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용화(영어공용어화)개념,연구, 영어공용화(영어공용어화)인식, 영어공용화(영어공용어화)와 영어교육,고유어보존, 영어공용화 문제점,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영어공용화(영어공용어화)의 개념
Ⅲ. 영어공용화(영어공용어화)의 연구
Ⅳ. 영어공용화(영어공용어화)의 인식
Ⅴ. 영어공용화(영어공용어화)와 영어교육
Ⅵ. 영어공용화(영어공용어화)와 고유어보존
Ⅶ. 영어공용화(영어공용어화)의 문제점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영어의 공용화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다수인 터에, 그런 준비 작업은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까? 실제적인 길은 어차피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을 먼저 하는 것이다. 외국인들의 투자와 관광이 우리 경제에 긴요하므로, 지금 우리는 그들이 쉽게 우리 사회에 들어와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큰 투자를 하고 있다. 그런 일들 가운데 가장 먼저 할 일은 정부의 법령, 문서, 양식과 같은 것들을 우리말과 영어로 병기해서 외국인들이 이내 이해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그런 실질적 접근은 이 문제에 대한 우리 시민들의 합의가 도출되는 동안 시간을 번다는 큰 장점을 지녔다. 아울러 격렬하게 대립된 주장들을 화해시키는 길이기도 하다.
세계화는 이미 새로운 질서로 자리 잡고 우리 삶의 모든 면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 사실은 우리의 판단과 행동이 새 환경에 맞게 조절돼야 함을 뜻한다. 거친 민족주의적 행동을 삼가고 실질적 국제어인 영어를 호의적으로 대해야 한다는 주장은 바로 그런 논거다. 영어가 사실상의 국제어가 되었다는 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다면, 그것을 다음세대들이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노력을 하는 것은 앞 세대 한국인들의 피할 수 없는 의무이다. 토론은 그 의무를 전제하고서 진행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
* 김영한, 영어공용화는 사회발전의 피할 수 없는 요구이다
* 고종석(1999), 감염된 언어, 개마고원
* 박병수(2000), 영어의 제2 공용어화의 문제점, 한글새소식 제332호
* 복거일, 영어를 공용어로 삼자
* 후나바시 요이치(2001), 나는 왜 영어 공용어론을 주장하는가, 중앙 M&B
* 한학성(2000), 영어 공용어화, 과연 가능한가, 서울 : 책세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배경,중요성,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인식,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와 모국어,지식,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문제점,과제
-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원리,배경,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현황,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와 언어,한국어, 영어공용어화(영어공용화)문제점,제언
- 영어공용화(영어공용어화)이론, 현황, 외국 영어공용화(영어공용어화)사례,문제점,제언
- 국어(우리말, 한국어)정의,격문법이론,기본어휘,로마자표기, 국어(우리말, 한국어)고유어접두사,사회생활,말뭉치, 국어(우리말, 한국어)정책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