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동기유발][학습동기]학습동기의 정의, 학습동기유발의 종류, 학습동기유발의 이론적 배경, 학습동기유발의 실제, 학습동기유발의 연구 과제, 학습동기유발의 제고 방안, 학습동기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습동기의 정의
Ⅲ. 학습동기유발의 종류
1. 다양한 수업 모형을 적용한 동기 유발 방법
2. 동기 유발 시 유의점
Ⅳ. 학습동기유발의 이론적 배경
1. 본능이론
2. 추동감소이론
3. 욕구이론
4. 유인가이론
5. 인지이론
Ⅴ. 학습동기유발의 실제
1. 호기심을 계기로 지도한다
1) 놀이에서 학습으로 끌어들인다
2) 호기심을 활용한 이야기로써 독서로 이끈다
3) 우선 만져보고 좋아하게 한다
4) 호기심을 소중히 해서 자유 연구에 눈을 뜨게 한다
2. 예상을 세우게 한다
1) 예상을 세우게 하는 것의 효과
2) 예상을 세우게 하는 구체적인 지도
3. 수집한 것을 이용한다
1) 저학년에게서 기쁨을 주어 효과를 올리는 수집물
2) 고학년에게 기쁨을 주어 효과를 올리는 방법
3) 교사가 수집한 것을 활용한다
4. 자료를 이용한다
5. 놀람과 의문을 갖도록 지도한다
6. 기쁨을 가지게 한다.
1) 시청각 교재를 사용한다
2) 분위기 만들기를 한다
7. 이미지를 떠올린다
Ⅵ. 학습동기유발의 연구 과제
Ⅶ. 학습동기유발의 제고 방안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수-학습활동에서 학생들에게 주의력을 집중시키도록 하는 것은 교사가 해야 할 일차적인 과업이다. 학생들에게 주의력을 기울이도록 하는 최선의 방법은 학습자극을 적절히 변화시켜 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손뼉치기, 음성 높이기, 책상 두드리기 등과 같은 자극을 활용 할 수도 있다. 때로는 천천히 말하거나 낮은 어조로 말하는 것도 주의력을 높여주는데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도 있다. 사물의 예시나 물리적 현상을 예시해 주는 것도 주의력을 환기시키는데 효과적이다. 그러나 학습 동기를 지속적으로 갖도록 하는 데는 초기의 주의집중 자극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주의력은 학습활동의 모든 과정에서 계속 유지되어야만 하며, 이를 위하 여는 자료 제시 법을 매우 다양하게 빈번히 변화시켜 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주의력을 획득시키고 유지시키는 일은 예기치 않은 변화, 다양한 방식으로 의사소통, 학생들이 기대하지 않은 재치 등의 기법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는 일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주의력을 유지시키는 것은 학습자의 호기심을 환기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호기심의 유발은 수업사태의 구성과 전개에 필요조건인 것이다.
또한 적절성이란 학습과제와 학습활동이 학습자의 다양한 흥미에 부합되면서도 학습자들에게 의미가 있고 가치가 있을 것이라는 점과 관련된 것이다. 학습해야 할 내용이 적절한지를 학습자들에게 지각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학습조건을 갖추는 일은 학습자의 태도에도 크게 좌우된다.
학습내용의 적절성을 학습자들에게 확신시켜 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기대되는 학습결과를 학생들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어떤 학생은 설득력 있는 연사나 훌륭한 작가가 되기 위해서 언어기능을 학습하려고 할 것이다. 학생들에게 이와 같은 성취의 가능성을 인식시켜줌으로써 교수-학습의 적절성을 확신시켜 줄 수 있다.
- 참고문헌
-
◎ 강둘래, 과정지향·결과지향 학습 동기유발 방법이 학습 동기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6
◎ 이은주, 초등학생들의 학습 동기의 변화. 초등교육연구, 2000
◎ 전성연·최병연, 학습 동기, 서울 : 학지사, 1999
◎ 정종진, 학교학습과 동기, 배영사, 1989
◎ 최정원, 학습 동기 향상 전략, 학지사, 2006
◎ Teresa M Amabile, 전경원 역, 창의성과 동기유발, 서울 : 창지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