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의미와 의의,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특징,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단계와 과정,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내용과 성과 및 비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의미와 조건
1. 의미
2. 발견 학습의 조건
1) 학습 태세
2) 요구 상태
3) 관련 정보의 학습
4) 연습의 다양성

Ⅲ.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의의와 배경

Ⅳ.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특징

Ⅴ.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단계와 과정

Ⅵ.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내용
1. 모형(인지적 수업 모형)
2. 수업의 원리(지식의 구조, 계열성, 학습의 경향성, 강화)
1) 지식의 구조
2) 평가

Ⅶ.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성과

Ⅷ.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Bruner(1960)는 학습행동의 대부분은 어떻게 우리가 우리 자신과 우리 주변의 세상에 대한 지식을 구성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보고 있다. 인지이론가들은 교수는 학습자의 인지구조의 현존하는 상태, 곧 스키마에 기초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어떻게 지식이 학습자에 의해 내적으로 구성되고 조직되느냐의 여부는 새로운 학습이 일어날 것인지 아닌지에 상당한 영향력을 갖는다고 보았다. 인지 이론에 따르면 이 때 새로운 학습은 선수지식을 사용하여 이전의 지식구조를 새로운 상황에 맞게 변화시키는 것에 기초하기 때문에 정보는 학습자가 새 정보를 기존 지식에 의미있게 연결하도록 도와주는 방식으로 조직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Bruner를 위시한 인지이론가들은 지식의 조직, 학습의 준비성, 직감, 그리고 동기를 주요 개념으로 간주하였다. 직감이란 Bruner에 의하면 일련의 분석적인 단계를 거치지 않은 그럴 듯하나 잠정적인 결론에 이르기 위해 사용되는 지적 테크닉을 의미한다. 다른 말로 하면, “교육된 추측”의 가치가 인정된 것이라고 하겠다. 인지과학자들은 학습자의 동기 혹은 학습하려는 욕망 즉,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을 중요하게 받아들였다.
인지심리학자들에게 있어서는 학습자가 활발하게 학습 환경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과정에 참여하기 때문에 일어나며, 학습자는 학습과정의 능동적인 참여자가 된다. 따라서 인지심리학자들에게 있어서 교육은 복잡한 환경에 대한 활발한 정신적 탐구로 이루어지며, 학습은 학습자의 인지구조내의 지식이 변화되고 확장되어가는 인지과정이다.
참고문헌
○ 강현석, 지식 구조론 이후 Bruner의 교육과정이론 탐구
○ 김용욱·윤광보·최병옥 공저(2000),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대구대학교출판부
○ 김응태 외, 교육학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 전성연,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 J. S. 브루너, 역: 이홍우(2003), 교육의 과정, 서울 : 배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고찰
  • 브루너의 발견학습2) 발견학습의 의미3) 발견학습의 수업 모형4) 발견학습의 장점5) 발견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6) 발견학습 적용시 유의점8.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인지 발달의 주요개념2) 인지발달의 주요원리3) 인지발달의 단계별 특성9. 사회적 학습이론10.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정리Ⅳ. 구성주의 학습이론Ⅴ.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관점의 비교참고문헌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이론7. 자기가치이론8. 목표지향성이론9.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10. 유의미한 부호화전략11. 수행목표진술의 원칙12. 캐롤의 완전학습모형13. 선행조직자14. 앵커드 수업모형15. 인지적 도제이론16. 목표기반시나리오17. 원격교육의 장단점18. 가네의 학습과정영역의 특징과 효과적인 학습지도 방법19. 브루너의 발견학습의 장단점20. 상황학습이론의 문제점21. 상보적 교수법22. 기대가치이론23. 평가에 있어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24. 문항의 객

  • [학사] [유아교육학, 방송대]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go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 론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80년대 말까지만 해도, 가네(Gagne)의 수업이론, 브루너(Brunner)의 발견적 학습이론, 오수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 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이론에 연구

  • 유의미 수용학습과 탐구교수법
  • 학습과 발견학습의 차이점/아. 포섭(subsumption)3. 유의미 수용학습을 위한 교수방법가. 선행조직자/ 나. 선행조직자의 종류/ 다. 선행조직자 제공의 학습효과4.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 유형5. Ausubel의교수이론의 구성변인1. Ausubel의 유의미 학습의 조건2. Ausubel의 선행조직자 수업모형(교수 3단계)가. 선행조직자/ 나. 점진적 분화의 원리/ 다. 통합적 조정의 원리/라. 내용의 체계적 조직의 원

  • [교육철학] 부르너(Bruner)의 수업 이론
  • 교수로 있으면서 아동들의 인지 발달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였으며, 미국 내에서 잘 알려진 삐아제 이론의 전문가이었다. 그러나 그는 삐아제 이론을 수용하는데 그치지 않고 인지발달과 학습과의 관계를 나름대로 정립함으로써, 나선형 교육과정, 발견학습론 등 아동의 인지발달에 바탕을 둔 수업이론을 전개하였다. 여기서는 브루너가 제시한 수업이론의 주요 개념을 고찰하고, 이들이 과학교육에 주는 의미를 논하고자 한다.Ⅱ. 본 론1. 지식의 구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