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역사적 배경,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세례와 전도,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부활,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와 출애굽기, 하나님, 지혜, 그리스도의 미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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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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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역사적 배경
1. 야웨 외에는 하나님이 없다 : 유일신 신앙
1) 배타주의
2) 혼합주의
3) 영지주의
2. 토라의 중심적 위치
3. 성전과 제사장
Ⅱ.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세례와 전도
Ⅲ.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부활
1. 부활의 증거
1) 구약의 예언
2) 그리스도 자신의 예언
3) 복음서 기자의 증언
4) 사도들의 증언
5) 군중들의 목격
6) 오순절의 증언
7) 주일의 제정
8) 순교자의 증언
2. 부활의 성질
1) 신체 상태
2) 정신 상태
3. 부활의 주체
1) 성부 하나님(God the Father)
2) 성자 그리스도(Christ - The Son)
3) 성령 하나님(God the Holy Spirit)
4. 부활의 의미
1) 선언적 의미(조건이 만족되었다는 성부의 선언)
2) 표본적 의미(성도의 부활의 표본)
3) 도구적 의미(성도의 부활의 기구)
5. 부활의 부인
1) 기절설(氣絶設)
2) 도적설(盜賊設)
3) 착각설(錯覺設)
4) 환상설(幻像設)
5) 강령설(降靈設)
6) 신화설(神話設)
7) 사기설
Ⅳ.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와 출애굽기
1. 출애굽기에 나타난 왕의 표적으로서의 치유
2. 출애굽기에 나타난 재림 전의 재앙
Ⅴ.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와 하나님
Ⅵ.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와 지혜
Ⅶ.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미래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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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역사적 배경
1. 야웨 외에는 하나님이 없다 : 유일신 신앙
1) 배타주의
주전 587년에 바벨론에 의해 참화를 당한 후 유대인은 계약 신앙을 되살려 유대 공동체를 재건했으며, 유대 예언자들과 지도자들은 포로기에도 바벨론의 승리는 야웨 하나님의 약함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위한 수단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담대히 선언하며 이스라엘의 하나님만이 온 우주의 유일한 주권자라는 확신을 가졌다. 포수기의 대재난을 하나님의 심판이라고 믿는 자들이 취해야할 적절한 태도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순결을 유지하는 일이다. 이러한 확신은 이른바 유대인의 “배타주의”를 낳았다.
유대인을 다른 모든 백성과 구별하는 것은 단순히 자신들이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이라는 그들의 믿음만은 아니다. 믿음과 행위 그리고 예배는 모두 하나라는 확신 하에 그 세가지중 어느 하나라도 위협하는 생활양식으로부터 자신들을 분리시키려 했던 것은 불가피한 일이었다. 다신신앙과 우상숭배가 일상사였으며, 종교와 도덕이 유대교에서처럼 그렇게 밀접히 연결되지 않았던 헬레니즘시대에는 유대인들의 배타주의가 이교세계와 대립될 수밖에 없었다.
2) 혼합주의
전 우주에의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믿음과는 전적으로 다른 반응이 포수기 이후에 나타났다. 모든 인류를 지배하는 하나님이 한분인 이상 외관상의 다양한 형태에도 불구하고 진리는 하나라는 생각이다. 모세의 율법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지혜도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생각이 당시 유대사상의 전개에 있어서 중요한 일면을 차지한다. -(알렉산드리아 필로)
또 다른 반응은 하나님이 자신의 진리를 계시하기로 선택한 소수 무리의 일원이 아닌 사람은 아무리 노력해도 하나님을 알 수 없다는 생각이다 - 이러한 생각은 헬레니즘 시대에 기록된 다니엘서와 스가랴서의 일부(9-11)를 낳은 묵시그룹의 기본적 태도였으며, 이러한 묵시적 세계관은 사해문서에 널리 나타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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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호 편, 예수 르네상스 : 역사의 예수연구의 새로운 지평,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96
도날드 거쓰리, 그리스도의 생애, 나단, 1992
루이스 R. 고트초크, 역사의 이해
신성종, 그리스도인이 꼭 알아야 할 영적전쟁 이야기, 서울 : 국민일보, 2004
신복윤, 칼빈의 하나님 중심의 신학, 서울 :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2005
최종석, 도교의 수행과 그리스도교의 Askese, 한국 그리스도 사상 제7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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