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이야기글작문활동프로그램,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이야기읽기쓰기통합프로그램,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상황이야기프로그램과 이야기구성도훈련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이야기글작문활동프로그램
1. 이야기 글의 단계
1) 발단
2) 전개
3) 위기
4) 전환
5) 절정
6) 결말
2. 이야기 글을 꾸미기 위해 도움이 되는 점
3. 이야기가 갖추어야 할 조건
4. 이야기 꾸미기를 위한 여러 가지 연습
5. 이야기 꾸미기의 성공 첫걸음
Ⅲ.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이야기읽기쓰기통합프로그램
1. 이야기 구성 요소 지도를 위한 직접교수활동
1) 목표 확인하기
2) 설명하기
3) 질문하기
4) 활동하기
5) 평가로 정리․확인하기
2. 스키마 활성화를 통한 이야기 관련 활동
1) 교사의 안내
2) 짝학습 단계
3) 소집단학습 단계
4) 평가하기
3. 이야기 구성력 신장을 위한 읽기와 쓰기 통합 활동
1) 동기 유발
2) 소집단학습 단계
3) 심화학습-상상하는 글 쓰기
4) 평가하기
4. 평가하기
5. 홀로 읽기
Ⅳ.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상황이야기프로그램
1. 상황이야기프로그램의 개념
2. 상황이야기 구성
Ⅴ.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이야기구성도훈련프로그램
1. 단계1 : 지도할 적절한 내용을 선정한다(교사)
2. 단계2 : 이야기 구성도를 작성할 질문을 준비한다(교사)
3. 단계3 : 모든 이야기는 시작, 중간, 끝 부분이 있음을 설명하고 이야기의 구조에 대해 토의한다(교사·학생)
4. 단계 4 : 이야기 구성도를 설명하고 이야기 구성과 연관을 지운다(교사)
5. 단계 5 : 이야기를 읽는다(학생)
6. 단계 6 : 이야기 구성도를 완성한다(교사, 학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이야기란 일정한 화제에 대하여 서로 주고받는 말, 일정한 서사 구조를 가지고 있는 텍스트로 소설, 설화, 우화 등이 포함(초등학교 교사용지도서 국어 1-1, 2-1, 2-2)된다고 하여 비문학과 문학에서 모두 사용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국어교육에서 ‘이야기’라는 용어는 문학적인 이야기나 비문학적인 이야기 모두를 지칭하여 사용하여 왔으나, 문학적인 이야기와 비문학적인 이야기는 나름대로 다른 미적 구조를 지닌 상이한 텍스트이다. 문학 이야기는 전래된 이야기와 창작 이야기로 나눌 수 있다. 전래 이야기는 ‘설화’로, 창작 이야기는 ‘동화’로, 비문학적이고 사실적인 이야기는 ‘이야기’로 칭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교사는 아동들의 발달 단계에 따라 적절하게 문학 작품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해 주어야 할 것이다. 화이트헤드는 아동의 발달 정도에 따른 이야기의 형태에서 취학 전 아동은 동물자연에 관한 이야기, 단순한 동화, 친근한 사람사물배경, 운율 있는 시구, 동요, 리듬의 형태의 이야기를 좋아하며, 6~8세 아동은 동물(애완용이나 야생), 단순한 동화, 익숙한 환경(가족놀이터학교), 공상적인 이야기, 유머나 넌센스(희극),
- 참고문헌
-
김순복(2002), 이야기 구조를 통한 이야기글 지도 방안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광주교육대학교부속초등학교(1999), 이야기 학습지
박인기(1996), 이야기체험의 양상과 교육과정론적 의미, 문학교육과정의 구조와 이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예정민, 이야기 활용방법에 대한 연구, 경성대 교육대학원
최운식(1999), 한국의 효행 이야기, 집문당
코헨·샤이어스 저, 임병권·이호 역(1997), 이야기하기의 이론, 한나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