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의 정의, 재량활동의 필요성, 재량활동의 특징, 재량활동의 목적, 재량활동의 변인, 재량활동의 지도내용, 재량활동의 지도사례, 재량활동의 운영방법, 재량활동의 학습성과, 재량활동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재량활동의 정의와 필요성

Ⅲ. 재량활동의 특징

Ⅳ. 재량활동의 목적

Ⅴ. 재량활동의 변인
1. 상황변인
1) 여건
2) 요구
2. 내용 변인
1) 교과 재량활동
2) 창의적 재량활동
3. 방법 변인
1) 시간 배당
2) 학습 방법
3) 집단 편성
4) 시간 운영
5) 장소 설정
6) 사용 교재
7) 지도 교사
8) 학생선택권

Ⅵ. 재량활동의 지도내용
1. 인성교육
2. 창의성 ․ 자기주도적학습
3. 정보통신기술

Ⅶ. 재량활동의 지도사례
1. 제재명
2. 제재의 개관
3. 제재의 목표
4. 지도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6. 평가
1) 평가의 방향
2) 평가의 방법

Ⅷ. 재량활동의 운영방법
1. 편성
2. 운영
3. 평가

Ⅸ. 재량활동의 학습성과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의 ‘재량 활동’은 제6차 교육과정의 ‘학교 재량 시간’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제6차 교육과정에서는 3학년부터 6학년까지 연간 최소 34시간 이상의 ‘학교 재량 시간’을 설정함으로써 지역 및 학교 실정에 따라 나름대로 특색 있는 교육 활동을 전개하여 창의성과 자율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었다.
그러나 초등학교 3학년부터 영어 교과를 연차적으로 지도함으로써 ‘학교 재량 시간’은 영어 교과에 흡수되었고, 사실상 유명무실하게 운영되었다.
이로써, 중앙으로부터 지역으로의 권한 위임을 통한 자율과 분권의 원리, 즉 국가 교육과정 기준에 유연성을 부여함으로써 단위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융통성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지 못하게 된 것이다.
그리하여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의 편제를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으로 나누어 교육과정상에 재량 활동을 도입하고, 수업 시수와 적용되는 학교급, 활동 내용과 범위를 대폭적으로 확대하였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재량 활동’의 전면 확대는 무엇보다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과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의 학교와 교사의 자율성 및 학생의 선택권 부여라는 보다 발전된 모습을 갖는다. ‘재량 활동’은 제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고 있는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실현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영역이다.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제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다.
Ⅱ. 재량활동의 정의와 필요성
참고문헌
교육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국민 공통 교육과정, 1997
서울 장위 초등학교,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 교
육부 지정 연구 학교 연구 보고서, 1998
서울시특별시교육청, 중학교 창의적재량활동 지도자료, 서울시특별시교육청, 2002
석남서초등학교, 범교과 학습 재량활동 교육과정 운영·편성, 교육부지정 연구학교 연구보고서, 1998
천안남산초등학교, 재량 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교육부 지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연구 보고서, 1998
함안 칠원초등학교, 학교 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보고서,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내용의 구성에 있어서는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성을 지닌 과학과의 성격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의 총론과 과학과의 각론에 기초해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는 교육 과정 개발을 수행해보고자 한다. Ⅱ.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근거한 교육과정 개발 2. 학습경험의 선정설정된 교육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목표당성을 용이하게 하는 적절한 학습경험을 선정하여야 한다. 타일러의 개발

  • [태권도학] 여성태권도 활성화를 위한 수련동기 부여방안0k
  • 내용으로 접근해야 한다. 부정적인 피드백이 결코 수련자에 대한 인격 모독이 아닌, 과업에 대한 비판으로 받아들여지도록 특정 과제나 결과와 관련하여 이야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5) 내적 동기유발 전략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는 과제나 활동 자체에서 만족감을 느끼는 경향성이다. 즉, 수련과제에 대한 욕구, 흥미, 호기심, 즐거움 때문에 수련자가 자발적으로 수련하려는 의욕을 갖는 것이다. 내재적 동기란 어떤 과제에 대하여 본인이 가지

  • 특수아교육 4A형)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방법』, 강남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19946. 교육인적자원부, 『특수교육 연차보고서』(2001년 정기국회 보고자료), 2005.97. 김정은, 『유아특수교육 기관 실태보고』,공주대학교, 2007 통합교육, 특수유아교육, 외국의 특수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논하시오, 특수유아교육의 목적, 유아특수교육 관련법 , 유아특수교육의 대상, 유아특수교육, Ⅰ. 서 론유아기는 모든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이다. 이 기간에 이루어진 성장과 발달 및 학

  • [교육행정] 지역 간 교육격차 실태와 원인 그리고 해결방안
  • 내용은 투입 단계에서의 교육투입(기회균등)의 격차, 교육 실천 활동에서 야기되는 교육과정에서의 격차, 그리고 교육의 결과로 얻어지는 교육효과의 격차 등을 포함하게 된다. 여기서 교육투입 단계에서는 인적, 물적, 재정적 자원과 학교장의 지도성과 학교풍토 등과 같은 학교 특성에서 차이를 보일 수 있다. 교육 과정에서는 교육과정 운영, 수업의 능률성, 학습 분위기 등에서 차이를 보이게 되며, 교육 산출에서는 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변화 등에

  • 청소년 오지탐험캠프 지도안
  •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적동기를 추구할수록 휴대폰 중독의 경향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으며, 학업성취가 낮을수록 휴대폰 중독의 경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성취동기와 휴대폰 중독간의 관계에서 과시적인 휴대폰 사용목적에 의한 매개 효과가 나타났다.청소년들의 대모애착 및 또래애착, 성취동기 및 학업성취는 휴대폰 중독에 매우 설명력이 높은 변인으로 나타났다.Ⅲ. 지도자 유의사항1. 대상의 파악 및 지도방법 – 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