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이론,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언어,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과 타락한 인간,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용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의 이론
Ⅱ.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의 이해
1. 20세기 이전 - ‘잃어버리고 왜곡된 하나님의 형상’
2. 신정통 주의 - ‘관계 중심적 존재 양식으로서의 하나님의 형상’
3. 최근의 변화 - ‘공동체적, 미래지향적 그리스도의 형상’
Ⅲ.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의 언어
Ⅳ.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과 타락한 인간
Ⅴ.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과 장애인
Ⅵ.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과 복제인간
Ⅶ.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의 용례
1. 하나님과 관련된 “형상”의 용례(用例)
2. 인간의 타락이 하나님의 형상에 미치는 영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하나님 형상(하나님의 형상)의 이론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형상이라고 한다(고후4:4-6.골1:15). 롬8:29/고전15:49/고후3:16-18/비슷한 사상 빌3:21 등의 바울은 하나님의 형상-εικων-이라는 말을 쓴다. 그리고 εικων과 어느 때는 동의어가 되는 μορφη-그리스도가 하나님의 형상(형태)-를 빌2:6에서 쓰고 있다. 그런데 이런 하나님 형상-εικων-언어가 바울 서신에서만 나온다. 이것과 거의 동의어를 사상 또 εικων과 아주 가깝게 쓰는 말이 요한 신학에도 나오고, 바로 앞에서 이야기-히1:1-3-한 그리스도의 시-그리스도에 대한 신앙고백-에 나타난다. 가령 요한복음에서 그리스도를 λογο로 지칭할 때에 이것이 하나님의 형상이다. 헬라 사상 Philo의 사상에 의하면 λογο가 요한복음에서는 하나님의 계시로 지칭해서 나타난다.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 아들로서 하나님의 계시자인 것을 한마디로 하나님 말씀이다. 말씀이라는 것은 하나님의 속뜻을 계시하는 것이다. 그래서 λογο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계시자로서 하나님의 형상과 일치하는 말이다. 또 히1:3에 하나님 아들이 하나님의 영광이 밖으로 발하는 광채(απανγασμα)-도장 찍듯이 나타내는 큰 점(χαρατεω)-는 εικων(image)라는 말과 아주 비슷한 말이고 개념은 똑같은 것이다. 그러나 막상 다른데서는 이런 말을 쓰지 않고 오로지 바울 서신에만 쓴다. 또 바울 서신에 쓰이되 여러 곳에서 쓰이고 기독론과 구원론을 위해서 다 나온다.
가령 롬8:29/고전15:49의 구원론적으로 나온다.
여기서 하나님 아들과 하나
- 참고문헌
-
김대진 - 모세의 사역에 나타난 하나님의 상담, 침례신학대학 신학대학원(대전) 석사, 1993
김하중 - 하나님의 대사(성령을 따라 담대하게 사는 삶), 규장, 2009
노우호 - 하나님의 사람들, 도서출판 하나, 2002
월리엄 요크 - IVP, 제 1과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One to One, 2000
Lundstrom - 예수의 가르침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나라
Moltmann, J, 김균진 역 - 삼위일체와 하나님 나라, 서울 : 대한기독교 출판사, 198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