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역]교회의 상담사역, 바울의 전도사역, 제자훈련의 가정사역, 구원적 신앙의 성령사역, 성령의 전도사역, 인터넷을 통한 기독교사역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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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회의 상담사역
1. 교회의 한 부서로서 상담실을 운영하는 방안이다
2. 교회의 시설을 사용하면서도 상담실을 독립적으로 운영하게 하는 방안이다
3. 상담소를 외부에 독립된 법인체로 설립하고 독립된 형태로 상담 센터를 운영하는 것이다
4. 담임 목회자 스스로가 전문적인 상담 훈련을 받고 목회를 상담기반으로 전개하는 것이다
5. 어윈이 제안한 위와 같은 형태 외에도 교회 안에서 상담사역을 접목시키는 한 방안으로 사역 소그룹을 일으키는 방안이 있을 수 있다

Ⅱ. 바울의 전도사역

Ⅲ. 제자훈련의 가정사역
1. 제자훈련에서 가정사역의 긴급성
2. 가정사역의 현실
1) 지역교회의 현실
2) 가정사역을 위한 세미나
3. 가정사역을 위한 제언
4. 가정사역의 성경적 근거
5. 가정사역을 위한 제자훈련
1) 목회자부부가 가정사역의 중요성을 동감하고 이를 지역교회에서 확산해야 한다는 확신이 있어야 한다
2) 목회자 부부가 함께 훈련을 받거나 함께 공부해야 한다
3) 함께 훈련받았거나 공부한 것을 토대로 지역교회 안에 중심이 되는 몇몇 부부들과 만나서 훈련을 해야 한다
4) 가정사역훈련을 일반 제자훈련의 연장으로 생각할 수 있다
5) 제자훈련을 통해 가정사역이 확장되면 이미 가정을 이룬 부부에게 뿐 아니라 앞으로 가정을 이를 예비부부들을 위한 훈련도 가능하다
6) 교회가 가정을 단위로 하는 아주 친밀한 제자들의 공동체가 돼야 할 것이다

Ⅳ. 구원적 신앙의 성령사역
1. 구원적 신앙의 기초자이신 성령
1) 신비적 연합의 사역
2) 거듭나게 하시는 성령의 사역
3) 회심(回心)(회개(悔改)와 신앙(信仰))의 원인자(原因者)이신 성령
2. 구원적 신앙의 유지자(維止者)이신 성령
1) 하나님의 아들 의식(意識)(양자(養子)의 영에 의한)을 불러일으키시는 사역
2) 성화(聖化)의 동인자(動因者)이신 성령
3) 신앙을 굳게 지키도록 인도(引道)하시며 견인(堅認)의 은총을 결코 거두시지 않는 성령의 사역
3. 구원적 신앙의 완성자이신 성령
1) 완전히 죄에서 분리시키시는 성령의 사역
2) 부활의 실행자 이신 성령의 사역

Ⅴ. 성령의 전도사역
1. 전도를 모르게 하는 사단의 전략
1) 관심을 다른데 가지게 한다
2) 사역자를 분주하게 만든다
3) 기도도 엉뚱한 기도를 하게 만든다
4) 신앙생활과 사역의 방법을 모르게 한다
2. 전도에 있어서의 최고의 방법(행1:8)

Ⅵ. 인터넷을 통한 기독교사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회의 상담사역
어떤 사역이든지 교회에서 실천하려고 하면 올바르게 구조화되는 것이 중요하다. 교회 공동체는 하나의 유기체로서 매우 포괄적이고 다양한 요소들이 균형 있게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Schwarz에 의하면 세계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는 교회는 여덟 가지 공동체적 요소가 균형이 잡혀 있다고 한다. 즉 사역자를 세우는 지도력, 은사 중심적 사역, 열정적 영성, 기능적 조직, 영감 있는 예배, 전인적 소그룹, 필요 중심적 전도, 그리고 사랑의 관계가 그것이다. 이러한 공동체적 요소 중에서 상담 사역은 전인적 소그룹과 필요중심의 전도, 그리고 사랑의 관계와 연결시켜 구조화시킬 수 있다. 교회는 이미 물리적으로 조직적으로 많은 자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설 상담소를 창업하는 것보다는 훨씬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렇지만 모든 조직은 관성과 배타성이 있어서 새로운 사역을 도입하는데 장애물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Erwin은 상담소 혹은 상담 사역이 교회와 관계 맺을 수 있는 다양한 형태를 다음과 같이 몇 가지로 제시한다.
1. 교회의 한 부서로서 상담실을 운영하는 방안이다
담임 목사 직속으로 상담실을 둘 수도 있고 교회의 조직에 따라 위원회나 제직회 산하에 둘 수도 있다. 모든 운영의 책임은 담임목사가 전적으로 지면서 건물과 운영유지비 등 제반 경비를 교회 재정에서 지원을 받는 방법이다. 이러한 형태가 갖는 장점은 새로운 기관이나 단체를 설립할 필요가 없고 교회 건물과 조직, 인적자원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다. 교인들을 내담자로 확보할 수 있어서 시장을 개척해야한다는 부담이 없다. 또 지역사회에 오펀 하면 교회의 이미지를 쇄신하는데도 일조할 것이다.
단점이 있다면 목회자 자신이 상담 업무에 대하여 어느 정도 이해가 있어야 하며 교회의 지도자들의 동의를 구해야 하는 점, 전문가를 영입하는데 따른 예산확보의 어려움 등을 들 수 있다. 연구자가 보기에는 이러한 점들은 오히려 사소한 장애물이며 가장 실질적인 문제는 교회 안에서 상담사역을 담임목사가 진두지휘해서 전개했을 때 과연 교회의 성장에 도움이 되겠는가 하는 점이라고 보인다. 목회상담이 활성화되지 못한 이유 가운데 고질적인 문제가 내담자의 공동체적 적응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정우, 구약 성경의 구원과 성화 - 은혜 언약 사상을 중심으로, 구원이후에서 성화의 은혜까지, 서울 : 이레서원, 2005
김명혁, 우리교회 인터넷 홈페이지를 말한다, 목회와 신학
게리 쿠네, 엄종오 역, 제자훈련의 시작과 진행, 서울 : 나침판사, 1986
박종춘, 성령의 사역론, 서울 : 복음 신문 출판국, 1992
이기춘, 한국 교회와 상담목회의 실천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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