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의 편제, 제7차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학교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재량활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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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7차교육과정의 편제
1. 국민공통 기본교육
2.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교육과정
3.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4. 재량 활동의 신설 및 확대
5. 특별 활동

Ⅱ. 제7차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과정
1.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2. 제7차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교육과정을 강조한 이유
3.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

Ⅲ. 제7차교육과정의 특별활동
1. 특별활동의 성격
2. 특별활동의 목표

Ⅳ. 제7차교육과정의 학교교육과정
1.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2. 학교 교육과정 작성 절차

Ⅴ. 제7차교육과정의 재량활동
1. 재량활동의 성격 및 목표
2. 재량활동 확대․신설의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제7차교육과정의 편제
1. 국민공통 기본교육
- 초등 1학년부터 고등학교 10학년까지 국민 공통 기본교육기간으로 설정
- 10개 기본교과를 중심으로 초중고를 단일 교육과정으로 통합하여 학교급별에 따른 교과별 학습 내용의 중복 예방과 일관성 있는 교육 체제 구축
- 활동 영역 : 교과 활동(10개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
2.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 학생의 능력(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교육 기회의 제공
- 교과별로 수준이 다른 학생 개개인의 학습 능력에 맞춰 학습할 수 있도록 한 개별화 교수학습 형태의 일종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 수학(초1학년~고10학년), 영어(중7학년~고10학년) 교과에 적용
- 학습 결손의 보충을 위해 “특별 보충과정”을 운영. 진급자격 기준은 단위 학교에서 결정.
2) 심화보충형 교육과정
- 학생의 능력 수준에 따라 학습의 양과 폭을 달리하는 교육과정
- 기본학습을 구성하고 상위수준의 학생에게는 심화학습을, 하위수준의 학생에게는 보충 학습을 통한 학습 지도
- 국어(초1학년-고10학년), 사회 및 과학(초3-고10학년)에 적용
3.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 고등학교 11, 12학년에 적용되는 선택중심 교육과정
- 일반선택, 심화선택으로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
- 과정, 계열 구분 없이 운영하여 학생의 선택 폭 확대
참고문헌
공주고등학교(1997),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교육부(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인적자원부(1999), 제7차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경상남도 교육청(1996), 학교 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Ⅰ)(Ⅱ)
망우초등학교(1995), 학교 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연구학교 보고서
함수곤(1997), 제7차 특별 활동 교육 과정 개정 연구, 한국 교원 대학교 특별 활동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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