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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무(巫)의 개념

Ⅲ. 무(巫)의 분류
1. 무당형
2. 단골형
3. 심방형
4. 명두형

Ⅳ. 무(巫)의 기능

Ⅴ. 무속(무속신앙)의 개념

Ⅵ. 무속(무속신앙)의 사상
1. 신령관
2. 우주관
3. 인간관

Ⅶ. 무속(무속신앙)의 원형
1. 제의(祭儀) 공간과 시간의 원의(原義)
2. 무속의 존재 근원과 원본(原本)

Ⅷ. 무속(무속신앙)과 무속신
1. 신장님
2. 지리천문신장
3. 천문신장
4. 산신
5. 칠성 1
6. 칠성 2
7. 십대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무속에서는 인간의 영혼을 믿어 사후에 영혼이 저승인 내세로 가서 영생하거나 다시 현세로 환생한다고 믿는다. 즉 인간을 육신과 영혼의 이원적 결합체로 보고 영혼이 육신의 생존적 원력이라 믿는다. 이와 같은 영혼의 관념은 무속뿐만 아니라 고대인의 사고로부터 오늘날의 민간사고, 그리고 현대종교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심층 속 깊이 자리 잡고 있는 인간 존재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이 되어 왔다. 옛부터 사람들은 영혼은 공중을 자유롭게 떠다니며 이세상의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불멸의 존재로 전지전능한 존재로 상상한다. 다만 꿈이나 환상 이외의 평상시에는 인간과 언어나 의사가 자유롭게 소통될 수 없다고 믿는다. 이것으로 보아 영혼은 인간의 존재에 대한 영원성을 희구하는 형태로 나타나는 것인데 인간은 죽음을 통해서 전능한 힘을 소유하는 영혼이 된다고 믿는다. 그러나 여기에는 죽음이라는 공포감이 늘 따르게 되어 영혼을 경원시하는 걸과를 가져오게 된다.
영혼의 실체가 된 인간세계의 선과 악의 대립적 관계가 또한 영의 세계에서 이 선령과 악령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영혼과 인간 상호간에 인륜성이 작용되어 인간이 영혼을 안주시켜 주는 인륜적 의무가 있는 반면에 영혼은 또 인간을 수호해 줄 의무관계가 성립되는 것이고, 이에 반하여 영혼이 인간에게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게 되어 여기에 인간이 피동적으로 순종하게 되는 관계의 이중성도 구성하게 된다.
참고문헌
문상희(1975), 한국의 샤머니즘 종교란 무엇인가, 분도출판사
박경신(1996), 무가의 역사, 한국민속사입문, 서울 : 지식산업사
손숙희(1997), 보통 사람이 쓴 무속이야기, 국학자료원
서대석(2001), 무속신화 연구, 한국신화연구, 집문당
조홍윤 저, 김성균 역(2004), 무와 민족문화, 한국학술정보
최길성(1981), 한국무속론, 형설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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