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한문)발생, 한자(한문)구조, 한자(한문)점획, 한자(한문)필순, 한자(한문)자형분석원칙, 한자(한문)의미자질, 한자 시제구형,한자문화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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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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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한자(한문)의 발생
Ⅱ. 한자(한문)의 구조
Ⅲ. 한자(한문)의 점획과 필순
1. 점획(點劃)
2. 필순(筆順)
Ⅳ. 한자(한문)의 자형분석원칙
1. 과학성의 원칙
2. 생동성의 원칙
3. 창조성의 원칙
Ⅴ. 한자(한문)의 의미자질
Ⅵ. 한자(한문)의 시제구형
Ⅶ. 한자(한문)와 한자문화학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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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한자(한문)의 발생
한자의 발생과 발전은 아주 단순한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바로 "象形(상형)"의 원리이다.
사람의 코 모양에서 출발한 `自`는 후에 자기 자신을 지칭하는 습관으로 인해 `자신`이라는 의미로 현재 쓰이고 있지만 원래는 `사람의 코`를 의미하는 것을 알 수 있따. 후에 사람의 코는 원래의 `自`밑에 현재 주로`卑(비)`의 의미로 설명되는 부분을 추가하여 새로운 글자를 만들게 된다.<鼻 - 코(비)>
하지만 코 의미의 鼻(비)자는 코의 자세한 형상 표현으로 코 밑의 구멍에서 콧물이나 코피가 흐르는 형상으로 설명하는 것이 더욱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본래의 코(自)의 의미에서 파생된 몇 가지 한자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首 : 코(自) 위에 이마와 머리카락의 의미를 표시 - 머리(수)
頁 : 코(自) 위에 이마와 아래의 턱 의미를 표시 - 머리(혈)
面 : 코(自) 위에 이마와 코 좌우에 양쪽 뺨을 표시 - 얼굴(면)
須 : 머리(頁) 앞면에 터럭을 표시 - 수염(수)
臭 : 코(自)의 의미와 개(犬)의 의미 결합<개의 코> - 냄새(취)
이 경우도 사람의 형상을 그린 `大`가 동양의 `天地人(천지인)` 사상으로 인해 `크다`는 의미로 전환이 되었지만 본래의 의미로 인해 발생된 한자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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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내리 - 내 친구 한자야, 교육자료전, 2002
안승덕 - 한자교육론, 아세아문화사, 1993
이진오 - 한자 속에 담긴 우리 문화 이야기, 청어출판사, 1999
정우상 - 한자교육의 방향, 어문연구, 서울 : 일조각, 1982
하구영 - 한자문화학, 요녕인민출판사, 2000
홍태희 - 그림으로 익히는 상형한자80, 자유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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