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이야기글작문활동프로그램,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이야기읽기쓰기통합프로그램,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상황이야기프로그램과 이야기구성도훈련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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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이야기글작문활동프로그램
1. 이야기 글의 단계
1) 발단
2) 전개
3) 위기
4) 전환
5) 절정
6) 결말
2. 이야기 글을 꾸미기 위해 도움이 되는 점
3. 이야기가 갖추어야 할 조건
4. 이야기 꾸미기를 위한 여러 가지 연습
5. 이야기 꾸미기의 성공 첫걸음

Ⅲ.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이야기읽기쓰기통합프로그램
1. 이야기 구성 요소 지도를 위한 직접교수활동
1) 목표 확인하기
2) 설명하기
3) 질문하기
4) 활동하기
5) 평가로 정리․확인하기
2. 스키마 활성화를 통한 이야기 관련 활동
1) 교사의 안내
2) 짝학습 단계
3) 소집단학습 단계
4) 평가하기
3. 이야기 구성력 신장을 위한 읽기와 쓰기 통합 활동
1) 동기 유발
2) 소집단학습 단계
3) 심화학습-상상하는 글 쓰기
4) 평가하기
4. 평가하기
5. 홀로 읽기

Ⅳ.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상황이야기프로그램
1. 상황이야기프로그램의 개념
2. 상황이야기 구성

Ⅴ.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이야기구성도훈련프로그램
1. 단계1 : 지도할 적절한 내용을 선정한다(교사)
2. 단계2 : 이야기 구성도를 작성할 질문을 준비한다(교사)
3. 단계3 : 모든 이야기는 시작, 중간, 끝 부분이 있음을 설명하고 이야기의 구조에 대해 토의한다(교사·학생)
4. 단계 4 : 이야기 구성도를 설명하고 이야기 구성과 연관을 지운다(교사)
5. 단계 5 : 이야기를 읽는다(학생)
6. 단계 6 : 이야기 구성도를 완성한다(교사, 학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야기란 일정한 화제에 대하여 서로 주고받는 말, 일정한 서사 구조를 가지고 있는 텍스트로 소설, 설화, 우화 등이 포함(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국어 1-1, 2-1, 2-2)된다고 하여 비문학과 문학에서 모두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국어교육에서 ‘이야기’라는 용어는 문학적인 이야기나 비문학적인 이야기 모두를 지칭하여 사용하여 왔으나, 문학적인 이야기와 비문학적인 이야기는 나름대로 다른 미적 구조를 지닌 상이한 텍스트이다. 문학 이야기는 전래된 이야기와 창작 이야기로 나눌 수 있다. 전래 이야기는 ‘설화’로, 창작 이야기는 ‘동화’로, 비문학적이고 사실적인 이야기는 ‘이야기’로 칭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교사는 아동들의 발달 단계에 따라 적절하게 문학 작품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해 주어야 할 것이다. 화이트헤드는 아동의 발달 정도에 따른 이야기의 형태에서 취학 전 아동은 동물자연에 관한 이야기, 단순한 동화, 친근한 사람사물배경, 운율 있는 시구, 동요, 리듬의 형태의 이야기를 좋아하며, 6~8세 아동은 동물(애완용이나 야생), 단순한 동화, 익숙한 환경(가족놀이터학교), 공상적인 이야기, 유머나 넌센스(희극),
참고문헌
김순복(2002), 이야기 구조를 통한 이야기글 지도 방안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광주교육대학교부속초등학교(1999), 이야기 학습지
박인기(1996), 이야기체험의 양상과 교육과정론적 의미, 문학교육과정의 구조와 이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예정민, 이야기 활용방법에 대한 연구, 경성대 교육대학원
최운식(1999), 한국의 효행 이야기, 집문당
코헨·샤이어스 저, 임병권·이호 역(1997), 이야기하기의 이론, 한나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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