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교육(방과후프로그램, 교실) 개념과 유형, 방과후교육(방과후프로그램, 교실) 여건조성과 현실, 한국과 영국 방과후교육(방과후프로그램, 교실) 사례, 방과후교육(방과후프로그램, 교실) 문제점과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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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방과후교육(방과후프로그램, 교실)의 개념

Ⅲ. 방과후교육(방과후프로그램, 교실)의 유형

Ⅳ. 방과후교육(방과후프로그램, 교실)의 여건조성

Ⅴ. 방과후교육(방과후프로그램, 교실)의 현실

Ⅵ. 한국 방과후교육(방과후프로그램, 교실)의 사례
1. 학습지도
1) 숙제 해결
2) 기초 학력 보충
3) 독서지도
2. 생활지도
1) 식사 지도
2) 예절 지도
3) 협동생활
4) 질서생활
5) 정리정돈
3. 특별 활동
1) 그림으로 배우는 한자교실
2) 재미있는 쉬운 영어
3) 말놀이와 짧은 글짓기
4) 실험 실습
5) 음악활동
6) 기타자율학습
4. 놀이지도
1) 실내놀이
2) 실외놀이
3) 민속놀이

Ⅶ. 영국 방과후교육(방과후프로그램, 교실)의 사례
1. 운동경기
2. 음악활동
3. 클럽활동
4. 기타활동

Ⅷ. 방과후교육(방과후프로그램, 교실)의 문제점

Ⅸ. 방과후교육(방과후프로그램, 교실)의 개선방향
1. 방과후 교육활동이 학원이나 과외 교습소 보다 질 높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2. 방과후 교육활동을 담당하는 교사의 업무 과중에 대한 보상책이 마련되어야 하겠다
3. 인근 학교 협력 프로그램의 개설은 운영과 관리상의 어려움이 있다
4. 방과후 교육활동은 학교의 규모와 지역의 실정에 맞춰 이루어져야 하겠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와 지식이 사회를 지배하는 사회이며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그 생성과 소멸의 주기가 짧아 새로운 정보의 획득과 이용의 양이 엄청난 사회가 될 것이다. 따라서 교육의 적령기가 따로 없이 평생 동안 계속해서 학습해야 하는 ‘평생 학습 사회’가 불가피하며, 학교는 지식과 정보를 단순히 기억하는 것보다 이것들을 ‘학습하는 방법’을 학습시키는 중대한 사명을 지니게 될 것이다. 또한, 정보 통신과 교통 기술의 발달로 세계는 ‘지구촌 사회’가 되고 국경의 개념이 변모하여 삶의 영역에서 무한 경쟁이 이루어지게 되며, 이러한 가운데 살아남기 위한 새로운 교육 전략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동안 지식 암기 위주의 입시 공부에 억눌린 학생들의 삶, 주변 사물과 인간의 삶에 대한 호기심을 억누른 삶, 많은 학부형들이 자녀의 능력과 적성을 무시한 채,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과외 교습비 과다 지출로 인한 가계 부담의 증대가 문제가 되어 왔고, 학교 교육에 대한 획기적인 전환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획일적인 규제와 지시 위주의 행정으로 개별 학교 운영의 자율적 창의적 운영이 곤란했었고, 이러한 여건이 학교 실정에 적합한 효율적 행정이 되지 못했으며, 그나마 주어진 자율권도 무사 안일과 타성으로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 학교가 많았다. 급변하는 사회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교육이었기에 산업 현장에서 실제 필요로 하는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재가 적었고, 최선의 노력을 다해 일하려는 기업 경영에 많은 어려움을 낳게 되었다.
참고문헌
교육혁신위원회 - 방과후 학교 확산을 위한 교육감교육장과의 열린 대화, 교육인적자원
김수동(2006) - 외국의 방과후 교육활동 운영사례, 경기교육170, 경기도교육청
김명례(1996) - 초등학교 방과후 교육활동에 대한 교사와 관리자의 관심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영옥(1999) - 초등학교 방과후 교육활동의 인식에 관한 연구
박종렬(1997) - 21세기의 한국적 교육개혁의 방향, 교육재정제도의 선진화, 도서출판 하우
홍성숙(2008) - 초등학교 방과후 학교 운영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조사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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