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완대체의사소통(AAC)정의,종류, 보완대체의사소통(AAC)필요성,발달, 보완대체의사소통(AAC)진단,주의사항, 보완대체의사소통(AAC)적용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정의

Ⅱ.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종류
1. 비보조(unaided)양식
2. 보조(aided)양식
1) 하급 보조공학 시스템
2) 고급 보조공학 시스템

Ⅲ.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필요성

Ⅳ.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발달
1. AAC 상징체계 발달
2. AAC와 언어발달

Ⅴ.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진단

Ⅵ.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주의사항

Ⅶ.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적용 사례
1. 사례 A : 자모음판을 사용하는 영욱이(만 12세)
2. 사례 B : 의사소통책을 사용하는 수민이(만 13세)
3. 사례 C : 의사소통판과 낱말카드를 사용하는 민진이(만 7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정의
보완대체 의사소통이란 구어(speech)를 보충하거나 대신하는 다른 수단을 사용하여 의사소통하는 것으로 “보완(augmentative)"이란 무엇인가를 확대시키거나 보충하는(supplement)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이것은 보통 사람의 경우에도 말하고 있는 내용이나 의미를 보충하기 위해 얼굴표정, 제스처, 몸짓 언어 등을 이용한다. “대체(alternative)”라는 용어는 둘 또는 그 이상의 여러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한다는 의미로 쓰거나 그림을 지적하는 것을 통해 말하는 것을 대신함을 의미한다고 하였다(Vanderheiden & Yoder , 1986 ; Tatenhore, 1993 ; 한경임, 1998에서 재인용).
1991년에 ASHA의 발표에 의하면, AAC 체계란 “중증표현의사소통장애(severe expressive communication disorders ; 말, 언어 및 쓰기 결손)를 가진 사람의 결손 및 장애 형태를 일시적으로 혹은 영구적으로 보충하고 촉진하고자 시도되는 임상적인 실행의 영역”이라고 정의하였다.
따라서 AAC로부터 혜택을 받을 중증의사소통장애를 지니는 이들이란, 몸짓하기, 말하기, 쓰기가 자신의 모든 의사소통욕구를 충족하는데 일시적으로나 영구적으로 충분하지 않은 사람들을 말하며 의사소통 장애의 일차적인 요인이 청각장애인 것은 대상에서 제외된다고 하였다(Beukelman, 1992).
Ⅱ.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종류
참고문헌
고성아(1995), 보완대체 의사소통(AAC)중재의 현장적응을 위한 초등 지체장애 학교교사의 태도 및 욕구 조사,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김경양·박은혜(2001), 스크립트활동을 이용한 AAC 중재가 중도장애 아동의 의사소통기능 습득에 미치는 효과,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 박은혜(1994), 보완·대체의사소통(AAC)체계 : 의사소통판의 실제적 사용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학과 제 1회 이화특수교육 학술대회자료집
* 정해동김주영 외(1999), 장애학생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 지도, 국립특수교육원
* 채수정(1999), 기능적 보완대체 의사소통(AAC)도구 사용훈련이 중도장애아의 물건사기를 위한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도장애][중도장애 정의][중도장애 교육과정][전환교육][선택하기기술][재활서비스]중도장애의 정의, 중도장애의 교육과정, 중도장애의 전환교육, 중도장애의 선택하기기술, 중도장애의 재활서비스, 제언 분석
  • 종류는 단순임가공업이 주를 이룬다. 재택고용사업과 재택부업의 종류에 있어서 다양성이 요구된다.3. 사회심리재활서비스중도 장애인은 신체적인 손상뿐만 아니라 심리적 충격을 겪게 된다. 다시 말하면 장애가 발생한 초기에는 신체장애로 인한 신체 결손에만 주의를 집중하여 자기 자신의 전인간적 가치에 대해서는 열등적인 평가를 함으로써 실망에 빠지기 쉽게 된다.심리적인 충격으로부터 회복은 개인의 자아적 강도에 따라 크게 차이가 있으

  • 장애인상담과교육2공통) 장애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발달장애-하여 관련 자료를 정리한 후 해당 장애유형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소개하시오0K
  • 의사를 표현하기 위한 능력을 함양하는 것으로 기초한글 응용한글 심화한글 생활한글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정보화(디지털생활) 등의 교육이 진행된다.(2) 학력보완교육학력인정제도를 통한 학력취득뿐만 아니라 학령기에 습득했던 다양한 지식 및 기능을 성인기의 실제 생활맥락에서 활용하기 위한 재교육을 지원하는 것으로 생활수학 올바른 국어생활의 교육이 진행된다.(3) 직업능력교육 직업세계의 탐색과 다양한 직업적 경험을 통하

  • [장애인복지] 발달장애
  • 진단-평가기준 가운데 6번에서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언어 인지능력 대인관계에 결함이 있는 자로 정의 내리고 있다.- DSM-Ⅳ 상의 자폐성 장애자폐성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눈 맞춤, 얼굴돌림, 지시 따르기 등)과 의사소통의 질적 결함,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상동 행동적인 유형의 제한된 행동,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 사회적 의사소통을 위해서 사용되는 언어, 상징놀이나 상상놀이에서 한 가지 이상의 발달지체나 비정상적인 기능이 3세 이전에

  • 매체별 특성 연구
  • 의사항들을 포함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일례로 우리나라 현행법의 테두리 내에서 위성방송에 의한 지상파방송의 동시재전송과 관련된 쟁점 사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현행 방송법 제78조 및 동법시행령 제 61조의 관련규정에 따르면 SO(중계유선 포함)나 위성방송사업자의 지상파 방송등 동시재전송 의무대상은 KBS, EBS에 국한됨 (이에 따라 ‘저작권법’상의 “동시중계방송권”규정적용배제 인정) ◆ 한편, 내나 중계유선의 경우에는 이외에도

  • 애플사 아이팟 분석
  • 사례를 지속시켜 나가고 있다.Mini 4GB 의 특징은 우선 사이즈와 무게에서 찾아 볼 수가 있다. 실제 Mini는 iPod의 원래 모델의 85%의 사이즈라 수치상으로 커다란 변화를 느낄 수 없을 수 있으나 기존 모델에 익숙하여 있는 소비자 입장에선 손에 딱 들어갈 만한 사이즈로 변화를 주고 있다.또한 하드 드라이브 무게로 인해 185g의 기존 모델에서 104g으로 현격히 줄여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변화에 성공하였다. 기존 모델의 흰색을 지양하고 실버, 골드, 블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