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역사적 배경,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세례와 전도,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부활,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와 출애굽기, 하나님, 지혜, 그리스도의 미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역사적 배경
1. 야웨 외에는 하나님이 없다 : 유일신 신앙
1) 배타주의
2) 혼합주의
3) 영지주의
2. 토라의 중심적 위치
3. 성전과 제사장

Ⅱ.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세례와 전도

Ⅲ.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부활
1. 부활의 증거
1) 구약의 예언
2) 그리스도 자신의 예언
3) 복음서 기자의 증언
4) 사도들의 증언
5) 군중들의 목격
6) 오순절의 증언
7) 주일의 제정
8) 순교자의 증언
2. 부활의 성질
1) 신체 상태
2) 정신 상태
3. 부활의 주체
1) 성부 하나님(God the Father)
2) 성자 그리스도(Christ - The Son)
3) 성령 하나님(God the Holy Spirit)
4. 부활의 의미
1) 선언적 의미(조건이 만족되었다는 성부의 선언)
2) 표본적 의미(성도의 부활의 표본)
3) 도구적 의미(성도의 부활의 기구)
5. 부활의 부인
1) 기절설(氣絶設)
2) 도적설(盜賊設)
3) 착각설(錯覺設)
4) 환상설(幻像設)
5) 강령설(降靈設)
6) 신화설(神話設)
7) 사기설

Ⅳ.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와 출애굽기
1. 출애굽기에 나타난 왕의 표적으로서의 치유
2. 출애굽기에 나타난 재림 전의 재앙

Ⅴ.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와 하나님

Ⅵ.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와 지혜

Ⅶ.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미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그리스도(예수, 예수그리스도)의 역사적 배경
1. 야웨 외에는 하나님이 없다 : 유일신 신앙
1) 배타주의
주전 587년에 바벨론에 의해 참화를 당한 후 유대인은 계약 신앙을 되살려 유대 공동체를 재건했으며, 유대 예언자들과 지도자들은 포로기에도 바벨론의 승리는 야웨 하나님의 약함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위한 수단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담대히 선언하며 이스라엘의 하나님만이 온 우주의 유일한 주권자라는 확신을 가졌다. 포수기의 대재난을 하나님의 심판이라고 믿는 자들이 취해야할 적절한 태도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순결을 유지하는 일이다. 이러한 확신은 이른바 유대인의 “배타주의”를 낳았다.
유대인을 다른 모든 백성과 구별하는 것은 단순히 자신들이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이라는 그들의 믿음만은 아니다. 믿음과 행위 그리고 예배는 모두 하나라는 확신 하에 그 세가지중 어느 하나라도 위협하는 생활양식으로부터 자신들을 분리시키려 했던 것은 불가피한 일이었다. 다신신앙과 우상숭배가 일상사였으며, 종교와 도덕이 유대교에서처럼 그렇게 밀접히 연결되지 않았던 헬레니즘시대에는 유대인들의 배타주의가 이교세계와 대립될 수밖에 없었다.
2) 혼합주의
전 우주에의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믿음과는 전적으로 다른 반응이 포수기 이후에 나타났다. 모든 인류를 지배하는 하나님이 한분인 이상 외관상의 다양한 형태에도 불구하고 진리는 하나라는 생각이다. 모세의 율법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지혜도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생각이 당시 유대사상의 전개에 있어서 중요한 일면을 차지한다. -(알렉산드리아 필로)
또 다른 반응은 하나님이 자신의 진리를 계시하기로 선택한 소수 무리의 일원이 아닌 사람은 아무리 노력해도 하나님을 알 수 없다는 생각이다 - 이러한 생각은 헬레니즘 시대에 기록된 다니엘서와 스가랴서의 일부(9-11)를 낳은 묵시그룹의 기본적 태도였으며, 이러한 묵시적 세계관은 사해문서에 널리 나타나 있다.
참고문헌
김진호 편, 예수 르네상스 : 역사의 예수연구의 새로운 지평,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96
도날드 거쓰리, 그리스도의 생애, 나단, 1992
루이스 R. 고트초크, 역사의 이해
신성종, 그리스도인이 꼭 알아야 할 영적전쟁 이야기, 서울 : 국민일보, 2004
신복윤, 칼빈의 하나님 중심의 신학, 서울 :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2005
최종석, 도교의 수행과 그리스도교의 Askese, 한국 그리스도 사상 제7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평 - 빛을 따라 생명으로
  • 와 같은 사람의 모양으로 이 땅에 내려 오셔서 하나님 나라를 믿지 못하는 그의 백성들에게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선포하셨다. 예수의 구체적인 사역은 이적을 통해서 사람들을 깨우치고, 고치시고, 회복시키셔서 하나님 나라에서 사람답게 살 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 자기를 내어주사 죽기까지 복종하셔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을 맞이하였다. 초대교회는 예수가 전한 하나님 나라의 메시지로부터 십자가에서 죽임을 당하시고 부활한 예수 그리스도에게

  • 신약의 예수론 요한복음의 로고스 기독론
  • 신약의 예수론요한복음의 로고스 기독론목 차 Ⅰ. 서론 Ⅲ. 요한복음의 로고스 기독론 Ⅱ. 로고스 기독론의 배경 1. 로고스의 선재성1. 시대적 배경 2. 로고스와 하나님2. 로고스의 헬라적 배경 3. 세례요한의 증거3. 로고스의 유대적 배경 4. 로고스와 성육신4. 신약성서의 로고스 Ⅳ. 결론Ⅰ. 緖論요한복음의 著者는 당시 세계에서 광범위하게 알려진 로고스 술어를 세심하고, 담대하게 사용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福音을 전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는

  • 예배의 정의(Definition of Worship)
  • 예수전도단. 2008), 12-15.사역자로서 우리는 예배에 대해서 정의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가지고 예배가 무엇인지 잘 모르는 교인들에게 예배의 정의에 대해 분명하게 가르쳐 줄 수 있어야 한다. 그 이유는 그렇게 해야지만 우리 모두가 예배의 참된 의미를 알고 하나님께 올바른 예배를 드릴 수 있기 때문이다.A. 예배의 성경적 용어그리스도인인 우리는 성경적인 관점으로 예배를 정의해야 한다. 하나님 말씀이야말로 예배를 정의하기에 가장

  • 교회론적 제자훈련과 교회 성장 연구 - 교회론적 관점에서의 평신도 중심의 제자훈련과 교회 성장
  • 예수님은 그 집단의 ‘하나됨’을 중시하셨다(요17:20-22). 하워드 스나이더(Howard Snyder)는 그리스도 공동체를 다루면서, 예수님의 가르침의 실질적인 효과와 중요성에 대해 등한시하기 쉬운 오류를 지적하고 있는 것 중 하나는 “산상수훈은 개인적인 윤리만을 다루었을 뿐 사회적 윤리는 다루지 않았으며, 따라서 교회는 사회적, 정치적 문제의 지침으로서 성경 외의 다른 것을 찾아본다든지, 계급투쟁에 대한 과학적 분석에 의존한다든지, 또는 다른 석

  • 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 그리스도인들은 다음과 같은 진지한 물음을 가지고 살아왔다고 말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하나님 앞에서 경건한 신앙생활을 할 수 있을까?” 성경은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요4:24)고 하신다. 그래서 그리스도인들은 자신들의 삶의 표준을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그의 교훈에서 찾으려고 하였다. 이들 그리스도인들은 마치 지혜로운 농부가 계절의 변화에 맞는 달력을 만들어서 가장 적절한 때에 씨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