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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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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무위자연의 논리
Ⅱ. 무위자연의 의미
Ⅲ. 무위자연과 아담신화
Ⅳ. 무위자연과 무위경영
1. 현명한 지도자
2. 자율성
3. 동기 부여
4. 선견지명
Ⅴ. 무위자연과 제물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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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무위자연의 논리
無爲自然이란 두 말할 여지없이 老子의 핵심적인 개념이다. 플라톤에게 Idea가, 석가에게 佛이 전체의 사상을 대표하는 개념이듯, 노자는 무위자연론이라는 개념으로 그의 도덕경을 일관하고 있으며, 이는 노장사상의 핵심에 위치하면서 일관된 맥을 이루어 왔다.
먼저 무위자연론의 이해를 위해서, 이 말은 무위와 자연이라는 말의 합성어라는 사실이 지적되어야 하겠다. 또한 이렇게 분리된 두 개념을 명확히 규정하는 일이 선행된 다음에라야 그것의 결합원리를 설정해 낼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무위 및 자연이 무엇이냐는 개념정의는 두 가지 방법에 의해 수행될 수 있다. 하나는 총체론적인 방법이요, 다른 하나는 비교론적인 방법이다. 여기서는 편의상 비교론적인 방법을 사용하고자 한다.
無爲란 축자적으로만 보면 有爲라는 말과 대응된다. 그러나 유위란 그 행위주체를 두고 하는 말이기 때문에 분명 人爲라는 말로 치환된다. 인간의 의지나 지식으로 어떤 일을 수행하는 것을 일반적으로 인위라 하면, 무위란 인간의 의지가 전혀 개재하지 않음을 지시한다. 실제로 노자가 말하는 무위란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라, 인간적인 의지와 인위적인 노력이 배제된 상태를 의미한다. 또한 언어를 통해 구성된 모든 선입관을 버리는 것이기도 하다.
노자에게서 자연이란 산수 자연, 즉 구체물으로써의 자연이 아니라, 원리적인 자연이다. 공자에게서의 하늘이 물리천이 아니라 섭리천인 것과 같다. 自然이란 말 그대로 ‘스스로 自’字, ‘그러할 然’字다. ‘스스로 그러하다’라는 말뜻은 스스로 작용하고, 스스로 존재하며, 그래서 스스로를 규정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연이란 내재적인 자기법칙, 자기논리로서 존재할 뿐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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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학모, 노자의 무위자연과 장자의 소요
김용옥(1999), 노자와 21세기 上, 통나무
이강수(1997), 무위와 소요의 철학, 도서출판 길
유소감(2000), 노자철학, 도서출판 청계
차옥승, 노장사상의 무위 개념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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