐 것이며 창조자의 중재자가 아닐 것이다
참고문헌
강봉구, 유아세례에 관한 연구, 서울대신학원 1988년도 석사학위논문
로버트 A.피터슨, 황영근 역, 칼빈의 구원의 도리, 서울 : 도서출판 풍만, 1989
밀리건, R, 신유길 역, 구원의 계획, 태광출판사, 1973
오스카 쿨만 지음, 김 근수 옮김, 신약의 기독론, 나단, 1988
에릭슨, 김광렬 역, 구원론, 기독교문서선교회, 1992
홍정영, 바울의 구원이해, 서울신대원,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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