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한문)발생, 한자(한문)구조, 한자(한문)점획, 한자(한문)필순, 한자(한문)자형분석원칙, 한자(한문)의미자질, 한자 시제구형,한자문화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한자(한문)의 발생

Ⅱ. 한자(한문)의 구조

Ⅲ. 한자(한문)의 점획과 필순
1. 점획(點劃)
2. 필순(筆順)

Ⅳ. 한자(한문)의 자형분석원칙
1. 과학성의 원칙
2. 생동성의 원칙
3. 창조성의 원칙

Ⅴ. 한자(한문)의 의미자질

Ⅵ. 한자(한문)의 시제구형

Ⅶ. 한자(한문)와 한자문화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자(한문)의 발생
한자의 발생과 발전은 아주 단순한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바로 "象形(상형)"의 원리이다.
사람의 코 모양에서 출발한 `自`는 후에 자기 자신을 지칭하는 습관으로 인해 `자신`이라는 의미로 현재 쓰이고 있지만 원래는 `사람의 코`를 의미하는 것을 알 수 있따. 후에 사람의 코는 원래의 `自`밑에 현재 주로`卑(비)`의 의미로 설명되는 부분을 추가하여 새로운 글자를 만들게 된다.<鼻 - 코(비)>
하지만 코 의미의 鼻(비)자는 코의 자세한 형상 표현으로 코 밑의 구멍에서 콧물이나 코피가 흐르는 형상으로 설명하는 것이 더욱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본래의 코(自)의 의미에서 파생된 몇 가지 한자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首 : 코(自) 위에 이마와 머리카락의 의미를 표시 - 머리(수)
頁 : 코(自) 위에 이마와 아래의 턱 의미를 표시 - 머리(혈)
面 : 코(自) 위에 이마와 코 좌우에 양쪽 뺨을 표시 - 얼굴(면)
須 : 머리(頁) 앞면에 터럭을 표시 - 수염(수)
臭 : 코(自)의 의미와 개(犬)의 의미 결합<개의 코> - 냄새(취)
이 경우도 사람의 형상을 그린 `大`가 동양의 `天地人(천지인)` 사상으로 인해 `크다`는 의미로 전환이 되었지만 본래의 의미로 인해 발생된 한자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권내리 - 내 친구 한자야, 교육자료전, 2002
안승덕 - 한자교육론, 아세아문화사, 1993
이진오 - 한자 속에 담긴 우리 문화 이야기, 청어출판사, 1999
정우상 - 한자교육의 방향, 어문연구, 서울 : 일조각, 1982
하구영 - 한자문화학, 요녕인민출판사, 2000
홍태희 - 그림으로 익히는 상형한자80, 자유지성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험 기회 제공을 통한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활성화
  • 자질을 길러 자주적이고 창의적이며 건강한 인간을 기르는데 그 목적이 있다.노작․봉사 활동의 학습 경험을 각급 학교 교육 과정 운영 계획(미술, 실과 등의 교과와 특별 활동, 학교 활동을 비롯하여 책가방 없는 날, 교과․특활 보충․심화 시간 등)에 적극 반영하여 의도적인 체험 활동의 기회와 장을 제공한다. 또한 공동 노작 활동을 강화하여 공동체 의식과 봉사 정신을 지닌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기르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점

  • [초등미술교육] 3-4학년 서예(8. 판본체 쓰기(1))
  • 점획의 굵기, 길이, 방향 등)을 이해하고 곧은 획을 바르게 쓸 수 있다.수업 중,수업 후관찰 및 활동지수업 후 재료 및 용구를 성실하게 정리하였다. 수업 후관찰4. 학습 자료-PPT-동영상 자료(훈민정음 창제) 편집영상http://www.youtube.com/watch?v=qgP5NjZFt3E미술과판본체 (가로획, 세로획, 격자 획) 활용 연습 학습지(1)3 학년반: 이름:미술과판본체 (가로획, 세로획, 격자 획) 활용 연습 학습지(2)3 학년반: 이름:미술과판본체 (가로획, 세

  • 국어지식탐구 탐구문제 4장_7장
  • 의미로서, 중생은 석가의 님, 철학은 칸트의 님, 장미의 님은 봄비 등 사람과 사물에 통용된다. 이는 ‘기럽다’가 ‘사랑하다’를 뜻하고, 사람과 사물을 대상으로 하는 경상도 특유의 사회적 의미를 나타낸다.) -사회적 의미○ ‘말을 빨리 해라’와 ‘빨리 말을 해라’는 의미가 다르다. - 주제적 의미♦탐구 - 의미의 성분 분석♣ 다음 단어의 의미 성분을 기술하고 공통 성분과 변별 성분을 밝혀 보자.○ 어린이, 망아지, 송아지, 병아리- 공통 성

  • 한문과교육(수업,학습)목적,중요성, 한문과교육(수업,학습)과정, 한문과교육(수업,학습)한시교육, 한문과교육(수업,학습)교과서,평가,지도방법
  • 한문과교육(수업, 학습)의 목적, 한문과교육(수업, 학습)의 중요성, 한문과교육(수업, 학습)의 과정, 한문과교육(수업, 학습)의 한시교육, 한문과교육(수업, 학습)의 교과서와 평가, 한문과교육(수업, 학습)의 지도방법 분석Ⅰ. 한문과교육(수업, 학습)의 목적Ⅱ. 한문과교육(수업, 학습)의 중요성1. 한자는 우리 민족의 얼과 전통을 담고 있으며, 아름다운 미풍양속과 윤리․도덕 규범을 담고 있다2. 동북아 중심의 아시아-태평양 시대에 한자문화권의 발

  • 원고지사용법, 도형영역 수업자료(교육자료), 지구영역, 웹기반학습 수업자료(교육자료), 줄넘기운동 수업자료(교육자료), 한국화,한자 수업자료
  • 한자의 쓰기에 활용하고자 한다.(4) 또한 이를 바탕으로 한자, 한자어, 한문의 3개 영역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고자 한다.3. 자료의 특성(1) 언제․어디서든지 웹을 이용하여 재미있게 한문을 공부할 수 있으므로 한문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2) 한자풀이를 이용하여 한자의 생성원리를 이해하고, 한자학습을 할 수 있게 구성함으로써 한자에 대한 흥미도가 증진되어 한자학습에 대한 성취도의 향상이 기대된다.(3) 동화상으로 필순을 수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