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요소,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환경구성원리,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균형적접근방법,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 총체적교육법,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요소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쓰기에 관심 가지기

Ⅲ.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환경구성원리
1. 물리적 환경
2. 지적 환경
3. 사회적․정서적 환경
4. 효과적인 언어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 전략

Ⅳ.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균형적 접근방법
1. 배경
2. 특성
3. 기본 가정
4. 교수 방법
5. 지지하는 활동

Ⅴ.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총체적 교육법
1. 총체적 언어교육의 원리
2. 총체적 언어교육의 전략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는 이미 태내에서부터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하며 성인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 유아의 의사소통의 유형 및 목적은 언어 사용 여부에 따라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으로 나뉘는데 사용하는 언어가 문자언어 혹은 음성언어이냐에 따라 음성 언어소통과 문자언어소통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이는 언어를 전달하는 기능, 사회적 기능의 목적을 갖는다. 의사소통 능력은 대화를 원활하게 이끄는 언어 사용 능력이며 유아들은 주변 성인으로부터의 직접적인 가르침보다는 다양한 상황에서 부모를 포함한 여러 사람들과의 직접적인 상호 작용과 경험을 통해서 배운다.
유아의 의사소통의 기본적인 활동으로는 소리와 의미의 ‘듣기’와 화자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청자에게 음성언어로 표현하는 행위인 ‘말하기’가 있다. 유아의 언어발달은 생리적, 신경적, 인지적, 사회, 정서 발달등과 상호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한 가지 이론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 따라서 유아의 특성과 발달 수준에 따라 적합한 접근법을 모색하고 통합적인 과정으로 접근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Ⅱ.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요소
참고문헌
○ 교육부(1990),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활동,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박배식(1993), 언어발달과 지도, 학문사
○ 유구종(2000), 유아 언어생활영역 수행평가의 실제, 열린유아교육 학회지
○ 이순희 외(2000), 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 이영자·이종숙(1985), 비지시적 지도방법에 의한 유아의 읽기와 쓰기 행동의 발달, 덕성여자대학 논문집
○ 조정숙(1996), 유아 언어교육, 정민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mcm1***
    (2014.07.25 12:48:22)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장애아동 언어지도-형태초점교수법 적용 연구
  • 언어사용 능력배양에 중점을 두고 언어학습자를 지도해야 한다. 셋째, 유창성과 정확성은 보완적 요소이지만 때로는 정확성보다는 유창성을 더 중요시해야 한다. 이는 의미 있는 언어사용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넷째, 교실에서는 연습상황이 아닌 실제 언어사용이 실시되어야 한다. 한마디로 교실수업의 모든 것이 실제 의사소통하는 것으로 집약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의사소통적인 방법론적 특성들 때문에 문법의 지도가 필요하지 않다고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방법으로 생각하고 참가하는 사람들은 훈련을 함으로써 어느 정도 이득을 얻지만, 태권도 같은 무예에는 그 이상의 무엇이 있다. 태권도에 있어 중심이 되는 보다 복잡한 도덕적, 정신적 목표에는 헌신과 수련이 요구된다. 충실한 수련에는 기술, 자각, 도덕적 판단이라는 이득이 따른다. 역사를 통해서 무예지도는 사제관계에서 이루어졌다. 주의 깊게 짜여 지고 지도되는 훈련에 의해 제자는 무예의 기술을 닦는 엄격한 훈련을 습득하고 도덕적 조언을

  • [사회복지] 아동복지론 아동학대
  • 접근 , ② 법적 접근, ③ 사회 복지적 접근3) 협의와 광의의 아동학대① 협의의 아동학대② 광의의 아동학대4) 우리나라에서의 아동학대 관련법에서의 정의2. 아동학대 유형 및 특징1) 신체적 학대2) 정서적 학대3) 성적 학대4) 방임II. 아동학대 발생에 관한 이론적 관점1. 정신병리학적 관점2. 발달론적 관점3. 사회심리학적 관점1) 가정환경적 특성2) 가정경제적 특성3) 사회문학적 특성2. 생태학적 관점 아동학대의 후유증 원인1) 아동학대 후유

  • 유아교육과정4공통) 교재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0K
  • 유아교육과정4공통) 교재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0K생활과학과(가정복지) 유아교육과정4공통(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2) 교재 5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5강을 참고하여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에 대해 정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균형적인 수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낼 것임.2) 직위나 직책(title)보다는 기능과 과정을 강조하는 장학(supervision)① 교육자(educator)들은 학교 내에서 일하는 동안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면서, 장학에 참여함.② 효과적인 장학(SuperVision)이란 수업의 개선(improvement of instruction)을 위한 동등한 지도(leadership)를 의미하며, 지도에 있어 역할이나 위치라기보다는 오히려 기능과 과정임.③ Ban Harris는 장학(supervision)은 교사들의 수업을 돕는 것 뿐 아니라 학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