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교육질문)분류,기능, 질문(교육질문)기법, 질문(교육질문)과정, 질문(교육질문)과 자기질문학습,정교한 질문전략, 질문(교육질문)주의사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질문(교육질문)의 분류
1. 사실질문과 사고질문
1) 사실질문
2) 사고질문
2. 산출, 과정, 의견질문
1) 산출질문
2) 과정질문
3) 의견질문
3. 폐쇄적 질문과 개방적 질문
1) 폐쇄적질문
2) 개방적질문
Ⅱ. 질문(교육질문)의 기능
Ⅲ. 질문(교육질문)의 기법
1. 지식에 관한 질문
2. 이해에 관한 질문
3. 적용에 관한 질문
4. 분석에 관한 질문
5. 종합에 관한 질문
6. 평가에 관한 질문
Ⅳ. 질문(교육질문)의 과정
1. 질문준비단계
2. 질문제시단계
3. 질문평가단계
Ⅴ. 질문(교육질문)과 자기질문학습
Ⅵ. 질문(교육질문)과 정교한 질문전략
1. 목적
2. 절차
3. 특징
Ⅶ. 질문(교육질문)의 주의사항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질문(교육질문)의 분류
1. 사실질문과 사고질문
1) 사실질문
어린이날은 언제입니까?
2) 사고질문
경인공업지대가 형성될 수 있었던 조건은 무엇입니까?
2. 산출, 과정, 의견질문
1) 산출질문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게 된 세 가지 원인은 무엇입니까?
2) 과정질문
프랑스혁명의 원인을 말했는데 그러한 원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까?
3) 의견질문
프랑스혁명 이전의 귀족생활에 관하여 어떻게 생각합니까?
3. 폐쇄적 질문과 개방적 질문
1) 폐쇄적질문
(1) 인지적질문 : 임진왜란은 몇 년에 일어났나요?
(2) 수렴적질문 : 산 위에서는 물이 왜 빨리 끓나요?
2) 개방적질문
(1) 확산적 질문 : 우리나라가 남북으로 분단되지 않았다면 대한민국의 국제적 지위는 어떠할까요?
(2) 평가적 질문 : 아프리카 난민을 구호하기 위하여 구호식량을 보내야 할까요?
Ⅱ. 질문(교육질문)의 기능
교사의 질문은 일상의 질문과는 달리 교육목표에 준해서 특정 형식으로 구성하고, 적절한 시간과 지점 및 상황에서 적절히 제시하는 등 의식적인 준비를 수반하기 때문에 학생의 학업성취와 사고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나 교사의 질문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학생에게 절차적 지식에 대한 인식과 기능도 조장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이것이 바로 메타인지의 작용과 연결되는 것으로 질문을 통한 학생의 메타인지 발달에 특별한 관심과 노력이 요망된다.
- 참고문헌
-
김계순(1992) - 교사의 질문 활용 실태와 개선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김승한(1992) - 질문 수준과 언어 추리력이 산문 자료 학습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김영철(1993) - 개인차 변인·자기 질문 전략·학습효과, 석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경상북도교육청(2002) - 이제는 창의성교육이다, 중앙인쇄기획
나종식(1992) - 자기 질문법과 읽기 능력이 학습 자료의 이해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부설초등학교(2002) - 교육실습 지도 길잡이
자료평가
- 질문관련 내용이 충실
- david***
(2015.01.11 13:2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