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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사의 구조

Ⅱ. 서사의 범주
1. 반복(repetition)
2. 대조(contrast)
3. 비교(comparision)
4. 인과관계와 실증(causation and substantiation)
5. 절정(climax)
6. 전환(pivot)
7. 구체화와 일반화(particularization and generalization)
8. 목적의 진술(statements of purpose)
9. 복선(preparation)
10. 요약(summarization)
11. 질문(interrogation)
12. 포괄(inclusio)
13. 교차(interchange)
14. 교차대조(chism)
15. 삽입(intercalation)

Ⅲ. 서사의 활용

Ⅳ. 서사와 이야기치료

Ⅴ. 서사와 서사문학
1. 언술적 요소 ― 작중 화자, 시점
2. 허구적 상상 요소 ― 판타지
3. 형식적 요소 ― 플롯
4. 표현적 요소 ― 문체
5. 함축적 의미 요소 ― 주제

Ⅵ. 서사와 아동서사문학
1. 무갈등(無葛藤)-무해결(無解決)형
2. 갈등(葛藤)-무해결(無解決)형
3. 갈등(葛藤)-해결 실패(解決失敗)형
4. 갈등(葛藤)-해결 성공(解決成功)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사의 구조
책 속에 담겨 있는 정보는 넓은 의미에서 모두 서사(narrative)이다. 차이는 좀더 문학적인 서사와 직설적인 서사로 분류된다. 즉 비문학적인 서사는 실제 저자가 책을 통하여 실제 독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보다 직접적인 의사소통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반면 문학적인 서사는 본문 속에 다층의 의사소통 구조가 내포되어 있는 것이 보통이다. 다음 그림은 문학적인 서사의 다층 구조를 보여준다. 맨 위의 층은 의사소통의 구조에서 보면 발신자에 해당되며 역사적 작가-->허구외적 작가-->공적 작가-->사적 작가-->초점화자-->인물-행위자로 수렴되고, 왼쪽 면은 본문의 층위를 나타내는 것으로 텍스트-->허구-->스토리-->장면-->행위-->인물-행위자의 층위를 이루고 있다. 아랫방향은 위의 발신자에 대립되는 수신자로서 역사적 청중--> 허구외적 독자-->사적 피화자-->공적 피화자-->관중-->인물-행위자로 수렴된다. 이와 같은 서사의 구조를 세심하게 분석하는 까닭은 책 속에 담긴 서사물을 보다 입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함이다.
문학작품과 비문학적인 글은 저자가 자신의 중심 생각을 전다를 하는 방식이 전혀 반대이다. 후자가 될 수 있는 한 독자로 하여금 자신의 중심 생각을 잘 알아들을 수 있도록 직설적으로 표현하고 설명하고자 애를 쓴다면 전자는 오히려 감추려고 애를 쓴다. 즉 문학 작품의 주제는 직설적으로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작가는 본문 안에 자신의 상상력으로 우주(시간, 공간, 인물, 시대적 배경...)를 창조하고 그 우주 안에 일어나는 사건과 등장인물, 플롯, 배경, 문체 등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서사체의 구조를 분석하는 것은 곧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을 찾아가는 하나의 과정인 셈이다. 특히 인물, 사건, 배경은 소설의 3대 요소라고 알려 졌으며 작가가 가장 정성들여 창조하는 영역이므로 주의 깊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고미영 역(2003) - 이야기치료란 무엇인가?, 서울 : 청목출판사
로버트 화이트 헤드, 신헌재 편역(1992) - 아동문학교육론, 범우사
박민수(1993) - 아동문학의 시학, 양서원
신헌재(1995) - 아동을 위한 서사문학 작품 선정의 기준 고찰-아동의 발달 단계를 중심으로, 국어국문학 제114호, 국어국문학회
사재동(1995) - 한국서사문학사의 연구, 중앙문화사
송동준(1993) - 브레히트의 서사극,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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