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언어]매체언어의 개념, 매체언어의 범주, 매체언어의 속성, 매체언어의 실현, 매체언어의 교육적 대상화, 매체언어의 교육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매체언어의 개념과 범주

Ⅱ. 매체언어의 속성
1. 상호 작용성
2. 이미지화, 시각화
3. 서사화
4. 시공간차 극복
5. 새로운 자기 창조

Ⅲ. 매체언어의 실현

Ⅳ. 매체언어의 교육적 대상화
1. 즐기기
1) 발화의도 쫓기
2) 초점화해서 보기
3) 다양하게 이해하기
2. 생산하기
1) 비추어 보기
2) 변용하기
3) 생산하기

Ⅴ. 매체언어의 교육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매체언어의 개념과 범주

최근의 국어교육이론이나 독서이론을 살펴보면, 읽기 대상에 대한 명명이 불명확하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대회’에서 발표된 논문들에서는 ‘독서물(독서자료)’, ‘정보’, ‘텍스트(하이퍼텍스트)’, ‘매체’ 같은 용어들이 전통적 의미의 ‘글’을 대신하고 있는데, 이 용어들의 다양성은 이른바 ‘종이를 통한 의사소통(paper communication)’으로부터 ‘정보 전달(data communication)’을 의사소통의 위상이 변화한 것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말하자면 수단으로부터 존재성으로 의사소통의 위상이 변화함에 따라 불가불 언어의 문제가 상대적으로 모호해지고 말았다는 뜻이다. 그 결과 불가불 의사소통의 존재 방식인 ‘매체’가 문제의 중심에 놓이게 되었다.
읽기의 대상을 무엇으로 볼 것인가 하는 물음에 대한 의견은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대별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매체라는 실현 방식의 중요성은 전제하되 그것의 언어적 실현을 강조하는 입장으로 ‘독서 자료’나 ‘정보’를 읽기의 대상으로 언급한 논문들이 여기에 속한다. 이 입장은 전통적인 독서와 새로운 매체 환경의 조화, 혹은 독서 모델의 점진적이거나 통합적인 전환을 바람직한 것으로 보는데, 그것은 종이 위에 인쇄되어 있든, 혹은 전자 문서로 화면에 출력되어 있든 간에 문자언어를 읽는다는 점에서는 본질적으로 같다는 생각이다. 이를 개관하면 ‘언어매체’를 읽기의 대상으로 삼는다는 입장이라 하겠다.

영상이 소통에 작용하는 역량은 막강한 것이라서 언어로 따르지 못할 점이 있다. 광고언어가 영상을 이용하는 까닭은 그러한 힘 때문이다. 그러나 영상을 철학하는 다시 언어로 돌아가야 한다. 이는 언어의 추상화 능력으로 인해 대상을 설명하는 이른바 학문의 가장 강력한 도구이기 때문이다. 언어의 철학성을 배반하는 모든 독서론은 스스로 무덤을 파는 우행에 해당한다.
참고문헌
김대행(1998), 매체언어 교육론 서설, 국어교육, 한국국어교육연구회
김동환 외 3명(2000), 매체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교육부 연구보고서, 서울대학교 교육종합연구원 국어교육연구소
이채연(2001), 인터넷 매체언어 활용의 교수학습 모형과 실제, 새국어교육 61호, 한국국어 교육학회
이경화(2000), 학교교육으로 매체 언어를 실행하는 방안, 한국어문연구 제9집
이익섭(1994), 사회 언어학, 민음사
윤여탁(2008), 매체언어와 국어교육, 서울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의 이론적 기초 문학의 정의 문학의 본질 문학의 기능 문학의 갈래 문학교육
  • 교육(文學敎育)1. 문학교육의 지향점2. 문학교육의 목표3. 문학교육의 내용4. 문학교육의 수업방법 및 모형5. 문학교육의 평가【넷째마당】 교과서 재구성1. 교과서 분석2. 교과서 재구성3. 수업지도안【첫째마당】 문학(文學)의 이론적 기초1. 문학(文學)의 정의문학은 초기에는 文으로 인간사를 글자를 사용하여 기록한 모든 글들이 문(文)의 범주에 속하는 폭넓은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근대 이후 예술적인 언어적 기교가 포함되어 있는

  • [아동생활지도 D형]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에 대해 논하고, 미술치료의 방법과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방법이다. 집단체계 진단과 치료에 유용하며 자발성의 정도, 경험의 표출, 협동성, 그리는 위치와 내용, 그림순서, 주의력 등을 관찰하여 분석한다. 정해진 제재를 주는 경우와 주지 않는 경우로 나누어 실시할 수 있다. 집단 치료의 장점을 함께 활용하면 효과적이다.⑫ 난화게임법(SDG)난화게임법(SDG)은 유아들의 심리평가에 사용하고 있으나 심리치료나 언어치료에 응용되고 있다. 난화를 제시하고 그림을 완성하게 하여, 다 그리고 난 뒤에 질문을 하

  • [교육연극] 교육연극의 효과와 실제
  • 개념 활동이다.따라서 교육연극(Educational Theatre)은 교육을 목적으로 삼아, 연극을 목적으로 하는 연극 교육(Theatrical Education)과는 구별된다. 연극 교육이 연극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theatre)인 반면, 교육 연극은 교육을 위한 연극(theatre for education)이다. 교육연극은 연극을 교육의 매체 또는 방법으로 이용하고 활용한다.또한 교육연극은 전문 연극(Professional Theatre)과도 구별되는 하나의 연극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연극을 교육 방법에 적용하여 교육적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교육학 관련 박사논문을 분석하였을 때, 세 분야 가운데 국어 지식 분야에 대한 연구가 가장 미미한 실정임을 알 수 있다. 2. 교육의 과정에 따른 국어 지식 연구의 경향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 따라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를 성격, 목표, 내용, 방법, 평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국어지식 분야의 박사논문이 나온 1992년부터 2001년까지의 10년 간 국어지식 연구물(450논저)을 분석하여 그 연구 경향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2.1. 내용과 방법 연구에 대

  • 미디어교육으로서 독서교육에 관한 연구
  • 개념은 미디어지식에서 미디어이용에 이르기까지 대단히 다양한 실용적 의미의 능력들을 포함한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분명한 기본구조를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이 개념들을 인용하는 저자들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주장들이 주제화 될 수 있다. -언어능력의 개념은 타고난 능력들과 연관되기 때문에 새롭게 해석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의미에서 H-D. Kübler에 의하면 N. Chomsky적인 언어능력은 교육학적으로 정착하고, 전수하고, 훈련시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