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론][요한계][바울]기독론의 위치, 고대사회의 기독론, 요한계 기독론, 바울의 기독론, 기독론과 하나님의 나라, 기독론의 방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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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독론의 위치

Ⅲ. 고대사회의 기독론
1. 인성 기독론(에비온주의와 양자설, low christology)
1) 에비온 주의
2) 양자설
2. 신성기독론(가현설과 영지주의, high christology)
1) 가현론자(docecosm)
2) 영지주의
3. 정통적 기독론(영기독론, logos 기독론)
4.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기독론: 헬레니즘과 유대주의+기독교=신학화
1) 오리겐
2) 유세비우스
3) 두시안
4) 아리우스 - subordination이 더욱 분명하게 천명됨
5. 니케아회의(325)
6. 제 1 차 콘스탄티노플 회의(381) - 예수의 신성이 어떻게 인성에 참여하는가
7. 에베소회의(431) - 한 인격(one person) 안에 두 본성에 관한 논쟁
1) 알렉산드리아의 시릴
2) 안디옥의 네스토리우스
3) 데오도시우스 황제의 회의소집
8. 플라비안 종교회의(448-449)
9. 에베소(449) 유티케스의 도둑회의(Latrocinium)
10. 칼케톤 회의(451)
1) One person two natures교리
2) 의미
3) 문제점
4) 긍정적
11. 제2차 콘스탄티노플(553)- 전통 서구 기독론의 정교한 이론으로 받아들여짐
1) 레온티우스
2) 문제점
12. 제3차 콘스탄티노플(681)-예수의 의지- 에너지가 하나인가 둘인가

Ⅳ. 요한계 기독론

Ⅴ. 바울의 기독론
1. 성육신하신 그리스도
1) 성부 편에서의 성육신 인식
2) 성자 편에서의 성육신 인식
2. 십자가 지신 그리스도

Ⅵ. 기독론과 하나님의 나라
1. 당시 유대인들의 하나님 나라 이해의 3가지 방식
2. 예수님이 이해한 하나님 나라의 표상
1) A.Schweizer, R.Bultmann, Weise : 연속적 종말론, 절대적 종말론
2) C.H.Dodd : 실현된 종말론
3) 큄멜, G.E.Ladd, O 쿨만 : 미래적이면서도 현재적이다

Ⅶ. 기독론의 방법
1. 고전적 기독론 방법
2. 현대적 기독론 방법
3. 통합적, 통전적 기독론 방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류는 그 처음 죄의 당연한 보응으로 불행과 재난을 받으며, 그리스도의 은혜에 의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거기서 구출되지 않는다.’ 이것은 우리의 원죄가 하느님에게 이르는 길을 방해하기에, 하느님의 자비가 없으면 우리는 여기서 헤어날 길이 없다. 또한 ‘선악 간 모든 사람에게 공통된 금새의 불행과는 별개로, 특히 의로운 사람들의 노고에 따르는 불행에 대하여.’ ‘금생은 저주를 받았지만 창조주께서는 여러 가지 축복을 채워주셨다.’ 인류의 역사는 크게 두강이 흐른다. 하나는 인간의 원죄에 의한 악의 강이며, 하나는 하느님의 자비에 의한 선의 강이다. 이것은 종말의 날에 합쳐질 것이며, 다시 고난을 통해서 다시 분류될 것이다. 나는 여기서 ‘예언된 바와 같이 온 세계가 몸의 부활을 믿는데도 그것을 부정하는 사람들의 고집에 대하여.’이야기 하고자 한다. ‘영혼이 행복하려면 여러 종류의 몸에서 분리되어야 한다는 포르피리의 의견을 플라톤은 반박한다. 최고신은 신들에 대하여 그들은 결코 그 몸에서 축출되지 않으리라고 약속했다는 것이 플라톤의 주장이다.’ ‘플라톤과 포르피리는 그 상충되는 의견을 서로 양보할 수 있었다면 진리에 도달할 수 있었으리라.’ 또한 ‘플라톤이나 라베오나 심지어 바로까지도 서로의 의견을 하나로 통일할 수 있었다면, 부활에 대한 진정한 믿음에 공헌할 수 있었으리라.’ ‘하느님의 도성에 있을 영원한 행복과 안식’은, 그때에는 어떤 악도 없고, 어떠한 선도 부족하지 않으며, 하느님을 찬양할 충분한 시간과 여유가 있을 것임으로 얼마나 행복할 것인가. 그 도성에는 모든 시민에게 한결같은 자유의지가 있고 아무도 그 자유의지가 분열되지 않으며, 모든 악에서 해방되어 모든 선으로 충만하며, 영원한 기쁨을 끊임없이 즐기고, 과거의 죄와 벌은 잊되, 해방된 것과 해방을 주신 분에 대한 감사를 잊지 않을 것이다.
참고문헌
ⅰ. 김장진(1996), 개혁주의 기독론, 고려신학원
ⅱ. 밀라드J. 에릭슨, 홍찬혁 역(1994), 기독론, 기독교문서선교회
ⅲ. 박만(2004), 우리시대의 문화는 무엇인가?, 하나님 나라와 문화,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부
ⅳ. 양금희(1999), 종교개혁과 교육사상,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ⅴ. 최종갑(1997), 바울연구 Ⅱ,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ⅵ. Barclay, William(1989), 바울의 생애와 선교, 서울 : 종로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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