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조직, 장애인통합교육의 체계, 장애인통합교육의 재구조화, 장애인통합교육의 실천,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와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Ⅲ. 장애인통합교육의 조직
1. 용어의 정의
1) 특수교육
2) 특수교육대상자
3) 특수교육기관
4) 특수학급
5) 순회교육
6) 통합교육
7) 치료교육
2. 특수교육 대상자
3. 학급조직
1) 집단활동의 조직
2) 소집단 조직

Ⅳ. 장애인통합교육의 체계
1. 통합교육 운영 위원회
1) 구성
2) 활동
2. 통합교육을 위한 활동
1) 일반아동의 장애아동 이해 교육
2) 장애학생의 좌석배치 및 모둠 선정 방법
3) 장애학생을 일반학급 구성원으로 만들기
4) 통합교육이해를 위한 특수교사와 원적교사와의 합동 연수

Ⅴ. 장애인통합교육의 재구조화
1. 명칭 붙임
2. 배치 심사 및 배치
3. 부모 교육
4. 주류학급의 특수교육 요구 아동 수
5. 교원 양성 체제
6. 주류학급 담당교사
7. 통합교육 지원체제

Ⅵ. 장애인통합교육의 실천
1. 통합교육 연간 운영계획 수립
2. 통합교육 실천 내용
1) 통합교육 시간 운영
2) 통합교육의 실제
3) 통합교육 평가 및 환류

Ⅶ.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1. 통합교육의 과제
2. 통합교육 접근 방법 및 모형
3. 수업 영역에서의 통합
4. 완전통합을 지향한 학습도움학급 개념과 모형
1) 장애 영역별 학습도움학급
2) 장애 영역 통합 학습도움학급
3) 비분류적 학습도움학급 프로그램
4) 특정 기술 중심의 학습도움학급 프로그램
4. 통합교육의 효율화를 위한 교수-학습 방법
1) 협력학습 개요
2) 협력학습 절차
3) 협력학습 프로그램

Ⅷ.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와 방향
1. 통합교육의 효과
1) 사회 윤리적 측면에서의 통합교육의 중요성
2) 교육 적인 측면에서의 통합교육의 중요성
2. 특수교육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통합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철학이 되고 있는 것은 정상화의 원리와 교육기회의 평등성 보장일 것이다. 정상화는 신체적, 정신적 및 심리적 결함으로 인하여 갖게 되는 기능적 장애(disability)를 지닌 개인이 그로 인하여 겪을 사회환경적 장애(handicap)를 최소화하거나 극소화함으로써 일반사회에 가능한 한 잘 적응해 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상화의 개념에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중요한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첫째, 인간화의 요소이다. 즉 사회의 완전한 구성원으로서의 수용될 권리, 존엄성을 지니고 존중받을 권리, 자신의 생활을 선택하고 통제할 기회를 가질 권리 등을 의미한다. 둘째, 학습곤란에 의한 문제로 사회에 의해 구분, 겁 및 분리되는 현상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긍정적 태도, 셋째, 기술의 향상과 유지의 지원, 넷째, 이미 준비된 서비스 구조에 개인을 적응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개인에게 적합한 서비스의 설계 등이 포함된다.
그러나 정상화에 대한 일부 잘못된 인식은 장애인을 정상적인 인간으로 만든다는 생각을 지니고 그들로 하여금 사회의 모든 행동규준에 순응시키려고 한다. 아울러, 정상화는 인간의 장애와 특별한 요구를 무시하고 아무런 지원도 하지 않으며 일반교육 환경에 밀어 넣는 정책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마저 있다. 이 원리는 특별한 도움이 없이 사람들을 무더기로 버리는 조치(maindumping)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이상적이기는 하지만 실천적이고 특정의 행동계획을 제공해 준다.
평등성의 보장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선택과 분리는 일반적으로 특권과 불평등으로 간주해 왔다. 따라서 어떤 인종집단에서든, 능력 수준이 다양하거나 특별한 요구를 지닌 집단에 대한 통합의 개념은 평등주의 이상과 연관되어져야 한다. 평등주의는 평등성에 대한 열 가지 명백한 원리를 내포하고 있다. 평등주의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는 인간존중이다. 인간은 능력, 성취수준에 관계없이 기본적인 존엄성을 지닌다. 따라서 인간은 단일 지위 사회에서 상호존중하고 이해하는 진정한 윤리를 확립시켜야 한다.
둘째는 기본적 요구의 만족권이다. 요구의 개념은 참여사회의 공동분배 개념과 관련지을 때만 충분히 설명될 수 있는 개념이다. 각 사회에서 사람들이 요구하는 것은 공동활동에 완전히 참여할 때 생활의 특정 방법에 의해 표출되는 것이며, 기본적 요구는 상당부분 생활 속에서 필요에 의해 결정된다. 교육과 관련하여 완전참여란 참여 그 자체에 대한 실제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기본적인 수준의 읽고 쓰기 능력, 계산능력, 문화적 및 정치적 의식 등을 필
참고문헌
◎ 김승국·박원희·이유훈·정대영·한성희, 장애학생의 사회적응력 신장을 위한 통합교육모형 연구, 교육부, 1996
◎ 김성애·박희찬·정대영, 특수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국립특수교육원, 1997
◎ 김정권, 완전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7
◎ 김정권, 통합교육 페러다임 이동과 효율성 제고를 위한 대안적 전략, 특수교육학회지 제16권 제2호, 1995
◎ 국립특수교육원,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안산 : 국립특수교육원, 1997
◎ 박희찬 외 5인, 통합교육 실태의 국제비교, 국립특수교육원, 1996
◎ 최세민, 특수학급 운영의 실제 직무연수 12기(중등교감)과정, 국립특수교육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통합교육 지향점, 장애인통합교육 연구, 장애인통합교육 준비, 장애인통합교육 양상, 장애인통합교육 효과, 장애인통합교육 방향 분석
  • 교육의 의미, 장애인통합교육의 지향점과 장애인통합교육의 연구, 장애인통합교육의 준비, 장애인통합교육의 양상 및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 그리고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방향 분석Ⅰ. 서론Ⅱ. 장애인통합교육의 의미Ⅲ. 장애인통합교육의 지향점Ⅳ. 장애인통합교육의 연구Ⅴ. 장애인통합교육의 준비1. 용어의 정의1) 특수교육2) 특수교육대상자3) 특수교육기관4) 특수학급5) 순회교육6) 통합교육7) 치료교육2. 특수교육 대상자3. 학급조직1

  • [장애인 복지론] 장애인 교육
  • 장애인 교육목 차Ⅰ. 서론1.이론적 배경 Ⅱ. 본론1. 장애인 교육의 필요성 2. 장애인 교육의 유형 3. 장애인 교육 관련 법률 소개 4. 장애인 교육의 현황 5. 효과적인 장애인 교육을 위한 방향 (통합교육의 필요성)6. 장애인 교육의 문제점 및 해결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첨부자료 Ⅰ. 서론1. 이론적 배경1) 장애인 교육의 본질(1) 장애인교육의 개념장애인교육은 정신적 특성, 감각능력, 신체운동 및 신체특성, 사회적 행동 또는 의사교환

  • [한국사회문제 A형]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복지의 문제를 둘러싸고 정치세력들 사이에 치열한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 필요성3. 우리나라 사회복지 전개과정4.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문제점1) 공공복지 실천현장 문제점  2) 민간부문 사회복지의 특성3) 정부의 과도한 개입에 의한 민간사회복지의 통제4) 재정 지원기관의 성장 5) 해외원조 실천현장의 태동 5. 다른 국가의 사회복지1) 영국의 사회복지2) 스웨덴의 사회복지3) 미국의 사회복지4) 호주의 사회복지6. 바람직한 복지정책의 방향1) 국가의 재정적 책임 강화2) 사회복지 전달 체계의 민주화 확립3) 통합적인

  • [행정학]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 체계의 기본 유형4)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3. 지역사회복지 전달체계1) 지역복지와 네트워크 조직화2) 지역복지 서비스 네트워크3) 지역복지 전달체계의 구조와 사정4) 지역복지 전달체계의 통합4.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와 사회복지 행정5.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현황과 문제점6.기관 인터뷰Ⅲ. 결론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개선방향※참고문헌Ⅰ. 서론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필요성사회복지조직과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관리하는 이유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전달체계와 사회복지서비스의 필요성, 현황, 환경변화 고찰 및 향후 정책 방향과 과제 분석
  •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전달체계와 사회복지서비스의 필요성, 현황, 환경변화 고찰 및 향후 정책 방향과 과제 분석목 차Ⅰ. 서론Ⅱ. 사회복지란 무엇인가Ⅲ.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필요성Ⅳ. 지방자치와 지역복지Ⅴ. 지역사회복지의 여건변화Ⅵ. 기업과 사회복지의 전략적 파트너십Ⅶ. 사회복지 주민참여의 필요성Ⅷ. 사회복지협의회의 향후 과제Ⅸ. 21C 환경변화에 따른 사회복지정책의 방향Ⅹ. 결론Ⅰ. 서론사회복지에 대한 제도적 접근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