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발생배경과 환경조성,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기본방향,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활동,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모형, 반응중심학습의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발생배경
1. 독자반응 이론의 등장
2. 텍스트중심 문학교육에 대한 반성

Ⅱ.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환경조성
1. 문학 읽기 코너
2. 문학사랑 게시판 활용
3. 학급 홈페이지 활용
4. 문학 동아리 활동
5. 협동학습을 위한 모둠 구성 및 토의 역할 분담

Ⅲ.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기본방향

Ⅳ.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활동

Ⅴ.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모형
1. 반응 중심 수업모형의 유형
1) 문학수업의 일반 절차 모형
2) 경규진
2. 반응 중심 수업모형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Ⅵ. 반응중심학습(반응줌심문학교육)의 전략
1. 학생들의 문학 작품에 대한 반응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2. 학생들이 자신의 반응을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도록 교실 분위기가 허용적이어야 한다
3. 학생들이 작품에 대한 나름대로의 반응을 탐색할 수 있도록 시간과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4. 학생들의 반응은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의 토의를 통해 고양되어야 한다
5. 학생들의 문학 경험보다 문학 텍스트에 관한 지식이나 문학사 같은 텍스트 외적 문제를 더 중요하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6. 문학에 대한 반응의 다양성과 임의성은 인정하지만 반응에서의 명백한 오류는 다시 생각해 보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반응중심학습(반응중심문학교육)의 발생배경
1. 독자반응 이론의 등장
역사적으로 볼 때 문학 이론은 문학교육 현장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 왔다. 따라서 문학 이론의 변화 동향을 살피는 것은 반응중심 문학교육에 관한 논의가 어떠한 줄기를 타고 일어나게 되었는지 살피고, 간접적으로 문학교육의 변화 동향을 읽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고 생각된다. 그럼 먼저, 반응중심 문학교육의 이론적 기초가 되는 독자반응 이론이 등장하기 전에 풍미했던 문학 이론의 양상은 어떠했는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Terry Eagleton은 근대 문학 이론의 역사가 다음의 3단계로 이루어져 왔다고 하였다(Beach, 1993:1). ①작가를 중요시하던 낭만주의 단계 ②텍스트에만 관심을 기울이던 신비평 단계 ③최근 독자에게로 관심이 이동한 단계가 그것이다. 즉, 문학 이론은 저자의 의도에 관심을 집중하던 시기를 거쳐, 텍스트가 지닌 내재적 미학을 추구하던 시기를 지나, 오늘날에는 독자가 의미를 어떻게 구성하는가에 주목하고 이에 관심을 쏟는 시기로 변천해 왔다고 할 수 있다.
먼저 신비평 단계 이전, 즉 작가를 중요시하던 낭만주의 시대에는 작품의 발생 근원인 작가와 그의 역사인 전기에 주로 관심을 가졌다. 이 시대에는 작가의 의도나 작가의 전기적인 사실이 문학 해석의 중요한 단서로 생각되었다. 이렇게 전통적 비평에서는 작품의 저자를 기준으로 삼아 작품의 의미를 파악하였는데, 이것에 반기를 들고 나타난 것이 그 다음 단계인 신비평(New Criticism) 단계이다.
참고문헌
구인환 외, 문학교육론, 삼지원, 1988
경규진, 반응 중심 문학 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3
김은영, 문학 수업에서 아동 반응의 문화 기술적 연구, 국어교육연구 제 15집, 2003
박태호, 반응 중심 문학 감상 전략과 교수-학습 방법, 청람어문학 13집, 청람어문학회, 1995
신윤정, 초등학교 5학년 아동의 문학 작품에 대한 반응유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윤정인, 반응이론을 적용함 동시 교수-학습 모형 연구, 국어교육연구 제 16집, 한국 국어교육연구회,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 필요성, 문학교육 성격, 문학교육 관점, 문학교육 과정, 문학교육과 상호매체, 영국 문학교육 사례, 문학교육 모형, 문학교육 시사점
  • 문학교육의 과정, 문학교육과 상호매체, 영국의 문학교육 사례, 문학교육의 모형, 문학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문학교육의 필요성Ⅲ. 문학교육의 성격Ⅳ. 문학교육의 관점Ⅴ. 문학교육의 과정1. 내용 체계 분석2. 수준별 과정 분석Ⅵ. 문학교육과 상호매체Ⅶ. 영국의 문학교육 사례1. 반응 중심2. 개인적 주체성 중시Ⅷ. 문학교육의 모형1. 직접 교수법1) 설명하기2) 시범 보이기3) 질문하기4) 적용하기2. 창의성 계발 학습법1) 문제 발

  • 국어(국어과교육)가치탐구학습,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 국어(국어과교육)감상중심학습,직접교수법, 국어 언어지식학습,홀리스틱학습,총체적언어학습
  • 국어(국어과교육) 가치탐구학습, 국어(국어과교육) 반응중심문학교수학습, 국어(국어과교육) 감상중심학습, 국어(국어과교육) 직접교수법, 국어(국어과교육) 언어지식학습, 국어(국어과교육) 홀리스틱학습과 총체적언어학습 분석Ⅰ. 국어(국어과교육) 가치탐구학습1. 특징2. 적용 적합 단원(영역)3. 선택하기1) 문제 상황 확인2) 가치 분석 및 선택4. 긍지갖기1) 선택한 가치를 분석2) 선택한 가치에 대해 긍지 갖기3) 가치를 다른 사람에게 공표하기5

  • [독서지도] 독서지도 모형과 독서지도 전략을 통해 살펴본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전략을 통해 살펴본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Ⅰ. 서론Ⅱ. 교과 학습 과정에서의 독서지도 모형1. 제 1단계2. 제 2단계3. 제 3단계Ⅲ. 교과 학습 과정에서의 독서지도 전략1. 도식을 통한 유추 전략(1) 목적(2) 절차(3) 특징2. 예측하기 안내 전략 (1) 목적(2) 절차(3) 특징3. 기존지식에 대한 브레인스토밍 전략 (1) 목적(2) 절차(3) 특징4. 텍스트의 각 부분 개관하기 전략 (1) 목적(2) 절차(3) 특징5. 등장인물의 대화 분석 전략 (1) 목적(2) 절차(3

  • [교육철학] 홀리스틱(holistic) 교육
  • 방향성을 갖고 있다. 4. 우리는 지식기술의 전달에 그치지 말고 생명이 갖고 있는 모든 가능성의 꽃피움을 지원해가야 한다. 5. 교사 자신도 아이들과 함께 배우며 성장하고, 자신답게 살아있는 배움의 장을 만들어간다. 6. 지구 규모의 환경문제나 사회문제에의 열린 시야를 갖고, 지역사회와의 관계에도 눈을 돌린다.4) 홀리스틱 교육방법① 창의적 학습 ② 프로젝트 학습 ③ 토픽 학습 ④ 명상 이미지 워크 활용교육5)홀리스틱 교육 종합① 홀리스

  • [초등교육] 초등학교에서의 시(詩) 교육의 발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 학습 지도에서 가장 어려운 단원으로 시지도 단원을 꼽는 교사들이 많다. 이러한 반응은 아동들도 마찬가지인데 그 이유는 시적인 언어 형상의 제 양상이 일상적인 언어사용과 달라 의미가 여러 가지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가장 중요하고 실질적인 이유는 시 교육의 방법이 있다고 할 수 있다(천경록 외:304). 다 인수의 교실 환경, 교사의 일방적인 작품 해석으로 이루어지는 수업, 아동들의 적극적인 참여 활동이 배제되어 아동 스스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