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의미,목표,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내용,실제,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학생생활지도)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의미

Ⅲ.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목표
1. 전인으로서의 인간발달의 형성
2. 민주시민으로서의 육성
3. 학생 개인에 직결된 능력의 발견 및 이해

Ⅳ.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아동발달이론
1. 아동기의 신체적 지적 발달
1) 신체 및 운동발달
2) 지적 발달(인지발달)
2. 아동기의 성격 및 사회성 발달
1) 우정의 발달
2) 학교생활과 근면성의 발달

Ⅴ.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내용
1. 일상생활에 대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1)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
2) 인사하는 훈련
3) 나가고 들어올 때 부모님께 말씀드리는 일
2. 학교생활에 대하여 사전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1) 화장실 사용 지도
2) 대답과 자기소개
3) 놀이 기구의 이용
3. 교통안전에 관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Ⅵ.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실제
1. 열린 교실에서 러그미팅이나 학습 중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는 간단한 게임
2. 열린교실에서 아동들이 지켜야 할 행동수칙(아동의 입장에서)

Ⅶ. 향후 생활지도(학교생활지도, 학생생활지도)의 내실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활지도는 지식과 기술의 전수보다 인간교육에 중심을 두고 자율성, 자아의식, 책임감 등 인간의 내면적 성숙과 발달에 큰 관심을 두고 있다. 또한 정보화 사회 및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회 속에서 직업구조와 전문성 등에 커다란 변화가 생기기 시작하였으며, 이에 따른 진로 및 직업지도가 학교에서는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직업지도에서 적용되는 방법이나 기술, 정보제공 활동, 상담활동 등은 학업에 관한 문제나 적응상의문제 해결을 돕는 일에도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생활지도는 직업지도뿐만 아니라 지적발달, 정서적 적응, 건강생활, 원만한 인간관계 수립, 도덕적정신적 발달, 광범위한 심미적 활동을 포함하고,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발달과 그에 따르는 통합적인 교육활동의 일환으로 실시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학교교육에 있어 생활지도와 다른 교육활동과의 관계에 대해서는 교육과정, 학습지도, 생활지도가 각기 독립된 영역과 기능을 가진 것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즉, 교육과정, 학습지도, 생활지도의 성격을 파고 들어가 보면 상호간에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학교교육에서 학습지도와 생활지도를 구분하여 마치 별개의 기능을 가진 영역으로 보는 것은 편의상의 분류에 불과한 것이지 절대적인 분류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참고문헌
◎ 김충기, 생활지도와 상담, 서울 : 교육과학사, 1993
◎ 김계현 외,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 : 학지사, 2001
◎ 김영윤, 생활지도의 이론과 실제(2001 생활지도 중점사항), 교육부, 2001
◎ 석현양, 양호교사 1급자격연수 교재-학생생활지도, 경상북도교육연수원, 1999
◎ 어린이 생활지도 연구원, 연세대학교, 1999
◎ 이재창, 생활지도, 서울 : 문음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
  • 생활의 소재와 전시학습과의 관련성은 매우 중요하다. 목표와 수업 내용은 완전히 일치하여야 하며, 수업내용은 학생의 생활 경험을 반영한 것이어야 한다. 학습내용별로 시간적인 배려가 충분하여야 하며, 학생의 흥미와 능력을 고려하여야 한다. 교수․학습 활동은 문제나 방법이 아닌 행동 용어로 기술되어야 하며, 학생의 학습 수준을 고려하여야 하고, 자료의 수집과 활용이 용이하고 적합하여야 한다.제2절 초등체육과 연간 지도 계획1. 학교 연

  • 초등 체육수업을 소홀히 하는 원인 분석
  • 학교 교육대학원안 해 룡※ 밑줄 안에 해당사항을 기입하거나 ∨표를 해 주십시오.⑴ 직위 : 초등학교 (① 담임교사 ② 전담교사)⑵ 성별 : ① 남 ② 여⑶ 교육경력 : 년※ 다음은 여러분이 체육수업을 통해 학생들을 가르침에 있어서 수업을 방해하는 재해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구체적으로 설명한 항목들입니다. 여러분의 생각과 일치되는 번호에 ∨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정말 그렇다그렇다보통이다그렇지 않다전혀 그렇지 않다⑸  ⑷

  • 특수교육(장애인교육) 대상, 목표,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원리, 특수교육(장애인교육) 현황과 교육조치, 특수교육(장애인교육) 내실화방안
  • 목표-일반학급으로의 통합1) 자문교사와 방문교사2) 리소스룸3) 특수학급4) 특수학교5) 기숙제 학교6) 병원과 가정 지도Ⅷ. 향후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내실화 방안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립인의 양성이다. 자립인이 되는 것은 직업을 갖고 경제적으로 자립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주위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 가지 상황 속에서 지혜롭게 살아갈 수 있는 생활의 기틀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

  • 초등학교생활지도 중요성,기본, 초등학교생활지도 학교생활지도,건강생활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 소비문화지도,기타지도, 초등학교생활지도 실천방안,제언
  • 지도4. 기타생활 지도Ⅴ. 초등학교생활지도의 건강생활지도방법Ⅵ. 초등학교생활지도의 소비문화지도방법1. 유형 및 지도방법1) 핸드폰2) 노래방3) 비디오방4) 주유소2. 지도방안 1) 아르바이트를 하고자하는 학생의 주변상황 및 동기 파악하기2) 노동과 돈의 의미를 깨닫게 하는 프로그램 운영Ⅶ. 초등학교생활지도의 기타지도방법1. 학생 결석 줄이기 및 학업 중단 예방 지도1) 목적2) 세부 추진 계획2. 대안교육 기회의 확대․내실화 추진1)

  • 진로교육(진로지도)의미,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체계, 진로교육(진로지도)과정, 진로교육(진로지도)문제점, 진로교육(진로지도)활성화방안
  • 학교 단계(진로 탐색)3. 고등학교 단계(진로준비)4. 대학교 단계(진로의 전문화)Ⅴ.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과정1. 자기이해2. 진로와 학습3. 의사결정4. 직업준비5. 진로결정6. 역할수행7. 사회속의 나Ⅵ.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Ⅶ.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활성화 방안1. 학생 지도면1) 교과를 통한 지도2) 특별활동 시간 운영3) 학교 행사의 추진4) 주생활목표 설정2. 교사 연수면1) 교육행정기관 주관 연수2) 각종 연수시 진로교육 내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