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巫)개념,분류, 무(巫)기능, 무속(무속신앙)개념, 무속(무속신앙)사상, 무속(무속신앙)원형, 무속(무속신앙)과 무속신, 무속(무속신앙)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무(巫)의 개념
Ⅲ. 무(巫)의 분류
1. 무당형
2. 단골형
3. 심방형
4. 명두형
Ⅳ. 무(巫)의 기능
Ⅴ. 무속(무속신앙)의 개념
Ⅵ. 무속(무속신앙)의 사상
1. 신령관
2. 우주관
3. 인간관
Ⅶ. 무속(무속신앙)의 원형
1. 제의(祭儀) 공간과 시간의 원의(原義)
2. 무속의 존재 근원과 원본(原本)
Ⅷ. 무속(무속신앙)과 무속신
1. 신장님
2. 지리천문신장
3. 천문신장
4. 산신
5. 칠성 1
6. 칠성 2
7. 십대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무속에서는 인간의 영혼을 믿어 사후에 영혼이 저승인 내세로 가서 영생하거나 다시 현세로 환생한다고 믿는다. 즉 인간을 육신과 영혼의 이원적 결합체로 보고 영혼이 육신의 생존적 원력이라 믿는다. 이와 같은 영혼의 관념은 무속뿐만 아니라 고대인의 사고로부터 오늘날의 민간사고, 그리고 현대종교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심층 속 깊이 자리 잡고 있는 인간 존재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이 되어 왔다. 옛부터 사람들은 영혼은 공중을 자유롭게 떠다니며 이세상의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불멸의 존재로 전지전능한 존재로 상상한다. 다만 꿈이나 환상 이외의 평상시에는 인간과 언어나 의사가 자유롭게 소통될 수 없다고 믿는다. 이것으로 보아 영혼은 인간의 존재에 대한 영원성을 희구하는 형태로 나타나는 것인데 인간은 죽음을 통해서 전능한 힘을 소유하는 영혼이 된다고 믿는다. 그러나 여기에는 죽음이라는 공포감이 늘 따르게 되어 영혼을 경원시하는 걸과를 가져오게 된다.
영혼의 실체가 된 인간세계의 선과 악의 대립적 관계가 또한 영의 세계에서 이 선령과 악령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영혼과 인간 상호간에 인륜성이 작용되어 인간이 영혼을 안주시켜 주는 인륜적 의무가 있는 반면에 영혼은 또 인간을 수호해 줄 의무관계가 성립되는 것이고, 이에 반하여 영혼이 인간에게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게 되어 여기에 인간이 피동적으로 순종하게 되는 관계의 이중성도 구성하게 된다.
- 참고문헌
-
문상희(1975), 한국의 샤머니즘 종교란 무엇인가, 분도출판사
박경신(1996), 무가의 역사, 한국민속사입문, 서울 : 지식산업사
손숙희(1997), 보통 사람이 쓴 무속이야기, 국학자료원
서대석(2001), 무속신화 연구, 한국신화연구, 집문당
조홍윤 저, 김성균 역(2004), 무와 민족문화, 한국학술정보
최길성(1981), 한국무속론,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 문항에 답하십시오 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장점과 단점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3 영화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4요소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4 영화 마케팅의 요인들을 분석하는데 있어, 영화자체의 완성도 감독, 배우의 파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 주식의 가치평가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바이스텍(Biestek)이 제시한 사회복지실천의 7대 원칙을 알아보고, 사회복지사로서 갖춰야 할 역량은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보시오
- (사회문제) 빈곤의 실태와 원인 및 해결방안
- 사회복지를 보는 관점에 대해 논하시오
- [신화의 이해] 그리스 신화 속 영웅과 우리나라 신화 속 영웅 비교
- 프로그램 계획서_기초 한글 익히기(초등 저학년)_1 사교육에서 소외된 저소득 초등 저학년에게 기초 한글을 익히게 한다 2 방과후 활동을 통해 저소득 초등 저학년에게 놀이학습을 제공한다 기대효과_사교육에서 소외된 저소득 초등 저학년의 학습부진을 예방하면서 맞벌이 가정에서 발생하는 양육적 부재를 놀이학습을 통해 해결한다
-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문제의 정의와 특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