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의의와 분류,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원리,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학습구성,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수업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의의

Ⅲ.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분류

Ⅳ.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원리

Ⅴ.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학습구성
1. 선행조직자
2. 점진적 분화
3. 상위학습
4. 통합적 조정

Ⅵ.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의 수업방법
1. 과제 및 자료 제시
1) 수업전략
2) 유의점
2. 학습내용 조직화
1) 수업전략
2) 유의점
3. 정착 및 발전
1) 수업전략
2) 유의점
4. 평가
1) 수업전략
2) 평가관점
3)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수방법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학습목표 도달을 위해 교사가 학습자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라는 관심보다는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연구하는 분야이다. 이러한 교수방법은 학습과 관련된 교사의 행동 유형으로서, 재현 가능한 교수과정이고, 다양한 교과영역에 적용가능하며, 교사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다(Gage, 1969).
교수의 기원은 고대 희랍시대의 Socrates의 산파술에서부터 찾을 수 있고, 근대적인 교수방법은 17C에 근대과학의 부흥과 함께 발전하기 시작했다. 이 시기에 Comenius는 직관주의 교수방법을 제안했고, 18C에 Rousseau는 자연주의 입장의 교수방법을, 19C에 Pestalozzi, Frobel, Herbart는 아동의 흥미와 자발적 활동의 교수방법을, 20C에 Dewey는 진보주의에 기초한 교수방법을 제안하였다.
대표적인 교수법으로는 대부분의 교육기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강의식 교수법과, 학생들로 하여금 교수-학습 상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지식이나 정보를 획득하고 조직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탐구식 교수법,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고 결론을 이끌어 내는 토의식 교수법, 시뮬레이션, 게임, 역할극, 과학 실험, 견학 등의 실험형 교수법, 학습자가 교사의 직접적인 도움을 받지 않고 학습을 하는 독립형 교수법 등이 있다.
참고문헌
◇ 김혜숙 외 2명(2002), 교육방법론, 학문사
◇ 김충회 외 2명(1994), 교육 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정민사
◇ 백영균 외 7명(2004),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 변영계 외(2000),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 정명화 외 4명(2005),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오스벨의 교수이론
  • 방법만이 가장 효율적이며, 당시 자주 거론되던 발견 학습이나 탐구 학습 등은 의미 충실한 학습을 꾀하는데도 부적합하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보다 효과적인 설명식 지도 방법 개발을 위해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을 주장한다. 당시의 탐구학습 이론은 실험활동을 강조하였지만, 실제로 학교에서의 수업은 일인의 교수가 설명하고 다수의 학생들이 이를 받아들이는 설명식 수용학습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와 같은 수용학습이 유의미

  • [학사] [유아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go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 [교육학]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학습이론분석
  • 방법만이 가장 효율적이며, 당시 자주 거론되던 발견 학습이나 탐구 학습 등은 의미 충실한 학습을 꾀하는데도 부적합하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보다 효과적인 설명식 지도 방법 개발을 위해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을 주장한다. 당시의 탐구학습 이론은 실험활동을 강조하였지만, 실제로 학교에서의 수업은 일인의 교수가 설명하고 다수의 학생들이 이를 받아들이는 설명식 수용학습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와 같은 수용학습이 유의미

  •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oe
  • 의 교육으로는 21세기를 효율적으로 대비한다고 가기 어렵다. 수많은 정보원(情報源)을 통해 필요한 지식 정보를 스스로 찾아 배워 갈 수 있는 자기 학습 능력을 길러 주는 것, 삶에 적합한 자기 지식을 창조해 나가도록 안내 해주는 것, 더불어 사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즉 학습자 중심의 「학습 방법의 학습」을 철저히 하는 것이 학교의 중요한 역할이 되었다. 따라서, 교수이론 중에서 오수벨의 유의미수용학습이론, 가네의 수업이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D형]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D형 유아사회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및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사회교육의 개념2. 교수학습이론의 개념3. 교수학습이론1)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2) 가네의 교수 설계이론3) 브루너의 발견 학습이론4. 유아사회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유아사회교육의 필요성2) 유아사회교육의 목적5. 유아사회교육의 내용1) 기본생활습관 2) 가족이해 3) 집단생활 4) 사회현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