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언어학습(언어접근법, 언어교육)의 필요성, 총체적언어학습(언어접근법, 언어교육)의 원리와 원칙, 총체적언어학습(언어접근법, 언어교육)의 내용과 자료활용, 총체적언어학습(언어접근법, 언어교육)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총체적언어학습(언어접근법, 언어교육)의 필요성

Ⅲ. 총체적언어학습(언어접근법, 언어교육)의 원리와 원칙
1. 총체적 언어교수방법의 교수-학습 원리
2. 총체적 언어교수방법의 원칙
1) 학습에 관한 학생의 책임감
2) 실수의 수용
3) 의미의 이해
4) 어문의 통합
5) 교과의 통합
6) 학부모의 개입
7) 교실 환경
8) 평가

Ⅳ. 총체적언어학습(언어접근법, 언어교육)의 내용
1. 말하기
1) 새소식 시간
2) 인형 놀이(Puppetry)
3) 전화 걸기
4) 면접하기
2. 듣기
1) 지시사항 듣기
2) 적절함과 부적절함을 구별하여 듣기
3) ‘가라사대’ 게임
4) 자세히 듣기
5) 주제를 생각하며 듣기
3. 읽기
1) 책을 공유하는 경험
2) 인쇄매체 활용
3) 묵독 하기
4) 소리 모아 읽기
4. 쓰기
1) 편지 쓰기와 메모하기
2) 일기 쓰기
5. 문학 : 학급문고의 활용
6. 관련교과

Ⅴ. 총체적언어학습(언어접근법, 언어교육)의 자료활용
1. 멀티미디어 자료의 활용
1) PPT 자료 제작 및 활용
2) ICT를 활용한 총체적 언어 학습 환경 제공 및 활용
3) 인터넷 활용
2. 각종 학습지 제작 활용
1) 행사 학습지 활용
2) 수준별 학습지
3) 창의력 학습지
4) 현장 체험 학습지(창의력 학습지 별첨)
3. 일기 쓰기를 통한 생각 키우기 및 말하기 경험 활충자료로의 활용
4. 언어 경험을 확충시키는 놀이 자료
1) 낱말 및 문장카드
2) 끝말 이어가기 놀이
3) 상황 설정 역할놀이

Ⅵ. 총체적언어학습(언어접근법, 언어교육)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언어 교육에 있어서 총체적 접근이 활용되기 시작하고 많은 대학의 예비 교사들이 총체적 접근의 이론을 탐구하게 된 것은 현장 교사들의 새로운 인식에서부터 태동된 운동이었다. 새로운 지식을 가지고 교육 현장에서 언어 학습을 발전시키고자 노력했던 교사들은 아동이 자신의 학습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일상생활과 관계되면서 흥미를 주는 교육 환경을 필요로 하며, 이를 위해서는 언어와 아동에 대해 가지고 있던 기존 관념을 변화시켜야 함을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Goodman은 1977년에 ‘총체적 언어 접근법 이해 중심 읽기 교육과정’을 발표하였고, 이를 기점으로 Watson과 그의 동료들은 Missouri Columbia에서 총체적 언어 접근 연구를 위한 교사 지원 모임을 결성했으며, 1980년에는 캐나다 위니펙에 있는 교사 지원 모임에 의해 ‘총체적 언어 교수법 교수 학습에 관한 워크샵’이 개최되기도 하였다. 특히 위니펙에 있는 David Livingston 학교는 총체적 언어 접근법 교수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지금도 현장 교육을 통한 풀뿌리 운동 창조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총체적 언어 교수에 있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은 ‘의미의 이해’이다. 의미가 없는, 그래서 아동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시키지 못하는 학습은 아무런 유용성이 없다. Piaget는 아동이 스스로의 활동을 통해 학습하고 그들 자신의 세계를 조직한다는 것 즉, 아동의 ‘자발성’을 주장함으로써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기본 철학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 반성적 사고를 강조한 Dewey 역시 여러 분야의 학문은 낱낱으로 쪼개어진 것이 아니라 하나의 거대하고 공통된 세계 안에서 서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고 보고, 언어와 다른 교과와의 통합에 대한 이론적 틀을 마련함으로써 총체적 언어 접근법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참고문헌
김정환, 전인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내일을 여는 책
남선초등학교병설유치원, 그림책중심의 총체적 언어접근을 통한 유아의 언어 능력, 유아교육 시범유치원 운영보고서, 2002
박성방, 열린교육을 위한 총체적 언어학습
이경우, 총체적 언어 : 문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서울 : 창지사, 2001
이성은, 총체적 언어 교육, 교실 적용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1994
이철기,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언어학습이 학습 부진아의 읽기 및 쓰기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접근법에 대한 고찰 151. 의의 152. 기본 원리 161) 아동에 대한 견해 162) 상호협력(지식의 사회적 구성주의)의 가치 163) 환경의 중요성 174) 교사의 역할과 중요성 185)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 196) 기록과 전시의 가치와 기능 197) 자원(버려지는 물건)의 교육적, 창의적 활용과 재활용 센타의 의의 198) 사회 체계속에서 자라는 아동, 부모와 지역사회 참여의 중요성 203. 현장 사례 20Ⅳ. 결론 및 시사점 24참고문헌 26Ⅰ. 서 론1 . 연구의 필요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언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유형의 국어 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나.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의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1) 영역별 학습 내용의 특성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언어교육,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언어교과를 그 나라 또는 그 민족의 공식 언어명(예 ; 한국어, 불어, 영어, 일본어 등)으로 부르는 전통적인 언어 교과관에는 언어교과를 어떤 내용을 가르치는 과목으로 규정하는 경향이 있고 그 내용의 핵심은 작문, 문법, 문학의 세 학문 내용이라고 본다. 따라서 작문, 문법, 문학의 기본 지식, 개념, 원리를 가르치는 일을 언어교과의 중심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 반면, 언어교육 교과 명칭을 언어예술, 의사소통 기

  •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과정00
  • 접근법의 개념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창시자3. 레지오 에밀리아의 배경4. 철학적 기본가정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원칙 17가지7. 교육목적 및 목표 8.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9. 교수 - 학습 과정10. 조직과 일과표1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의 비교1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적용상의 문제점1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시사점1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현장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교육과정개정중점,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수업구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수업내용, 초등학교 영어과 수업모형
  • 총체적 언어 학습을 주장하는 입장에서는 언어의 기능은 한 개의 통합된 사고 과정에서 나오는 것이므로 이들을 분리해서 가르치기 보다는 통합된 접근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리 초등학교 영어교육은 의사소통능력을 집중적으로 기르는데 중점을 두기 보다는 영어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고 기르고 친밀감을 느끼게 하는 데에 목적이 있으므로 재미있는 시청각 자료들을 통해서 영어를 부담없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그 내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