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 역사, 가치, 기본방향,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과 피아제,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과 그래프교육, 인성교육, 중국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 사례,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의 역사
1. 1950년대와 60년대
2. 1970년대와 80년대
3. 1990년대
Ⅱ.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의 가치
Ⅲ.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의 기본 방향
Ⅳ.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과 피아제
Ⅴ.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과 그래프교육
1. 그래프의 역사
2. 그래프 교육의 중요성
Ⅵ.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과 인성교육
1. ‘1’을 통해 본 인성교육
2. 집합 속의 인성
3. 함수(function)적 사고의 인성
Ⅶ. 중국의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 사례
Ⅷ.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의 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수학학습(지도, 수학교육)의 역사
1. 1950년대와 60년대
수학교육은 1950년대와 60년대에 특별한 연구 분야가 되었다. 다른 교육 분야와 마찬가지로, 수학 교육은 Skinner(1968), Gagne(1962), 그리고 Bloom(1956)와 학습에 대한 설명으로서의 행동주의의 폭넓은 수용에 의해 고무되었다. 그 당시에, 수학 교수 활동은 과학적인 연구 방법보다는 직관에 더 기초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수학 소비자와 연방 자금 기관의 요구로 그러한 실천은 수학 프로그램의 목표 중심 형식적 진단에 굴복하고 말았다.
이 당시는 또한 인지발달 심리학에 기반 한 Piaget의 연구 영향으로 특징 지워진다. 그의 공헌은 동화와 조절을 통하여 아동이 어떻게 사고를 발달시키는가에 대한 가정과 이러한 사고를 형성하는데 있어서의 환경의 역할에 대한 관찰에서 비롯되었다. 특히, 1960년대는 범국가적 수학 교육과정을 위한 방향을 설정하는데 영향을 미친 “발견 학습” 방법론과 학교 수학 학습집단 교과서에 근거하는 교육적 접근에 초점을 맞춘 훈련 계획으로 특징된다.
2. 1970년대와 80년대
1970년대와 80년대에, 수학 분야의 연구자들은 아동의 수학 학습과 이해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모델을 찾기 시작했다. 이 때는 수학 연구자들이 행동주의적 전통을 깨면서 수학교육의 틀로서 인지적 모델을 탐색한 전환기이다.
- 참고문헌
-
구광조 외 5인 공저(1989) : 수학과 교육, 서울 : 갑을 출판사
박영배(1999) : 수학과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적용방안 연구,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 한국교과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교과교육학회
송정화·권오남(2002) : 6차와 7차 교과서 분석을 통한 그래프지도 방안, 학교수학, 제4권 제2호, 대한수학교육학회
후지무라 고우기부로우·다무라 사부로우, 다문독서연구회 옮김 : 수학의 역사, 도서출판 다문
황우형(1996) : 그래픽 계산기 활용의 실제 - 함수의 그래프와 방정식의 해를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