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원리와 기본가정,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학습환경과 실제,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적용과 수업설계모형,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의의

Ⅲ.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성격

Ⅳ.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원리
1.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
2. 자아성찰적 실천
3. 협동학습 환경의 활용
4. 교사의 역할
5. 구체적 상황을 배경으로 한 실제적 성격의 과제
6. 학습목표와 평가

Ⅴ.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기본가정
1. 지식(앎)은 사람들의 마음속에서만 존재한다
2. 사람들이 사물에 부여하는 의미나 해석은 자신의 지식에 근거한다
3. 지식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된다
4. 지식은 결코 완벽할 수 없으며, 이해의 적합성과 사회적 협상을 통해 진전된다
5. 일상적인 지식은 일상적인 두뇌와 신체로부터 도출된다
6. 지식은 지각과 행위를 통해 구성된다
7. 지식의 구성은 시간과 정열을 요구한다
8. 지식은 맥락 지향적이다

Ⅵ.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학습환경

Ⅶ.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실제
1. 체험 중심 수업
2. 발문 중심 수업
3. 성찰 중심 수업

Ⅷ.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적용

Ⅸ.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의 수업설계모형
1. 구성주의 수업설계와 맥락
2. Willis의 R2D2 모형

Ⅹ.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의 비교

Ⅺ.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각 개인의 학습 체제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형성, 변형된다고 구성주의자들은 제안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수업 설계는 협동적 상호작용과 다양한 관점의 상호 공유를 중시하는 학습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Bednar, Cunningham, Duffy, and Perry, 1992; Carr, Jonassen, Litzinger, and Marra, 1998). 즉, 구성주의는 협동 학습의 원리를 매우 중시한다. 수많은 연구에서 밝히고 있듯이, 협동적 학습은 매우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Johnson, Maruyama, Johnson, Nelson, and Skon, 1981; Rysavy and Sales, 1991). 구성주의에서 말하는 협동적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는 단순히 다른 학습자와 학습활동에 대해 역할 분담을 하는 형태를 지양하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특정 문제에 대한 다양한 관점들을 이해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나름대로의 관점을 형성하게 된다. 즉, 구성주의에서의 협동학습은 각 개인이 능동적인 학습참여를 통해 나름대로 구성한 특정 지식의 의미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타인과 타협하고, 그 특정 지식과 직접 관련된 문화 속에서 의미를 사회적으로 구성해 나가는 장을 제공해 주는데 주안점을 둔다(Carr, Jonassen, Litzinger, and Marra, 1998). 이와 같이 구성주의에서의 협동학습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공히 전통적인 교실의 교수학습의 구조에서 탈피하여 학습자 사회(a community of learners)의 구조로 전환 하게 하여 그 일원이 되는 교수학습환경을 구축하는 원동력이 된다(Duffy, 1997).
참고문헌
강인애,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1998
김종문 등, 구성주의 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김용욱 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대구대출판부, 2000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사,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제클린 브룩스·마틴 부룩스 지음, 구성주의 교수 학습론, 백의, 1993
한국교원대학교,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문음사
황윤한, 열린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발전 방향,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원리,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이론적이해와 학습조건, 구성주의수업 교사자질과 수업모형, 적용방안
  • 학습조건, 구성주의수업의 교사자질과 수업모형 및 적용방안 분석Ⅰ. 서론Ⅱ.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의의Ⅲ.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기본가정과 특징Ⅳ.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구성 원리1. 구성적 지식과 학습원리1) 학습자에게 의미있는 과제를 제시한다2) 학습자들이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을 보조한다3) 교사가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보조한다2. 맥락적 지식과 학습원리1) 학습환경은 실제환

  •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이론적배경,특성,관점,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교수원리,모델,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기대효과,제언
  • 이론적 배경1. 자신의 의미로 지식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학습자2.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지식을 구성3. 실제상황과 직결된 학습환경4. 단순 지식에 대한 평가 지양Ⅲ.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특성Ⅳ.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관점Ⅴ.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기본방향Ⅵ.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수원리1. 학습에 대한 책무성과 주인의식 및 자율성을 강화해야 한다2. 실질적인 과제를 설계하여 유

  •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배경,특성,학습목표,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수업원리,성공조건,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평가
  • 학습은 실제적(authentic)인 학습과제 안에서 이루어진다Ⅴ.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학습목표Ⅵ.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수업원리1. 학습에 대한 책무성과 주인의식 및 자율성을 강화하라2. 참과제(authentic task)를 설계하여 유의미한 맥락 속에서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라3. 고등(고차적) 수준의 지식 구성에 역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라4. 협동학습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라5. 비위협적이고 안전한 학습환경을 제공

  •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 비교목 차1. 구성주의가 대두된 사회적 배경2. 구성주의의 이론적 배경3. 구성주의 학습원리≫ 학습설계≫ 학생역할≫ 교사역할≫ 학습 환경4. 정보화 시대에서의 구성주의의 이론적 위치≫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원칙 -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ownership)- 자아 성찰적 실천(reflective practice)- 협동학습(collaborative learning) - 교사의 역할- 구체적 상황(context)을 배경으로 한 실제적 성격의 과제(authentictask) 5. 구성주의 이론 및 학습모형≫ 드

  •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 비교목 차1. 구성주의가 대두된 사회적 배경2. 구성주의의 이론적 배경3. 구성주의 학습원리≫ 학습설계≫ 학생역할≫ 교사역할≫ 학습 환경4. 정보화 시대에서의 구성주의의 이론적 위치≫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원칙 -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ownership)- 자아 성찰적 실천(reflective practice)- 협동학습(collaborative learning) - 교사의 역할- 구체적 상황(context)을 배경으로 한 실제적 성격의 과제(authentictask) 5. 구성주의 이론 및 학습모형≫ 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