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 역사, 가치, 기본방향,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과 피아제,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과 그래프교육, 인성교육, 중국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 사례,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의 역사
1. 1950년대와 60년대
2. 1970년대와 80년대
3. 1990년대

Ⅱ.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의 가치

Ⅲ.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의 기본 방향

Ⅳ.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과 피아제

Ⅴ.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과 그래프교육
1. 그래프의 역사
2. 그래프 교육의 중요성

Ⅵ.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과 인성교육
1. ‘1’을 통해 본 인성교육
2. 집합 속의 인성
3. 함수(function)적 사고의 인성

Ⅶ. 중국의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 사례

Ⅷ.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의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의 역사

1. 1950년대와 60년대

수학교육은 1950년대와 60년대에 특별한 연구 분야가 되었다. 다른 교육 분야와 마찬가지로, 수학 교육은 Skinner(1968), Gagne(1962), 그리고 Bloom(1956)와 학습에 대한 설명으로서의 행동주의의 폭넓은 수용에 의해 고무되었다. 그 당시에, 수학 교수 활동은 과학적인 연구 방법보다는 직관에 더 기초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수학 소비자와 연방 자금 기관의 요구로 그러한 실천은 수학 프로그램의 목표 중심 형식적 진단에 굴복하고 말았다.
이 당시는 또한 인지발달 심리학에 기반 한 Piaget의 연구 영향으로 특징 지워진다. 그의 공헌은 동화와 조절을 통하여 아동이 어떻게 사고를 발달시키는가에 대한 가정과 이러한 사고를 형성하는데 있어서의 환경의 역할에 대한 관찰에서 비롯되었다. 특히, 1960년대는 범국가적 수학 교육과정을 위한 방향을 설정하는데 영향을 미친 “발견 학습” 방법론과 학교 수학 학습집단 교과서에 근거하는 교육적 접근에 초점을 맞춘 훈련 계획으로 특징된다.

2. 1970년대와 80년대

1970년대와 80년대에, 수학 분야의 연구자들은 아동의 수학 학습과 이해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모델을 찾기 시작했다. 이 때는 수학 연구자들이 행동주의적 전통을 깨면서 수학교육의 틀로서 인지적 모델을 탐색한 전환기이다.
참고문헌
구광조 외 5인 공저(1989) : 수학과 교육, 서울 : 갑을 출판사
박영배(1999) : 수학과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적용방안 연구,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 한국교과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교과교육학회
송정화·권오남(2002) : 6차와 7차 교과서 분석을 통한 그래프지도 방안, 학교수학, 제4권 제2호, 대한수학교육학회
후지무라 고우기부로우·다무라 사부로우, 다문독서연구회 옮김 : 수학의 역사, 도서출판 다문
황우형(1996) : 그래픽 계산기 활용의 실제 - 함수의 그래프와 방정식의 해를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개론 목차1.교육의 정의 방식2.피터스의 교육의 성립준거3.교육에 대한 다양한 형태의 규범적 정의4.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5.인성교육6.영재교육7.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8.전환학습9.자기주도학습10.대안교육11.생태주의 교육12.다문화 교육13.신자유주의적 교육 1.교육의 정의 방식 : ‘교육’이라는 것을 어떻게 정의내릴 것인가?규범적 정의교육을 어떤 궁극적 목적과 관련하여 규정하여, 미래지향적 가치와 방향을 제시하

  •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영재교육센터 활성화 방향
  • 1998년도 추계 영재교육 학술대회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영재교육센터 활성화 방향- 목 차 -주제발표 : 대학 및 교육청에서의 지역공동 영재교육 운영방안조석희박성익오영주 3지역별 영재교육 운영 사례경기도 교육청 홍 경 숙 41인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 박 인 호 53대구광역시 교육청 최 재 운 71경남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 이 상 천 87광주광역시 교육청 김 희 웅 109

  • 대학에서의 강의 담화에 대한 조사 연구
  • 과에 따라 우리는 미래에 우리 국어가 어떠한 모습으로 바뀔 것인지 그 가능성을 예견해 볼 수 있으며, 그것이 문제점이라고 판단될 경우 그에 적절한 대비책까지도 제시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이 연구를 통해서 수합된 관찰 결과는 국어 정책의 수립과 국어 교육의 방향 정립을 위하여 중요한 근거가 될 수 있다.오늘날 우리나라에서 대학 교수로 일컬어지는 학자 집단의 위상은 다른 직종에 비해서 높은 위치를 접하고 있다. 이러한 위상에 따른 영

  • 교육과정4공통2) 교육과정구성영향미치는 사회학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 교육과정 평가개념 교육과정평가방법 설명하시오0k
  •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 교육과정 평가개념 교육과정평가방법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육과정4공통2 ①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②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①교육과정 평가의 개념과 ②교육과정 평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Ⅰ. 서 론어느 국가나 마찬가지겠지만 유아는 국가의 동량지계이니 유치원에서 건강하고 튼튼하게 생활하고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 수학적창의력,수학적추론, 수학교육(수업,수학지도)문제점,중국사례,방법
  • 지도)과 수학적 창의력, 수학적 추론, 수학교육(수업, 수학지도)의 문제점과 중국 사례, 수학교육(수업, 수학지도)의 방법 분석Ⅰ. 수학교육(수업, 수학지도)의 특성1. 실생활에서의 도입2. 구체적인 조작활동3. 개념의 결과로 나타난 것을 약속하기4. 방법(정리․성질․공식) 발견하기5. 직관적 사고6. 귀납적 사고Ⅱ. 수학교육(수업, 수학지도)의 원칙Ⅲ. 수학교육(수업, 수학지도)과 활동주의1. 활동주의 수학교육의 의미2. 활동주의적 수학학습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