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의미,목표,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내용,실제,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의미
Ⅲ.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목표
1. 전인으로서의 인간발달의 형성
2. 민주시민으로서의 육성
3. 학생 개인에 직결된 능력의 발견 및 이해
Ⅳ.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아동발달이론
1. 아동기의 신체적 지적 발달
1) 신체 및 운동발달
2) 지적 발달(인지발달)
2. 아동기의 성격 및 사회성 발달
1) 우정의 발달
2) 학교생활과 근면성의 발달
Ⅴ.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내용
1. 일상생활에 대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1)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
2) 인사하는 훈련
3) 나가고 들어올 때 부모님께 말씀드리는 일
2. 학교생활에 대하여 사전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1) 화장실 사용 지도
2) 대답과 자기소개
3) 놀이 기구의 이용
3. 교통안전에 관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Ⅵ.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실제
1. 열린 교실에서 러그미팅이나 학습 중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는 간단한 게임
2. 열린교실에서 아동들이 지켜야 할 행동수칙(아동의 입장에서)
Ⅶ. 향후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내실화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생활지도는 지식과 기술의 전수보다 인간교육에 중심을 두고 자율성, 자아의식, 책임감 등 인간의 내면적 성숙과 발달에 큰 관심을 두고 있다. 또한 정보화 사회 및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회 속에서 직업구조와 전문성 등에 커다란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였으며, 이에 따른 진로 및 직업지도가 학교에서는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직업지도에서 적용되는 방법이나 기술, 정보제공 활동, 상담활동 등은 학업에 관한 문제나 적응상의문제 해결을 돕는 일에도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생활지도는 직업지도뿐만 아니라 지적발달, 정서적 적응, 건강생활, 원만한 인간관계 수립, 도덕적정신적 발달, 광범위한 심미적 활동을 포함하고,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발달과 그에 따르는 통합적인 교육활동의 일환으로 실시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학교교육에 있어 생활지도와 다른 교육활동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교육과정, 학습지도, 생활지도가 각기 독립된 영역과 기능을 가진 것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즉, 교육과정, 학습지도, 생활지도의 성격을 파고 들어가 보면 상호간에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학교교육에서 학습지도와 생활지도를 구분하여 마치 별개의 기능을 가진 영역으로 보는 것은 편의상의 분류에 불과한 것이지 절대적인 분류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 참고문헌
-
◎ 김충기, 생활지도와 상담, 서울 : 교육과학사, 1993
◎ 김계현 외,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 : 학지사, 2001
◎ 김영윤, 생활지도의 이론과 실제(2001 생활지도 중점사항), 교육부, 2001
◎ 석현양, 양호교사 1급자격연수 교재-학생생활지도, 경상북도교육연수원, 1999
◎ 어린이 생활지도 연구원, 연세대학교, 1999
◎ 이재창, 생활지도, 서울 : 문음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운영전의 가치평가 분석
- [초등 수업지도안] 『바른생활』교수-학습 과정안(애국가 사랑하기)
- 바른생활 수업 지도안 바른 자세 익히기
- 교육학 초등학교 바른생활 수업지도안 1학년 2학기 5단원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초등실과 교수학습과정안, 특수학급 대상, 수준별 학습 지도안
- [현대소설론] 박민규의`깊`작품 분석
- 초등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미술 지도안, 교생 공개수업 지도안, 특수아동 대상)
- 구운몽에 대하여 - 김만중에 대하여, 구운몽 분석
- 아동복지 관련 법률에서 정의하고 있는 용어와 연령 구분이 실제적인 법 적용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 사례를 조사하고, 그 해결방안을 서술 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