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관찰][수업관찰 도구][수업관찰 실제][체육교육][실과교육]수업관찰의 가치, 수업관찰의 도구, 수업관찰의 실제와 체육과(체육교육)의 수업관찰, 실과(실과교육)의 수업관찰 및 수업관찰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업관찰의 가치

Ⅱ. 수업관찰의 도구
1. 양적 관찰
1) 선택된 영역에서 말 그대로 적어 분석하기(selective verbatim)
2) 좌석표를 이용한 관찰 기록
3) 시각적 도표 도구
4) 범주빈도 도구(catagorical frequency tools)
5) 행동지표 도구(performance indicator tools)
6) 맞춤 도구(Tailored Tools) : 교사의 관심사에 따라 만들어진 도구
2. 질적 관찰
1) 중립적 개방적 이야기
2) 참여자에 의한 개방적 관찰
3) 초점을 맞춘 설문지를 이용한 관찰
4) 아동중심 학습에 대한 관찰
5) 비언어적 기술

Ⅲ. 수업관찰의 실제
1. 교사행동 관찰의 실제
1) 교사의 질문 분석
2) 교사의 발문 관찰 분석법
2. 아동 행동 관찰의 실제
1) 관찰방법 및 분석방법
2) 활용
3. 수업모형에 따른 관찰과 분석의 실제
1) 관찰방법 및 분석방법
2) 활용
4. 기타의 수업관찰과 분석의 실제
1) 관찰 방법 및 분석방법
2) 활용

Ⅳ. 체육과(체육교육)의 수업관찰
1. 체육과 수업관찰의 방향
2. 올바른 체육과 교수․학습 방법
1) 방향
2) 교사
3) 학생
4) 교수․학습의 계획
5) 교수․학습의 조직
6) 내용 영역별 지도
7) 교수․학습에서의 유의점
3. 체육과 수업에서의 체계적인 관찰 방법
1)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2) 도입단계에서의 관찰
3) 전개단계에서의 관찰
4) 정리단계에서의 관찰
4. 체육과 수업관찰의 개선 과제

Ⅴ. 실과(실과교육)의 수업관찰
1. 실과 수업관찰의 방향
2. 실과 수업관찰 및 보고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1) 실과 수업관찰의 문제점
2) 실과 수업관찰의 개선방향
3. 실과 수업관찰 및 분석 방법
1) 실과 수업관찰 평가 절차
2) 실과 수업관찰시 준비사항
4. 보고서 작성 및 보고

Ⅵ. 수업관찰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업관찰의 가치
수업 평가는 수업의 개선을 위하여 수업에 관련된 다양한 변인에 따라 자료를 개관적으로 수집하여 분석하여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의도적 수업장학의 한 방법이다. 수업 평가의 한 과정으로 주로 수업관찰 및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수업 평가자는 평가에 앞서서 먼저 수업에 대한 바른 이해와 그 시대에서 요구되는 수업의 양태에 관한 전문적인 식견이 있어야 하겠다. 지식 기반사회에 부응되는 좋은 수업, 교육과정에 기초한 수업, 학습자가 주체가 되는 수업, 학습자의 다양한 사고 및 경험의 구축을 통하여 지식이 구성되어 가는 수업 등 바른 수업관에 기초하여 수업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종래 수업 평가는 주로 수업 방법 및 수업 기법에 주안점을 둔 수업 형태중심의 분석에 치중되어 왔으나, 앞으로는 수업의 목표에 기초한 수업의 질 평가에도 관심을 가져야 하겠다. 또한 수업관찰 방법에 있어서도 계량적 접근과 질적 접근에 있어서도 균형적인 실행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수업 장학 담당자는 장학의 한 과정으로서 다양한 수업 이론에 기초하여 수업을 평가할 수 있는 전문적인 소양을 익히고 수업 분석 및 관찰에 관한 기법을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켜 나가야 하겠다.
Ⅱ. 수업관찰의 도구
1. 양적 관찰
1) 선택된 영역에서 말 그대로 적어 분석하기(selective verbatim)
교사와 학생들이 서로 이야기하는 것은 학습 과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교사에 대한 장학에서 중요한 기술은 수업을 참관할 때 수업에서 이야기되는 것을 경청하고 기록하는 능력이다.
참고문헌
김진은·김진숙 / 아동행동관찰, 양서원
김종서(1975) / 수업의 분석, 서울 : 배영사
권치순·우종옥·한안진·김효남·강호감·이재혁(1993) / 초등학교 자연교과의 수업 모형·수업방법·평가방법 및 평가도구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이용숙 / 수업관찰과 분석방법
주삼환외(1999) / 수업관찰과 분석, 서울 : 원미사
E.C.Wragg / 교실수업관찰,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 시사점 및 제언 1641. 시사점 1642. 제 언 168참고문헌 170표 목 차 연구내용 분석표 8 2000년까지 달성하고자 하는 미국의 교육목적 및 평가준거 22 미국 Washington주 한 초등학교의 교과편제와 시간배당표 33 미국 New York주 한 중학교의 교과편제와 시간배당표 34 미국 California주 한 고등학교의 졸업요구 사항 35 미국 발달지체학교 교육과정 영역과 주요내용 38 독일 함부르그주 맹학교 초등과정관찰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의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을 하는 것인지 파악하지 못한 채, 몇 몇 참고 지침을 따르거나 시범 학교 등지에서 실시하고 있는 수업을 모방하는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이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가능성 제고를 모색하는 연구의 하나로서, 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 미술의 5개 교과 영역에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를 수업 및 평가 차원에서 조망

  •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교육과정 및 평가 방안 개발에 기울였던 관심과 노력을 그에 대한 적용으로 돌려, 보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교육과정 및 평가 방안 관련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고자 하였습니다.이를 위하여 우선 현재의 연수 운영체제에 대한 검토와 더불어, 연수의 수요자는 교사이니만큼 교사들의 요구를 토대로, 직접적으로 현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으며, 지금까지의 설명형 연수에서 벗어나려는 실제적인 방안 중의 하나로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I.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제7차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시행과 관련하여, 교육의 성격과 목표, 전체적인 교육의 내용 및 교수 학습 방법 등이 제6차 교육과정과는 사뭇 크게 달라짐에 따라 효율적인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체제의 개선이 필요하게 되었다.특히,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종전에 이론과 실습을 따로 분리하여 교육하였으나,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론과 실습을 하나로 통합한 이론실습 통합 과목이 등장하였다. 이론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FILE:01-01.HWP敎育에 대한 基本 序說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2. 교육의 개념 모형Ⅱ. 교육의 유형1. 평생교육2. 가정교육3. 학교교육4. 사회교육Ⅰ. 교육의 의미1. 교육의 정의(1) 교육의 요소교육의 개념을 설명함에 있어 무엇보다도 강조할 것이 교육의 의도성이라 할 수 있다. 무엇을 가르친다고 할 때, 또는 배우게 한다고 할 때, 거기에는 이미 항상 어떤 의도가 있게 된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보면 미처 의도하지 못했던 결과들이 생겨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