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중심][선택중심][구조중심][인간중심][지역사회]교과중심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구조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지역사회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과중심교육과정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특징은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Ⅲ. 선택중심교육과정

Ⅳ. 구조중심교육과정
1. 사회적 발생배경
2. 심리학적 발생배경-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두
3. 이론적 발생배경
4. 유형
1) 균형형
2) 개인형
3) 관련형
4) 방법 기조형
5) 학습자 중심형
6) 과정 강조형
5. 교육의 목표: 자아실현인

Ⅴ. 인간중심교육과정

Ⅵ. 지역사회교육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과정의 의미는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고 개방적인 개념으로 되어있어 교육과정은 무엇을 말하는가를 명확히 밝혀둘 필요가 있다.
어떤 사람은 교육과정을 가르쳐야할 내용의 주제, 개념을 열거한 것이라 하고, 어떤 사람은 학교의 지도 아래 계획적으로 제공되는 모든 경험이라고도 한다. 또 어떤 사람은 학습 프로그램이다, 교과목 모음이다, 교과와 교과 외 활동, 상담 지도, 대인 관계 등을 모두 포함하는 학교 안의 활동 전부를 말하는 등 그 의미는 수없이 많은 갈래로 나뉘어져 제각기 쓰이고 있다.
교육과정에 대한 의미가 다양하게 쓰이고 있는 것은 시대적 상황에 따른 교육의 방향이 변화하고 인간에게 가르쳐야할 내용이 변화하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한다.
이처럼 교육과정의 의미를 표현하는 개념 규정은 매우 다양하지만 교육과정을 넓게 생각하느냐 좁게 생각하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으며, 누가 어느 수준에서 어떠한 준거와 방법으로 결정하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지게 된다.
교육과정의 정의에 관한 교육학자들의 정의를 보면, Gater V. Good의 Dictionary of Education에는 "졸업과 수료에 요구되는 체계적인 코스들 또는 교과의 계열"(p.157)로 정의하고 있으나, Hollis & Campbell은 코스나 계열로 보지 않고 "교사들의 지도 하에 학생들이 가지는 모든 경험"(p.66)으로 보고 있다. Saylor & Alexander(1981)는 "교육과정이라 함은 한 학교가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광범위한 교육목표들과 이와 관련되는 상세한 교육목표들의 성취를 위하여 일련의 학습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계획으로 정의된다."(p.66). Taba는 "교육과정은 학습을 위한 계획이다.
참고문헌
강원도교육청(2001) / 교과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춘천 : 대양출판사
강원도(2001) /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 춘천 : 강원도교육청
경기매탄초등학교(2001) / 연구학교보고서, 구조중심의 협동학습 적용을 통한 교실 수업 방법 개선
박승희(1993) / 지역사회 중심 교육과정의 발달 배경과 과제, 추국회 정년기념 논총 간 행위원회 편, 특수교육 연구의 동향과 과제, 도서출판특수교육
이원재(2002) / 교과집중형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편성 방안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화성(2000) / 개인차 존중하는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 교육마당 21 통권 225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교육의 이해 학교 다문화교육과정과 교사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프로그램
  • 교육과정에 더한다.제 3수준 부가적 접근법학생들이 다양한 민족 집단 및 문화 집단의 관점에서 개념, 이슈, 사건, 주제를 바라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구조를 변화시킨다.제 4수준 부가적 접근법학생들이 중요한 사회 문제들과 관련하여 결정을 내리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취한다.다문화교육의 주요 내용→ ‘문화’를 주요 개념으로 삼는다.문화란? 한 사회 집단의 생활양식을 의미(넓은 의미 - 인간이 만든 총체적 환경이라고 정의

  • 국내 환경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교육의 배경- 1992년〈브라질 리우환경회담>에서 친환경적 생활방식과 환경보전 의식을 제고하고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한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크게 대두. - 이후 국제적인 흐름은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환경교육과 통합할 필요성을 강조2) 환경교육의 정의환경의 복잡한 특성을 이해하고 환경문제의 예방과 해결에 필요한 인식과 지식, 태도를 갖게 하고 실질적인 해결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개념, 도입, 특징,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방향, 편제,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내용, 제언 분석
  •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였다3. 제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4. 제7차 교육과정을 통해 추구하는 인간상Ⅳ. 제7차교육과정의 특징1.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편성2. 고교 2, 3학년의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 도입3.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4. 재량 활동의 신설 및 확대5.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6.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체제 확립7. 정보화 사회에 대비

  •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
  • 교과목 안내 (성균관대 경우)심리학 전공은 심리학 전반에 관한 이해력과 방법론의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심리학 이론과 통계적 방법론, 실험 및 검사 방법론을 기초로 하여 각 전문분야에 대한 교육과정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심리학전공의 교양 및 탐색적 교육을 위해, 심리학개론과 인간생활과 심리라는 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심리학전공을 선택한 2학년 과정에서는 기본이론과목인 실험심리, 통계분석 원론, 사회과학 연구

  •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
  • 교과목 안내 (성균관대 경우)심리학 전공은 심리학 전반에 관한 이해력과 방법론의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심리학 이론과 통계적 방법론, 실험 및 검사 방법론을 기초로 하여 각 전문분야에 대한 교육과정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심리학전공의 교양 및 탐색적 교육을 위해, 심리학개론과 인간생활과 심리라는 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심리학전공을 선택한 2학년 과정에서는 기본이론과목인 실험심리, 통계분석 원론, 사회과학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