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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의사소통기능의 정의
1. 사물 요구하기
2. 행동 요구하기
3. 응답하기
4. 거부하기

Ⅱ. 의사소통기능의 분류

Ⅲ. 의사소통기능의 범주

Ⅳ. 의사소통기능과 언어

Ⅴ. 의사소통기능과 의사소통능력

Ⅵ. 의사소통기능과 장애아동

Ⅶ. 의사소통기능의 제한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의사소통기능의 정의

1. 사물 요구하기

상대방에게 자신이 얻기 원하는 물건을 요구하는 기능
‧ “과자 주세요.”(언어)
‧ 과자를 보며 양손을 펴서 내민다.
‧ 원하는 물건을 가리키거나 응시한다.

2. 행동 요구하기

아동 스스로 할 수 없는 특정 행동을 타인에게 수행하도록 요구하는 기능
‧ “뚜껑 열어주세요”(언어)
‧ 교사의 팔을 끌어당겨 문을 열게 한다.

3. 응답하기

상대방이 잘 모르고 있는 것에 대해 질문했을 때 대답을 제공하는 기능으로 상대방의 허락 요구나 제안에 대한 대답 등을 포함하는 기능
‧ “컵이 어디 있니?”라는 질문에 컵이 있는 위치를 가리킨다.
‧ “네 과자를 먹어도 되니?”라는 질문에 대해 “예/아니”라고 대답 한다.

4. 거부하기

원하지 않은 사물이나 행동을 제공할 때 거절하거나, 타인이 원하지 않는 활동을 할 때 저항하거나, 요구받은 행동의 수행을 거절하는 기능
‧ “안돼”, “싫어”(언어)
‧ 고개를 좌우로 젓는다.
‧ 사물을 밀쳐낸다.

Ⅱ. 의사소통기능의 분류
참고문헌
구현정·전영옥, 의사소통의 기법, 박이정, 2005
김백기, 고등학교 교과 과정의 ‘의사소통 기능’은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을까?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논집 13호, 1999
김황용, 문제행동의 기능 분석, 아동의 언어 및 문제행동 기능분석과 지도, 제 16회 정서장애아 및 학습장애아 교육연수집, 1999
박미숙, 자폐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의도 및 양식에 관한 연구
박인철, 의사전달개념 목록의 활용과 역할학습을 통한 의사소통능력의 신장,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8
조은혜,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을 이용한 교실수업 연구,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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