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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또래협력학습의 유형
1. 학급 친구 개인지도
2. 그룹으로 하기

Ⅲ. 또래협력학습의 의의

Ⅳ. 또래협력학습의 사례
1. 행동수정 제재
2. 사회적 미숙 표적 행동
3. 행동수정 목표
4. 지도 시기
1) 중점 지도
2) 일상적 지도
5. 또래 모둠원 간의 상호협력 모둠
6. 훈련단계
1) “나 혼자 이것을 할 수 있을까?”라고 자문한다
2) 혼자서 할 수 없다고 생각되면 말이나 행동으로 도움을 청한다
3) 잠시 기다리며 “ 나는 말없이 기다릴 수 있어!”라고 마음속으로 말한다
4) 친절한 태도로 도움을 청한다
5) 도움을 주면 과제를 수행하려고 노력한다
7. 훈련 상황
1) 학교에서
2) 또래 모둠에서
3) 친절한 태도
4) 학급생활에서 도움을 청할 상황이 발생 때
8. 접근 단계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5) 5단계
6) 6단계
9. 반응 평가 체크

Ⅴ. 또래협력학습의 교수학습모형
1. 계획활동
2. 자료준비
3. 학습활동
4. 행사활동
5. 생활참여
6. 놀이활동

Ⅵ. 또래협력학습 관련 시사점
1. 학업 성취
2. 사회적, 정서적 발달
3. 자아 존중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완전 사회 통합을 통한 장애인의 삶의 질을 높여야 한다는 생각이 확산되면서 정신지체 아동이 통합된 장면에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정상 아동과의 또래 관계가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아동은 자기 또래의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다양한 사회적 행동을 습득한다. 만일 어떤 아동이 사회적 능력을 연령에 맞게 습득하지 못하면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형성시키는데 필요한 사회기능을 발달시키지 못하게 된다. 또한 사회화는 상호작용 기술의 발달과 타인과의 상호작용 촉진이란 의미에서 장애아동들에게는 가장 중요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Gresham, 1981)
또래와의 접촉은 부모의 영향과는 독립적으로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을 발달시키며 사회적 적응행동을 증진시킨다. 또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친밀감과 갈등을 경험하게 되고 또래 문화를 중심으로 타인을 지도하고 따르기,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기, 놀이에서 협동하기 등을 학습한다. 따라서 원만한 또래 관계 형성과 유지는 아동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박남수는 또래들과 관계를 잘 형성하지 못하는 아동에는 거부된 아동과 무시된 아동, 적절한 기술이 결여된 아동과 상호작용을 하는데 두려움을 가진 아동 등 여러 다른 유형이 있는데 이들에게 사회적 기술의 직접적인 가르침이 없이 또래와의 놀이만으로도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이 증가했다고 한다. 즉 또래와의 학습 경험은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이해를 위한 독특한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배원자, 협력학습, 특수교육 방법 및 전략,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3
이희도, 협력 소집단 구성 방향, 교육연구사, 제8권 제10호, 1988
이윤옥, 유아를 위한 인성 교육 프로그램(협력 학습 활동 중심으로), 서울 : 창지사, 1998
정명화, 협력학습에 관한 고찰, 동의전문대학논총, 1990
정명화, 협력학습전략이 산문과제학습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교육학박사 학위 논문, 미간행, 1992
정진성,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유형분석을 통한 CMC 협력학습 촉진방안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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