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유발][학습동기]학습동기의 정의, 학습동기유발의 종류, 학습동기유발의 이론적 배경, 학습동기유발의 실제, 학습동기유발의 연구 과제, 학습동기유발의 제고 방안, 학습동기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동기의 정의

Ⅲ. 학습동기유발의 종류
1. 다양한 수업 모형을 적용한 동기 유발 방법
2. 동기 유발 시 유의점

Ⅳ. 학습동기유발의 이론적 배경
1. 본능이론
2. 추동감소이론
3. 욕구이론
4. 유인가이론
5. 인지이론

Ⅴ. 학습동기유발의 실제
1. 호기심을 계기로 지도한다
1) 놀이에서 학습으로 끌어들인다
2) 호기심을 활용한 이야기로써 독서로 이끈다
3) 우선 만져보고 좋아하게 한다
4) 호기심을 소중히 해서 자유 연구에 눈을 뜨게 한다
2. 예상을 세우게 한다
1) 예상을 세우게 하는 것의 효과
2) 예상을 세우게 하는 구체적인 지도
3. 수집한 것을 이용한다
1) 저학년에게서 기쁨을 주어 효과를 올리는 수집물
2) 고학년에게 기쁨을 주어 효과를 올리는 방법
3) 교사가 수집한 것을 활용한다
4. 자료를 이용한다
5. 놀람과 의문을 갖도록 지도한다
6. 기쁨을 가지게 한다.
1) 시청각 교재를 사용한다
2) 분위기 만들기를 한다
7. 이미지를 떠올린다

Ⅵ. 학습동기유발의 연구 과제

Ⅶ. 학습동기유발의 제고 방안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수-학습활동에서 학생들에게 주의력을 집중시키도록 하는 것은 교사가 해야 할 일차적인 과업이다. 학생들에게 주의력을 기울이도록 하는 최선의 방법은 학습자극을 적절히 변화시켜 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손뼉치기, 음성 높이기, 책상 두드리기 등과 같은 자극을 활용 할 수도 있다. 때로는 천천히 말하거나 낮은 어조로 말하는 것도 주의력을 높여주는데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도 있다. 사물의 예시나 물리적 현상을 예시해 주는 것도 주의력을 환기시키는데 효과적이다. 그러나 학습 동기를 지속적으로 갖도록 하는 데는 초기의 주의집중 자극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주의력은 학습활동의 모든 과정에서 계속 유지되어야만 하며, 이를 위하 여는 자료 제시 법을 매우 다양하게 빈번히 변화시켜 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주의력을 획득시키고 유지시키는 일은 예기치 않은 변화, 다양한 방식으로 의사소통, 학생들이 기대하지 않은 재치 등의 기법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일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주의력을 유지시키는 것은 학습자의 호기심을 환기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호기심의 유발은 수업사태의 구성과 전개에 필요조건인 것이다.
또한 적절성이란 학습과제와 학습활동이 학습자의 다양한 흥미에 부합되면서도 학습자들에게 의미가 있고 가치가 있을 것이라는 점과 관련된 것이다. 학습해야 할 내용이 적절한지를 학습자들에게 지각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학습조건을 갖추는 일은 학습자의 태도에도 크게 좌우된다.
학습내용의 적절성을 학습자들에게 확신시켜 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기대되는 학습결과를 학생들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어떤 학생은 설득력 있는 연사나 훌륭한 작가가 되기 위해서 언어기능을 학습하려고 할 것이다. 학생들에게 이와 같은 성취의 가능성을 인식시켜줌으로써 교수-학습의 적절성을 확신시켜 줄 수 있다.
참고문헌
◎ 강둘래, 과정지향·결과지향 학습 동기유발 방법이 학습 동기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6
◎ 이은주, 초등학생들의 학습 동기의 변화. 초등교육연구, 2000
◎ 전성연·최병연, 학습 동기, 서울 : 학지사, 1999
◎ 정종진, 학교학습과 동기, 배영사, 1989
◎ 최정원, 학습 동기 향상 전략, 학지사, 2006
◎ Teresa M Amabile, 전경원 역, 창의성과 동기유발, 서울 : 창지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KT 인력개발 시스템
  • 연구는 인사교육채용급여복리후생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인적자원관리 중에서도 교육, 곧 인력개발 시스템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된다. 실제 기업의 인력개발 사례를 분석하면서 인적자원관리 관련 이론이 실무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볼 뿐더러 시사점 및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둔다.사전적으로는 문헌조사와 해당 기업과 관련한 인터넷 사이트 방문을 통해 연혁, 사업 분야 등과 관련하여 조직에 대한

  • [인적자원론] 사원의 동기부여와 리더십
  • 동기 유발의 원동력이 욕구라고 밝혀지면서 욕구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었다.어떠한 욕구를 충족 하려는 마음상태가 간절할 때 행동의 동기가 유발되는 것이다.2.전통적 동기부여이론의 활용-동기유발에 관한 여러 이론들을 학자들의 연구 초점에 따라서 크게 구분한다면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으로 나누어짐-내용이론은 행동의 원동력이 되는 욕구에 관심을 두고 어떤 욕구를 채워주어야 하는지에 관한 이론-과정이론은 욕구를 충족 시킬때에 행동

  • 교육(학교교육)의 실태와 현안, 교육개혁(학교교육개혁)에 따른 지도법, 교육개혁(학교교육개혁) 과제, 교육개혁(학교교육개혁) 관련 시사점과 제언
  • 관련된 영역의 명제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이 있어야 한다. 특히 기초 공통으로 충족되지 못하는 자기 나름의 개성을 위해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살리는 심층적, 집중적 계발이 필요하다. ③ 과제의 집착력이 강해야 된다. 과제를 학습자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여서 주도적으로 학습이 가능하게 해야 된다. 교사는 학생들의 참여를 끌어내는 교수방법을 개발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④ 확산적 사고력을 길러야 한다. 실수의 두려움 없이 안정된

  • 청소년 흡연 레포트
  • 종류도 다양하고 각종 약물을 혼합 병용하는 양상이 두드러지고 있다.약물은 일단 시작하게 되면 벗어나기 힘들고 더욱 깊이 중독 상태에 빠뜨려 남용자의 정신과 육체를 황폐화시키는 것은 물론 각종 범죄를 유발시킴으로써 사회에 직접적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마약퇴치운동본부의 조사에 따르면 음주가 약물을 남용하게 하는 요인 중의 하나인 것으로 분석됐으며, 흡연도 중학교에서 고등학교 학생으로 갈수록 대폭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

  • 개별화 수업 레포트
  • 종류와 특징 Ⅱ-1. 개별화 수업의 종류 Ⅱ-2. 개별화 수업의 특징 Ⅲ. 개별화 수업의 실제적 접근 Ⅳ. 개별화 수업의 실제 - 수업시연 Ⅴ. 개별화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Ⅵ. 느낀점 Ⅶ. 참고 문헌 Ⅰ. 개별화 수업의 이론적 접근Ⅰ-1. 개별화 수업의 개념개별화란 일반적으로 ‘교사의 의도가 학생들 개개인의 특성에 부응하기 위해 제공되는 것’을 의미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정의하면 “학생들 사이에 존재하는 개인차들을 수업에 순응(adapt)시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