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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문학비평의 의미

Ⅲ. 문학비평의 종류
1. 역사주의비평
2. 사회문화비평
3. 형식주의비평
4. 구조주의비평
5. 심리주의비평
6. 원형비평

Ⅳ. 문학비평 신비평의 의미

Ⅴ. 문학비평 신비평의 특징
1. 정신분석학과 문학비평
1) 프로이트문학이론
2) 융의 문학론
2. 신화원형 비평의 개념
1) 인식적 기반
2) 방법론의 의의

Ⅵ. 문학비평 신비평의 이론

Ⅶ. 문학비평 신비평의 수용
1. 수용 태도의 양면성
2. 방법론 수용의 한계

Ⅷ. 문학비평 신비평과 문학연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문학비평은 어느 인문학적 지적 분야보다 도전적인 영역이 되었고 창작의 어떤 장르에도 버금할, 문학의 당당한 한 분야가 되었다. 비평은 그래서 현실과 현실학에서 뿐만 아니라 문단 내부에서도 당당했고 인기 있는 문학적 장르로 성장했다. 대학마다 비평론을 중요한 강좌로 설정하고 비평가를 겸한 교수가 우대를 받았으며 이들의 평론집들이 왕성하게 발간되었다. 신춘문예며 문예지들은 신인 비평가들을 다투어 배출했고 웬만한 문학상에는 비평 부문이 포함되었으며 문예지들의 편집진에는 으레 평론가들이 영입되었고 거의 모든 시집, 창작집들은 비평가의 해설을 수록했다. 이쯤 되면 비평의 독자성을 넘어 근래의 비평가들 스스로 비판하듯이 `권력`이 되어버릴 정도이지만(한독문학교류 행사로 독일에서 만난 빌레펠트 대학의 드레프스 교수는 우리에게 "한국에서는 어떻게 해서 문학비평이 그처럼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되었는가"고 부러움과 비아냥이 섞인 질문을 했었다), 문학평론이 시와 소설에 부연된 해설자적인, 또는 창작의 감수자적인 수준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장르로서의 비평가적 글쓰기로 또다른 문학적 장(場)을 성립시킬 수 있었던 것은 4.19 세대 이후의 문학비평이 획득한 또 하나의 뚜렷한 성과였다.
참고문헌
김영민, 한국 문학비평 논쟁사, 한길사, 1992
김시태, 한국 프로문학비평 연구, 동국대 박사논문, 1978
권성우, 192030년대 문학비평에 나타난 타자성 연구, 서울대학원 박사논문, 1994
송희복, 해방기 문학비평 연구, 동국대 박사학위논문, 1991
신동욱, 한국 현대비평사, 한국일보사, 1975
홍문표, 현대 문학 비평 이론, 창조문학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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