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학습, 동적기하소프트웨어(GSP)활용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자기주도적학습, 봉사활동체험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생활중심NIE언어학습, 아침독서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영어체험학습 프로그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모의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진로 인식 과정의 적용 준비
1) 부서 조직
2) 아동 개인별 신상 파악
2. 적성, 소질 파악 활동 전개
1) 흥미, 취미 파악
2) 적성, 소질 파악
3.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장래 직업 선정 활동 전개
1) 직업 분석 활동
2) 현장 학습 실시
3) 장래 직업 선정
4) 장래 직업과 흥미 및 적성과의 관계 분석
4. 합리적 진로 인식을 위한 모의 학습 활동 전개
1) 모의 학습 조편성 및 주제 결정
2) 모의 학습 대본 작성

Ⅱ. 동적기하소프트웨어(GSP)활용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평행선을 그려서 탐구해 봅시다
2. GSP를 활용하여 정사각형을 그려봅시다

Ⅲ. 자기주도적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발명반 활동을 위한 모둠을 구성 운영한다
1) 발명 모둠의 구성 및 조직
2) 발명 모둠의 운영 방법
2. 발명반 활동을 위한 자기주도적 교수ㆍ학습 프로그램 을 투입한다
1) 발명반 활동을 위한 자기주도적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의 구성
2) 발명반 활동을 위한 자기주도적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의 투입
2) 발명반 활동을 위한 자기주도적 교수ㆍ학습 프로그램의 투입

Ⅳ. 봉사활동체험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학생회 주도의 능동적 참여 프로그램을 구안 적용한다
1) 봉사활동 기금 마련을 위한 바자회
2) 어버이날 독거 노인 카네이션 달아 드리기
3) 추석맞이 사랑의 쌀 한 봉지 모으기
2. 동아리별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구안한다
1) 봉사 동아리 조직
2) 봉사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 구안․적용
3) 봉사활동 영역 선정
3. 동아리별 영역 중점 프로그램을 구안 적용한다
1) 동아리별 봉사활동 영역
2) 독거 노인 돕기 봉사활동 영역
3) 사이버 봉사활동 영역

Ⅴ. 생활중심NIE언어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생활중심 NIE언어학습프로그램의 구안 원칙
2. 생활중심 NIE언어학습프로그램의 모형
3. 생활중심 NIE언어학습프로그램의 월별 학습내용 및 분류
4. 생활중심 NIE언어학습프로그램 적용 방법
5. 생활중심 NIE언어학습프로그램 수업 방안 및 활동 강화 방법
6. 생활중심 NIE언어학습프로그램 수업의 실제

Ⅵ. 아침독서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월
2. 화
3. 수
4. 목
5. 금
6. 토

Ⅶ. 영어체험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아침 영어 방송 운영
2. 5분 생활영어 활용
3. English zone 설치 운영
4. 다양한 영어 경연대회 실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모의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진로 인식 과정의 적용 준비
1) 부서 조직
진로 교육부는 본교에 처음 생기는 부서이기 때문에 학부모와 아동들이 진로 교육부를 이해할 필요성이 있었다. 그래서 클럽 부서를 조직하기 전에 4 - 6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진로 교육부의 활동 내용을 소개하고, 참여 희망자에게 진로 교육부 조직 안내서를 배부하여, 진로 교육부 소개 및 가정에서의 진로 교육 실태와 진로 인식에 대한 사전 검사 및 학부모의 사전 지도에 활용하였다.
진로 교육부 희망 아동은 전체적으로 여학생이 많고, 학년별로는 고학년이 많다. 이것으로 보아 진로에 대한 호기심이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이, 저학년보다는 고학년이 더욱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아동 개인별 신상 파악
진로 교육부 아동들의 학력, 행동, 신체 상황, 가정 환경을 조사 분석한 후 ‘개인별 신상카드’를 작성하여 활용하였다.
진로 교육부 아동들의 학력이 중하위에 치우쳐 있으며, 대부분의 아동들이 온순하고 기록되어 있었다. 그 결과 조사 학습이나 적성 분석 및 대본 작성에는 어려움이 있었으며, 모의 학습 실연에서도 적극적인 참여가 부족하였다. 그리고 가정 환경의 파악은 실제 가정 방문을 통하여 조사, 분석한 후 기록하여야 하나, 담임 교사가 아니기 때문에 가정 방문의 실현이 어려워서, 가정의 분위기나 부모의 자녀에 대한 기대감, 가정에서의 진로 교육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자료의 확보는 미흡하였다.
그러나 ‘개인별 신상 카드’ 작성 활용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본 연구 추진 에 도움을 되었다.
첫째, 아동 개개인의 신상 파악이 용이하여 아동의 특성 이해에 도움이 되었다.
둘째, 여러 담임 교사의 견해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서 다양한 시각에서 본 아동의 특성을 발견, 분석할 수 있었다.
셋째, 아동 지도시 개인의 특성을 재분석할 때 수시로 활용할 수 있었다.
참고문헌
1. 경상남도교육연구원, 자녀의 꿈, 부모의 지혜, 창원 : 문성사, 2002
2. 경상남도교육청, 학생봉사활동 직무연수자료, 2001
3. 김경희, NIE 현장 체험학습 이렇게, 중앙일보 기사, 2000
4. 양미경,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기초, 중원인문노총 제16집, 건국대학교, 1997
5. 이미영, GSP를 활용한 수학 수업 모형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6. 전라남도교육청, 체험학습 길라잡이,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면접상식]면접상식용어풀이(경제,행정,상식관련용어정리200pageㄱ~ㅎ,a~z)
  • 활용하고 있으며, 최근 나이 어린 통신인구가 급증하는 추세로 보아 통신 예절을 학교교과 과정에 포함, 어릴 때부터 네티켓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게 대부분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노동권(勞動權) 노동할 의사와 능력을 가진 모든 사람은 노동이 보장되고 취업의 기회가 주어지며, 그와 같은 기회가 주어지지 않을 때에는 국가에 의하여 생활이 보장되는 권리. 이 권리를 처음으로 국민의 기본권으로 선포한 것은 프랑스의 1848년 2월 혁명

  • 교육개혁토론회 3
  • 차 례기조강연 : 국가 경쟁력과 교육 - 지식기반사회에서의 교육의 역할 -이 돈 희(전 한국교육개발원장) 주 제 1 :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 및평가의 개선 방향박 도 순(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토론 1】 허 경 철(한국교육개발원 수석연구위원) 【토론 2】 윤 웅 섭(윤중중학교 교장) 주 제 2 : 학교문화 쇄신을 위한 개방적신축적 교원인사제도 구축최 희 선(인천교육대학교 총장) 【토론 1】 서 정 화(홍익대학교 교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동적 용어로 바꾸어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맥락은 제외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에 한정하여 연구하므로, 교육을 다소 좁게 규정③규범적 정의: *교육활동에 들어있는 가치와 그것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준을 밝히는 방식으로 정의*피터스의 성년식으로서의 교육이 가장 대표적인 예 *교육을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다소 좁은 관점④기능적 정의: 교육을 수단적 가치(도구)로 인식하고, 교육이 수행하는 외적 기능을 중심으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사례를 적는다.①②③④정답 및 해설 문 19 다음 글과 관련되지 않는 시는?백과사전사회화란 발달할 수 있는 가능성만을 가지고 태어난 아동이 사회의 한 성원으로 성장발달하는 동안에 그 사회에서 공인된 언어사고감정행동 등을 포함하는 생활양식을 학습하여 건전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게 되는 교육적 성장과정이다.국어사전 사회화란 1.(사회 안에서) 개인끼리의 상호 작용상호 영향의 과정./ 2.개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그

  • [교육사회학]우리 나라 영재교육 진단 및 발전방향
  • 교육속진 (acceleration)동일한 교육과정을 빨리 학습 상급학생과 수강 할 때 사회성 발달에 대한 우려심화 (enrichment)교육 과정 내에서 수준 높은 내용을 다양하게 제공학생들을 너무 바쁘게 만듦영재학급 수업 및 풀 아웃 프로그램속진과 심화 모두 시행하나 심화에 보다 중점영재 및 재능이 있는 학생의 교수전략영재를 위한 수업 변형 지침학생들의 숙달 영역 알기 위해 자주 평가대안적 활동 제공도전의식 제공 위한 테크놀로지 활용 조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