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 국어과 말하기듣기수업지도, 사회과 개념중심수업지도, 미술과 CG(컴퓨터그래픽)수업지도, 도덕과 토론수업지도, 실과과 팀티칭수업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
1. 설명문이나 논설문에서 문단나누기 접근하기
2. 짧은 이야기 거리나 동시를 읽고 문제 해결하기
1) 짧은 읽을거리를 활용한 내용 분석
2) 동시를 읽고 산문으로 표현하기
3) 긴 이야기를 읽고 독서장 작성하기
Ⅱ. 국어과 말하기듣기수업지도
1. 지도 방법
2. 말하기 지도의 유의점
3. 듣기 지도의 유의점
Ⅲ. 사회과 개념중심수업지도
1. 개념중심수업지도의 특징
1) 개념의 뜻
2) 개념의 지도 방법
2. 개념중심수업지도의 단계
1) 문제 파악 단계
2) 사례 열거 단계
3) 분류 및 그룹짓기
4) 명목화, 개념화
Ⅳ. 미술과 CG(컴퓨터그래픽)수업지도
1. 초등학교에서의 컴퓨터와 CG의 교육매체로서의 특성
2. 초등학교 디자인교육에서의 CG의 활용방안 모색
1) CG 표현지도를 위한 그래픽디자인영역 단원의 선정배경
2) CG 표현지도의 교수학습방법의 바람직한 방향
3) 그래픽에디터 ‘그림판’의 선정 배경과 사용방법
Ⅴ. 도덕과 토론수업지도
1. 콜버그의 토론 수업의 이론
1) 토론수업의 중요성
2) 토론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2. 콜버그의 토론 수업의 과정
1) 도입단계의 질문
2) 심화 단계의 질문
Ⅵ. 실과과 팀티칭수업지도
1. 팀 티칭의 유형과 지도방법
1) 도달도에 따른 팀 티칭
2) 학습과제에 따른 팀 티칭
2. 팀 티칭의 과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
고학년에서는 말하기와 듣기 활동을 바탕으로 한 읽기와 쓰기 기능이 많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때문에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는 활동들도 말하기보다는 쓰기 활동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이 때 주어지는 자료는 실물 자료보다는 Research 활동이 가능한 것으로 제시하게 되는데 다음과 같은 활동들이 참고로 활용될 수 있다.
1. 설명문이나 논설문에서 문단나누기 접근하기
설명문이나 논설문에서 문단나누기를 처음 할 때 대집단 일제학습의 형태로 개별학습을 하기 위한 선수 활동이라 할 수 있다.
(가) A4용지를 3번 접어서 8등분이 되게 한 다음 자른다.
(나) 자른 종이의 뒷면 우측에 1-8까지의 번호를 적는다.
(다) 1번의 앞면에 제목을 적고 교사의 지시에 따라 1문단의 내용을 읽은 다음 문단의 요점을 2번의 앞면에 기록한다.
(라) 같은 방법으로 끝 문단까지를 기록한 후 이런 요점을 문단으로 구분함을 알게 하고 다시 교과서를 읽은 후 아동 스스로 순서를 나열하여 교과서의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도록 한다.
(마) 이러한 활동의 후속 학습으로는 문단의 요점을 연결하여 아동 스스로 줄거리를 써서 완성해 보게 하고 자신이 만든 줄거리를 발표 하게하는 작업이 뒤따를 수 있겠다.
(바) 문단나누기와 같은 방법으로 조각 동시를 만들어서 순서를 확인해보는 방법도 활용할 수 있다.
2. 짧은 이야기 거리나 동시를 읽고 문제 해결하기
- 참고문헌
-
강태완 외(2001) :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교육부(1998) : 초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Ⅳ)-실과,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7) : 사회과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
박영목(2001) : 쓰기교육과 읽기교육에 대한 텍스트언어학적 연구의 동향, 텍스트
언어학 10, 한국텍스트언어학회
서현석(2000) : 말하기·듣기·쓰기 교과 수업 양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혜정(2000) : 미술과 교육매체로서 컴퓨터 그래픽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