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루터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칸트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헤르바르트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루돌프 슈타이너 교육사상(교육철학), 독일 프뢰벨 교육사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독일 루터 교육사상(교육철학)

Ⅱ. 독일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교육철학)
1.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가르친다.”
2. 지식․덕성․신앙 교육의 조화
3. “언어 이전에 사물”

Ⅲ. 독일 칸트 교육사상(교육철학)
1. 순수감성
2. 순수오성
3. 순수이성

Ⅳ. 독일 헤르바르트 교육사상(교육철학)
1. 교육목적
2. 교육방법
1) 관리
2) 교수
3) 훈련

Ⅴ. 독일 루돌프 슈타이너 교육사상(교육철학)
1. 슈타이너의 생애
2. 인간의 네 가지 구성체
3. 기질론
4. 발달 단계론

Ⅵ. 독일 프뢰벨 교육사상(교육철학)
1. 개요
2. 교육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독일 루터 교육사상(교육철학)
대륙의 종교개혁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인물은 마틴 루터이다. 학창시절 그는 하나님과의 화평을 찾기 위해 법률공부를 포기하고 어거스틴 교단의 수도승이 되었다. 성경을 통하여 루터는 낯선 사람이 아닌 친구로서, 심판자가 아니라 소박한 믿음을 가지고 그분에게 돌아선 자를 용서하시는 구세주로서의 하나님을 만났다. 이 새로운 통찰은 종교개혁의 근본원리가 된, 믿음에 의한 의인에 대한 신조에 질 나타나 있다. 하나님께서 보실 때의 인간은 스스로의 힘이나 공로, 또는 올바른 행위에 의해 의로워질 수 없다. 그 반대로 인간은 믿음을 통해 예수님 때문에 자유로이 의로움을 인정받는다. 즉 하나님의 은총으로 영접 받고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죽으신 예수님 때문에 죄를 사함 받았다는 믿음을 가질 때 의인이 되는 것이다. 로마서 3장과 4장에 나타났듯이 하나님께서 보시는 의로움은 바로 이러한 믿음이다. 모든 것은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새롭게 연구되어야 한다고 루터는 말했다. 그의 저작은 비난을 받았고 그 자신도 파문을 당했으며 제국으로부터 추방을 당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종교개혁의 대의는 조금도 늦춰지지 않았다.
참고문헌
곽노의, 프뢰벨 생애와 교육, 양서원, 1996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1999
베른하르트 로제, 마틴루터의 신학, 신학연구소, 2002
신영호, 코메니우스의 범교육(Pampaedia)이론 연구, 부산 : 고신대학교, 2002
서서남, 인간교육, 이서원, 1995
주영흠,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1995
조규남, 서양교육사, 서울 : 교육과학사, 1991
전경연, 루터 신학의 제문제, 서울 : 대한 기독교서회, 197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교육사 총정리
  • 교육사상가2. 16세기 종교개혁과 교육1) 종교개혁의 의의2) 종교개혁과 교육3) 개신교의 교육활동4) 구교의 교육활동5) 마르틴 루터(Martin Luther, 1483 ~ 1546)의 교육사상6) 멜랑크톤(Philip Melanchthon, 1497 ~ 1560)의 교육사상4 실학주의와 17세기 교육1. 실학주의(Realism)의 의의1) 실학주의의 성격2) 실학주의 교육사상의 유형3) 실학주의 교육적 영향2. 실학주의(Realism) 교육사상1) 코메니우스(J.A. Comenius, 1592 ~ 1670)의 교육사상2) 로크(John Locke, 1632 ~ 1704)의 교

  • [서양교육사, 서양교육, 서양교육사 요약] 서양교육사 요점정리
  • 교육의 내용은 초등학교에서는 육체적, 도덕적 습관을 중등학교에서는 회화, 체육, 음악 등을 통한 정서훈련을, 고등교육에서는 수학, 논리학, 과학, 철학을 통한 시민적 훈련과 이성적 훈련이 중요하다고 함-소피스트(아테네의 직업적인 교사, 지자를 뜻함) 아테네 후기에는 극단적인 개인주의와 이기주의 사상을 시민들에게 교육하여 아테네몰락의 원인의 하나가 되었다.제2장 로마 사회의 교육1. 로마문화와 교육적 특색그리스인이 심미적이고 이

  • 서양교육사 총정리
  • 서양교육사 총정리$1. 고대 그리스 & 로마 교육1. 고대 그리스 교육1)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❶ 고대 그리스❷ 그리스 사회는 폴리스라는 도시국가로 구성되었고, 이러한 국가들은 자유로운 시민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었다. 일찍부터 상업이 발달하여 외국인과 접촉이 잦았다. 그러므로 문화적으로 풍부한 자극을 받게 되었으며, 뛰어난 사고력과 미적 감각을 지니게 되었다.❸ 그리스인들은 뛰어난 상상력과 구성력을 지니고 있어, 철학을 조

  • [교육학] 교육학 총정리
  • 루터밀턴소크라테스키케로에라스무스캘빈몽테뉴플라톤퀸틸리아누스비베스맬란히톤로크아리스토텔레스John knox라트케코메니우스의무교육령승령법규고타, 메사추세츠 교육령서양교육사 / 계몽주의자연주의범애파신인문주의과학적 실리주의신교육운동진보주의이성자유자유+박애자유실용자유자유+실용칸트루소바제도헤르바르트스펜서레디듀이찰즈만페스탈로치게르겐슈타이너프뢰벨리츠타고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