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지리수업)정의,필요성, 지리교육(지리수업)내용, 지리교육(지리수업)과 구성주의,소규모지역학습, 지리교육(지리수업)방법,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지리교육(지리수업)의 정의

Ⅲ. 지리교육(지리수업)의 필요성

Ⅳ. 지리교육(지리수업)의 내용
1. Greco-Senesh의 7개 기본 내용
1) 현상
2) 연구기법
3) 지리적 사실
4) 축척
5) 분포
6) 지역
7) 지역차
2. 이찬의 7개 기본내용
1) 인간과 자연
2) 지역
3) 공간관계
4) 자연지리
5) 분포
6) 변천
7) 지도화
8) 비판

Ⅴ. 지리교육(지리수업)과 구성주의

Ⅵ. 지리교육(지리수업)과 소규모지역학습

Ⅶ. 지리교육(지리수업)의 방법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리교육은 지리학의 발전을 위한 인적자원을 생산하는 매우 중요한 토대이며, 지리학의 사회적 이미지를 미리 만들어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분야이다. 그리고 최근에는 지리교육이 학교에서의 지리교수의 실행이라는 단순한 차원을 넘어서 지리 교과교육의 이론을 상정할 수 있는 하나의 학인 교과교육학으로 그 존재가 부각되고 있다. 즉 지리교육의 연구 영역과 연구 방법이 보다 체계화되고 연구로서의 보편성을 확보함으로써 지리교육 연구가 지리교육학으로서 정립되고 있다.
역사적으로 보면, 우리나라의 지리교육은 개화기에 애국계몽정신을 기르려는 사상적 배경 하에 교재 개발과 지리수업의 실천을 통하여 근대 학교교육의 일부로 발전하기 시작하였고, 근대적인 학교 법령체제가 정비되면서 학교 교육체제와 보다 긴밀한 관계를 가지면서 학교교육으로서 체계적으로 발전할 계기를 얻을 수 있었다. 그러나 일제 식민지 강점기 동안은 식민지 교육의 일부로 지리교육이 시행됨으로써 일부 지리 교과서 내용의 진전 외에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발전은 보지 못했다. 해방 이후 지리교육은 학교교육 과정의 변화에 따라 그 관심의 정도와 연구의 양이 결정될 정도로 학교교육의 변화양상과 밀접한 관련을 지니면서 발전해왔다.
그 동안 지리교육은 교과교육으로서 몇 가지 고유성을 가진 분야를 발달시켜왔는데, 지리교육의 고유성이 가장 잘 드러나는 분야는 지역학습에 대한 연구, 공간인지에 대한 연구, 지도학습에 대한 연구, 인간과 환경관계 학습에 대한 연구이며, 이 분야의 연구 성과는 교육 일반은 물론 지리교육에 공헌하는 바가 크다. 지역화 원리와 지역학습에 대한 연구는 교육과정의 내용조직 원리로서 많은 시사점을 주며, 공간인지에 대한 연구는 개념형성 및 환경학습의 과정과 인지발달의 보편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단서들을 제공한다, 지도와 관련된 연구는 생활공간에서의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를 돕는 도구를 제공하며, 인간-환경 상호작용과 관련된 학습에 대한 연구는 환경교육의 중요한 원리를 도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앞으로 지리교육은 지리 교과로서 고유성이 있는 주제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와 함께 지리교육 연구 주제들을 다양화하고, 또한 교과 교육으로서 연구의 보편성을 갖추는 것이 과제이다.
참고문헌
1. 권정화, 지역인식논리와 지역지리 교육의 내용 구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7
2. 강경원외 역, 초등지리교육론, 학문사, 2000
3. 권혁재, 개화기와 일제시대의 지리학과 지리교육, 한국교육사연구회, 한국교육사 연구의 새 방향 : 교육사학의 본질과 방법, 집문당, 1982
4. 남상준, 지리교육의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5. 서태열, 지리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3
6. 이희열, 인문계 고등학교의 지리교육 실태, 부산대학교 사대 논문집, 제 13집, 19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효과성
  • 목 차Ⅰ. 서론1. 연구의 의의와 목적Ⅱ. 이론적 배경1. 원격교육의 개념2. 원격교육의 특성(접근성과 질)3. 통신망 활용 교육의 효과1) 긍정적 효과2) 부정적 효과4. 원격 교육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1) 원격교육 효과와 관련된 6가지 요인2) 가상 수업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5. 원격교육의 효과성1) 원격교육의 효과성에 관한 다양한 연구2) 가상교육의 학습효과3) 적응적 웹 기반 수업의 학습 효과성4) 상호작용 유형에 따른 효과분석6. 효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과거시험2) 서당(초등교육), 향선생을 두고 자치적 운영3. 고려의 과거제도 - 학교교육이 과거시험에 종속되는 결과를 낳아 학교교육의 독자성이 상실, 사대주의와 상고주의 지배1) 문관 : 제술업(문장력)과 명경업2) 잡업3) 승과 4) 무과시험은 없었다. => 양인이면 누구나 응시 가능5) 좌주문생제도* 강(講)은 배운 글을 소리 높여 읽고 문답을 통해 문리를 터득할 수 있도록 하는 완전학습법으로 암기에초점을 둔 방법이 아니다. 제3절 조선시대의

  • 중등임용 교육학 요약자료
  • 학습주제를 정하고 내용을계획) 교육과정→ 활동형 예시: 프로젝트 법b-1) 중핵형 교육과정 조직 방법- (11회) 정의: 특정한 문제를 중심, 관련 부분을 주변영역으로 하여 이를 동심원적으로 조직한 형태→ 프로젝트법과 관련- (11회) 장점: 실제적 과제 수행 → 문제해결능력↑,흥미로운 주제 선정 → 능동적인 학습 촉진- 단점: 지식의 체계적인 습득이 어려움, 수업 준비에많은 시간 소요c) 학문중심 교육과정- 목표: 교과의 탐구 → 지식의 구조(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교육을 계획하기 위함이다.학습 목표1. 스파르타 교육과 아테네 교육을 비교 설명할 수 있다.2. 그리스 시대의 철학자인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을 해석할 수 있다.3. 로마 교육의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4. 중세교육을 비판할 수 있다.5. 종교개혁으로 인한 교육운동의 성격을 나열할 수 있다.6. 르네상스교육의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7. 17세기 실학주의 교육의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8.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을 중심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