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의 의의와 특징,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내용,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실제,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정간보,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내실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졸업][유아교육] 유아의 음악성 발달을 위한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 가락부호,구음,정간보읽기,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 장단내용,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 전래교수법
-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장단지도,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단계,모형,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창의적활동, 한국전통음악지도 제고방향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의의,내용,실제,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모형,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교육)자료제작,활용방법, 국악교육 시사점
-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현실,필요성, 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민요지도,장단지도,사물놀이지도,국악교육(한국전통음악지도)자료활용,성과
- 목차
-
Ⅰ. 개요
Ⅱ.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의 의의
Ⅲ.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의 특징
Ⅳ.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내용
1. 3학년
2. 4학년
3. 5학년
4. 6학년
Ⅴ.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실제
1. 세마치 장단 지도 단계
1) 구음 활동을 통한 지도방법
2) 신체 표현활동을 통한 지도방법
3) 악기 활동을 통한 지도방법
4) 통합적인 활동을 통한 지도 방법
2. 굿거리 장단 지도 단계
1) 구음활동을 통한 지도방법
2) 신체 표현활동을 통한 지도 방법
3) 악기를 통한 지도방법
4) 통합적인 활동을 통한 지도 방법
3. 자진모리 장단 지도 단계
1) 구음을 통한 지도방법
2) 신체표현 활동을 통한 지도방법
3) 악기를 통한 지도방법
4. 중모리 장단 지도 단계
1) 구음을 통한 지도방법
2) 신체표현을 통한 지도방법
3) 악기를 통한 지도방법
4) 통합적인 지도 방법
5. 중중모리 장단 지도 단계
1) 구음을 통한 지도방법
2) 신체 표현을 통한 지도방법
3) 악기를 통한 지도방법
4) 통합적인 지도방법
Ⅵ.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정간보
1. 휘모리 장단(이채)
2. 자진모리 장단(삼채)
3. 세마치(양산도) 장단
4. 오방진 가락
5. 굿거리 장단
Ⅶ.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내실화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전통 음악을 전통적인 멋이 나도록 가르쳐야 한다는 논의는 무성하나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교사의 전통음악에 대한 관심 부족과 이해와 기능 부족으로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몰라 고민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막상 가르친다고 해도 서양 음악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아서 국악 교육의 본질과 동떨어진 학습에 머물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에서의 전통 음악 제재곡의 양상은 장단의 변화와 함께 한다고 말할 수 있을 만큼, 장단 지도는 전통 음악을 익히는데 기초가 되는 바탕을 이룬다. 그러므로 장단을 이해한다는 것은 곧 전통 음악의 올바른 이해와 교육방법에 직결되고, 전통음악 교육에 있어서 장단이 중심이 됨을 알 수 있다. 또한 전통 음악의 바른 교육을 위해서는 음악적 사고 능력을 발달시키는데 가장 적합한 시기이고, 청감각이 정점에 이른다는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 전통적인 멋과 흥을 느낄 수 있는 장단을 통한 전통 음악 지도를 효과적으로 학습시키는 지도 방안이 모색되어야 하겠다.
사실 교수나 연구자 또한 전통음악 교육의 장단 지도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전통음악의 장단 지도에 대한 교육이 전통적인 장단의 멋을 느끼고 표현하도록 지도되고 있지 않는 현실을 감안하여 그것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고, 또 어떠한 지도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가에 대해서는 인식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우리나라 전통음악들은 각기 세마치, 굿거리, 자진모리, 중모리, 중중모리 등의 장단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대로 사용하여 지도하는 것이 전통의 특성을 살려 문화 민족으로서의 올바른 가치를 지니게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나는 제재곡들 중 전통음악의 장단 지도와 관련된 문제점을 분석하여 올바른 장단 지도를 위한 해결점을 찾을 필요성이 있다.
Ⅱ.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의 의의
- 참고문헌
-
◈ 김미영(1996),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전통음악 장단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 : 이화여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정수·고춘선·허화병(1991), 전통음악 학습 지도법,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 류상일(2000), 장단학습을 위한 우리 장단·춤·음악, 세종출판사
◈ 송인세(1991), 전통음악 학습지도의 방법적 연구, 경남 : 경남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우덕상(1996), 말장단을 통한 기본 장단 지도방법 모색, 청원 :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우천미(1996), 사물놀이의 단계적 지도를 통한 전통음악의 표현능력 신장 연구, 서울 : 연세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학년별 지도내용,감상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장단,연주지도방법,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제고방향
- [음악과][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의 의의와 유형, 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의 원리와 기본방향, 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의 내용과 교수학습모형, 향후 음악과 창작학습의 내실화방향 분석
- [인문학] 한국민요 연구와 민요 활성화 방안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창작음악교육과 가락짓기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청음교육과 음악감상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기악교육,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전통음악장단교육 분석
- [초등학교 음악과교육]초등학교 음악과교육 특징,목표, 초등학교 음악과교육 음악적발달,음악적개념, 초등학교 음악과교육 통일교육,전통음악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