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네덜란드와 미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영국과 프랑스,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핀란드와 호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 캐나다와 스웨덴 및 한국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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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네덜란드)
1. 네덜란드의 Investing in progress 프로젝트
2. 목표
3. 추진 내용 및 현황

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미국)
1. OET의 목표
2. OET에서 시행하고 있는 ICT관련 프로그램
1) PT3 Project(Preparing Tomorrow`s Teachers to Use Technology)
2) CTC project(Community Technology Centers)
3) LAAP project(Learning Anytime Anywhere Partnerships)
4) Star School project
5) TLCF(Technology Literacy Challenge Fund)
6) TICG(Technology Innovation Challenge Grants)
7) IERI(Interagency Education Research Initiative)
8) 지원적 테크놀로지
9) 이민 교육을 위한 테크놀로지 협력 프로그램
3. OET에서 시행하고 있는 각 정책들의 협력 단체
1) 연방 정부 및 유관 단체
2) 사적 단체

Ⅲ.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영국)
1. 서론
2. 본론

Ⅳ.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프랑스)

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핀란드)

Ⅵ.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호주)

Ⅶ.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캐나다)
1. 1 단계 : 해당 교과목에서의 학습 내용과 목표 결정
2. 2 단계 : 수업에 필요한 IT를 결정하고 학습 내용과 목표를 IT 사용의 단계에 대입
3. 3 단계 : 수업 내용 결정
4. 4 단계 : 사용가능한 시설과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각종 장비 점검
5. 5 단계 : 관련 교육 자료 점검
6. 6 단계 : 학습 활동 계획
7. 7 단계 : 학습 결과 평가 기준 설정
8. 8 단계 : 심화학습

Ⅷ.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스웨덴)
1. 프로젝트 기반 현직 교사 정보 연수
2. 교사 정보 연수에 대한 지방 정부의 책무
1) 교장들의 적극적, 능동적인 참여
2) 정보화 지원에 필요한 학교 업무 조직 개편
3) 촉진자에 대한 교육 훈련
4) ICT 시설 환경 및 기술 지원

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한국)
1. 학습주제선정
2. 수업목표 수립
3. 수업활동 유형 결정
4. ICT 활용 선수 능력 확인
5. ICT활용 환경 및 매체 선정
6. 교사의 ICT 활용수업 사전준비
1) ICT 환경구비를 위한 사전준비
2) 활동유형별 수업자료를 위한 사전준비
3) 수업진행을 위한 사전준비
7. 평가도구 개발 및 평가요소, 방법 결정
1) 평가요소
2) 평가도구 개발
3) 평가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네덜란드)
1. 네덜란드의 Investing in progress 프로젝트
가. ICT교육에 대한 투자 진행
나.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측정 기준 제공
다. 학교들을 연결시키는 네트워크뿐 아니라 인터넷 구축 기준도 제공
라. 현직 교사에 대한 연수와 코스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에 대한 통합 지원 방안을 채택하여 진행
2. 목표
가. 직업교육과 성인교육에서도 필요에 따라 자율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ICT의 사용을 강조
나. 예비교사들이 향후 교육현장에서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ICT를 활용할 수 있도록 관련 지식을 갖추고 교육과정을 완수하는 것.
3. 추진 내용 및 현황
가. 중고등 학교의 네덜란드어 과목을 주요 ICT 통합 교과로 선정
나. 초등학교에서의 ICT는 주로 산수와 언어 부분 중심
다. 중고등학교에서는 네덜란드어와 필수 교과목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계획
라. 교사양성 : Investing In Progress 프로젝트에 따라 교사 양성 프로그램에 ICT를 도입할 예정.
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사례(미국)
미 교육부에는 ICT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교육 공학 사무소(Office of Educational Technology: OET)가 있다. 이 곳에서는 국가 차원의 테크놀로지 정책과 그 정책의 시행을 담당하고 있다. OET와 협력하고 있는 부서로는 초, 중등 교육부(Office of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OESE), 교육 연구 개발부(Educational Research and Improvement: OERI), 후중등 교육부(Postsecondary Education), 직업 및 성인 교육부(Vocational and Adult Education: OVAE), 특수 교육부(Special Education and Rehabilitative Services: OSERS) 등이 있다.
참고문헌
- 곽병선, 지식기반 사회를 위한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전환, 교육마당21, 1999
- 김동철, ICT 활용 수업방법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전북 SETA
- 문부성, 멀티미디어의 교육이용, 1996
- 송형호·구기남, 손쉽게 시작하는 ICT 활용교육, 즐거운 학교, 2002
- 이태욱, 인터넷이 학교를 바꾼다, 한빛미디어, 2000
- 함영기, 바람직한 ICT 활용교육이론과 실제, (주)즐거운 학교, 2002
- 한국교육개발원, 국제 컴퓨터 통신 교실 21세기 프로젝트,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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