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의 편제, 제7차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학교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재량활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제7차교육과정의 편제
1. 국민공통 기본교육
2.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교육과정
3.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4. 재량 활동의 신설 및 확대
5. 특별 활동
Ⅱ. 제7차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과정
1.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2. 제7차 교육과정에서 수준별 교육과정을 강조한 이유
3. 수준별 교육과정의 유형
Ⅲ. 제7차교육과정의 특별활동
1. 특별활동의 성격
2. 특별활동의 목표
Ⅳ. 제7차교육과정의 학교교육과정
1. 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2. 학교 교육과정 작성 절차
Ⅴ. 제7차교육과정의 재량활동
1. 재량활동의 성격 및 목표
2. 재량활동 확대․신설의 의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제7차교육과정의 편제
1. 국민공통 기본교육
- 초등 1학년부터 고등학교 10학년까지 국민 공통 기본교육기간으로 설정
- 10개 기본교과를 중심으로 초중고를 단일 교육과정으로 통합하여 학교급별에 따른 교과별 학습 내용의 중복 예방과 일관성 있는 교육 체제 구축
- 활동 영역 : 교과 활동(10개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
2.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 학생의 능력(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교육 기회의 제공
- 교과별로 수준이 다른 학생 개개인의 학습 능력에 맞춰 학습할 수 있도록 한 개별화 교수학습 형태의 일종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 수학(초1학년~고10학년), 영어(중7학년~고10학년) 교과에 적용
- 학습 결손의 보충을 위해 “특별 보충과정”을 운영. 진급자격 기준은 단위 학교에서 결정.
2) 심화보충형 교육과정
- 학생의 능력 수준에 따라 학습의 양과 폭을 달리하는 교육과정
- 기본학습을 구성하고 상위수준의 학생에게는 심화학습을, 하위수준의 학생에게는 보충 학습을 통한 학습 지도
- 국어(초1학년-고10학년), 사회 및 과학(초3-고10학년)에 적용
3. 과목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 고등학교 11, 12학년에 적용되는 선택중심 교육과정
- 일반선택, 심화선택으로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
- 과정, 계열 구분 없이 운영하여 학생의 선택 폭 확대
- 참고문헌
-
공주고등학교(1997),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연구
교육부(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인적자원부(1999), 제7차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경상남도 교육청(1996), 학교 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Ⅰ)(Ⅱ)
망우초등학교(1995), 학교 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연구학교 보고서
함수곤(1997), 제7차 특별 활동 교육 과정 개정 연구, 한국 교원 대학교 특별 활동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보충과정,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집중이수과정, 고등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 고등학교 교육과정 목적, 고등학교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재량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학교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과정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편성, 제7차교육과정의 내용,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
-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교과,특별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