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의미와 의의,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특징,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단계와 과정,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내용과 성과 및 비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의미와 조건
1. 의미
2. 발견 학습의 조건
1) 학습 태세
2) 요구 상태
3) 관련 정보의 학습
4) 연습의 다양성
Ⅲ.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의의와 배경
Ⅳ.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특징
Ⅴ.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단계와 과정
Ⅵ.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내용
1. 모형(인지적 수업 모형)
2. 수업의 원리(지식의 구조, 계열성, 학습의 경향성, 강화)
1) 지식의 구조
2) 평가
Ⅶ.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성과
Ⅷ. 브루너교수학습이론(발견학습이론)의 비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Bruner(1960)는 학습행동의 대부분은 어떻게 우리가 우리 자신과 우리 주변의 세상에 대한 지식을 구성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보고 있다. 인지이론가들은 교수는 학습자의 인지구조의 현존하는 상태, 곧 스키마에 기초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어떻게 지식이 학습자에 의해 내적으로 구성되고 조직되느냐의 여부는 새로운 학습이 일어날 것인지 아닌지에 상당한 영향력을 갖는다고 보았다. 인지 이론에 따르면 이 때 새로운 학습은 선수지식을 사용하여 이전의 지식구조를 새로운 상황에 맞게 변화시키는 것에 기초하기 때문에 정보는 학습자가 새 정보를 기존 지식에 의미있게 연결하도록 도와주는 방식으로 조직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Bruner를 위시한 인지이론가들은 지식의 조직, 학습의 준비성, 직감, 그리고 동기를 주요 개념으로 간주하였다. 직감이란 Bruner에 의하면 일련의 분석적인 단계를 거치지 않은 그럴 듯하나 잠정적인 결론에 이르기 위해 사용되는 지적 테크닉을 의미한다. 다른 말로 하면, “교육된 추측”의 가치가 인정된 것이라고 하겠다. 인지과학자들은 학습자의 동기 혹은 학습하려는 욕망 즉,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것을 중요하게 받아들였다.
인지심리학자들에게 있어서는 학습자가 활발하게 학습 환경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과정에 참여하기 때문에 일어나며, 학습자는 학습과정의 능동적인 참여자가 된다. 따라서 인지심리학자들에게 있어서 교육은 복잡한 환경에 대한 활발한 정신적 탐구로 이루어지며, 학습은 학습자의 인지구조내의 지식이 변화되고 확장되어가는 인지과정이다.
- 참고문헌
-
○ 강현석, 지식 구조론 이후 Bruner의 교육과정이론 탐구
○ 김용욱·윤광보·최병옥 공저(2000),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대구대학교출판부
○ 김응태 외, 교육학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 전성연,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 J. S. 브루너, 역: 이홍우(2003), 교육의 과정, 서울 : 배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