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도입,경과,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찬반논쟁,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걸림돌,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의 도입취지

Ⅲ.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의 경과과정

Ⅳ.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의 찬반논쟁
1. 찬성의견
2. 반대의견

Ⅴ.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의 학부모의견
1. 현행 입학제도에 대한 학부모들의 평가
2. 고교평준화 제도 찬성 이유
3. 고교평준화 제도 반대 이유
4. 확대해야 할 고교 유형
5. 새로운 고교체제가 가져야할 특성

Ⅵ.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의 걸림돌

Ⅶ. 향후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의 개선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준화 제도의 기본 발상은 정부의 획일적 통제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균등한 교육을 고등학교 단계까지 보장하겠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정부의 획일적인 통제는 개별 학교의 자율성, 투명성, 책무성을 크게 손상시킴으로써 학교 교육의 다양성과 질적 수준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평준화 제도는 학교간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고 더 나아가 학교간의 경쟁을 인정하지 않음으로써, 개별 학교들이 학부모와 학생들이 원하는 교육을 하도록 노력하는 유인을 없애버렸다. 더욱이 평준화 제도는 원래 의도하였던 교육의 형평성을 보장하는 데도 실패하였다. 평준화 제도 아래서 경제능력이 있는 학부모들이 고액과외를 통하여 자녀들을 명문대학에 진학시키는 통로가 오히려 활성화됨으로써 교육의 불평등에 큰 문제를 노정하고 있다. 평준화 제도의 심각한 폐해에도 불구하고 개선 노력은 매우 극단적이거나 제한적이었다. 현행 비평준화 지역을 확대하는 것은 평준화 제도의 대안이 될 수 없다. 비평준화 지역의 학교들도 학교 선택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부문에서 정부의 획일적인 명령과 규제를 받고 있다는 점에서는 평준화 지역의 학교들과 다르지 않다. 현재 논의되는 자립형 사학제도도 평준화 개선 정책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비평준화 지역의 확대나 자립형 사학의 문제점만을 지적하면서 평준화 제도를 옹호하는 주장들은 문제가 있다. 우리는 평준화 제도의 대안으로서 매우 다각적이고도 균형 잡힌 대안이 존재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평준화 정책의 대안은 크게 다음의 네 가지 차원에서 다각적으로 모색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영철·강태중(1985),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김윤태 외(1978), 고교 평준화 정책의 평가연구-1차년도 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김태일(1998), 고교평준화 정책의 학업 성취효과 분석, 한국정책학회
신동원최양미박찬구(1989), 고교평준화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대한사립중고등학교교장회 한국사학교육연구소
윤정일 외(1992), 한국의 교육정책 개정판, 서울 교육과학사
정범모 외(1999), 21세기를 향한 교육개혁, 민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자립형 사립고 찬반
  • 제도를 요구하고 있다. 셋째, 2002년 중학교 의무교육이 실시됨에 따라 고등학교 의무교육 실시 기반을 조성하여야 하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47%를 차지하는 사립학교에 대한 위상을 점검해야 하는 시기에 도래하였다. 넷째, 평준화에 대한 구조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1974년 국민의 성원에 힘입어 시작한 고교 평준화는 중학교에서의 입시병을 해소하고 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하는데 공헌이 컸다. 그러나 한국 국민의 열

  • [교육행정 및 경영] 고교 평준화 제도
  • 고교 평준화 제도< 목 차 >1. 고교 평준화 제도의 개념2. 고교 평준화 전개 과정3. 평준화 실시 배경과 그 목표4. 평준화의 전개 과정5. 평준화에 대한 찬/반 의견6. 평준화 지역과 비평준화 지역의 비교7. 평준화 정책의 개선 방향8. 학교유형의 다양화9. 평준화 정책의 보완책1.1. 고교 평준화의 개념고교 ‘평준화’ 제도(이하 평준화)는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교육인적자원부, 2003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 77조 1항에 따르면, 각 고등학교의 입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학교 무시험 진학제, 고교평준화 시책, 대학졸업정원제, 대학입학제도 등 입시제도와 관련된 정책은 물론이고, 유아교육, 학제, 교육정보화, 대학정원, 실업교육, 평생교육 등 일견 사교육비와 관련이 없을 것처럼 보이는 정책까지도 사교육비에 미치는 효과를 검토하지 않을 수 없었다. 때로는 당해 정책의 본질은 제쳐놓고 사교육비를 경감시킬수 있다는 사실만으로 정책의 본질성을 인정받으려 하기도 했고, 올바른 방향의 정책임에도 불구하고 사교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개선, 교내.외의 실습, 특별활동과의 연결, 외부강사의 초빙, 다른 기관과의 제휴지도 등, 개방된 학교이념의 도입 즉, 교육환경을 바로보고 확충이 필요하다. 앞으로의 교과과목의 지도는 폐쇄적인 교정.교실에서의 획일적인 교육에서 탈피해, 종횡으로 열려 확대된 학생주체의 학습이 달성되도록, 광범위한 교육환경 정리가 요망된다. 5. 현재 우리 여건 속에서 상업교육의 기본 방향 가. 자기교육력의 육성 : 배울려는 의욕, 학습에의 봉사, 사회의 변

  • [교육] 교원단체
  • 학교회계시스템 개선 방안 마련) - 교과부는 교원의 근무부담을 줄이고, 수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학교회계시스템(Edufine)이 합리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시스템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한다.제4조(보직교사 배치기준 개선) - 교과부는 사교육비 경감대책, 방과후학교 활성화 등 업무 처리를 위해 초․중등학교 보직교사 배치기준이 균형을 이루도록 추진한다. 제5조(교원 대체군복무제도 도입) - 교과부는 농산어촌 지역 등 교육여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