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교육연극 실제][교육연극 성과]교육연극의 의미, 교육연극의 종류, 교육연극의 유래, 교육연극의 장점, 교육연극의 유의점, 교육연극의 훈련, 교육연극의 실제, 교육연극의 성과, 교육연극 관련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연극의 의미

Ⅲ. 교육연극의 종류
1. 연극적인 놀이(Dramatic play)
2. 연극놀이(Creative drama)
3. Drama-in-Education(D.I.E)
4. Theatre-in-Education(T.I.E)
5. 아동극(Children`s Drama)

Ⅳ. 교육연극의 유래

Ⅴ. 교육연극의 장점과 유의점
1. 교육연극의 장점
2. 교육연극 실천상의 유의점

Ⅵ. 교육연극의 훈련

Ⅶ. 교육연극의 실제
1. 부딪치지 않으면서 다니기
2. 폭탄과 방패놀이
3.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4. 소외와 환영 놀이
5. 왕의 의자
6. 초가 되자
7. 폭탄놀이
8. 마임하기

Ⅷ. 교육연극의 성과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에서는 교육연극론의 수용 가능성과 실제 적용에 관한 논의는 1970년대 후반에 시작되어서 90년대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확산, 심화되었다. 교육연극에 대한 관심은 연극계보다도 교육계에서 먼저 일어나고, 연극계에서도 연극학자보다 연극예술가, 특히 아동극단에서 먼저 일어난다.
연극예술가, 극단 가운데는 교육연극을 목적으로 창단된 ‘서울교육극단’과 서울교대 극회 출신들의 모임인 ‘소꿉놀이’와 극단 ‘연우무대’, ‘민예총’, ‘사다리’ 등이 워크샵과 공연을 통하여 교육연극을 실천하고 있다.
교육연극론에 대한 연극학계의 관심은 연극교육론으로 시작된다. 연극교육론은 제도교육에서 연극교육의 소외를 비판하면서 연극을 무용, 음악, 미술 등과 같이 독립된 교과목으로 신설하자는 것이다. 이러한 의도는 제도교육의 모순에 대한 대안교육으로서 교육연극을 교육 매체로 적극적으로 활용하자는 것이다.
교육연극론에 대한 교육학계의 관심은 연극학계보다 구체적이고 실천적이다. 교육연극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그리고 그 교육적 효용성에 대한 연구가 있었고, 교육연극을 교과 학습에 활용하는 방법의 연구가 있어 왔다. 교육연극은 먼저 그 효용성을 알리고 강조하기위해 실제적 측면보다는 이론적 측면에서 연구되었다.
참고문헌
김숙진(2002), 초등국어 교육에 있어서 연극적 요소의 활용
노정(2002), 교육연극을 활용한 희곡지도 방안 연구, 영남대 대학원, 석사논문
민병욱·심상교(2000), 교육연극의 이론과 실제, 연극과 인간
소꿉놀이(1994), 연극으로 만드는 신나는 교실, 서울: 내일을 여는 책
이인성(1988), 연극학 서설, 연극의 이론, 청하
황정현(2000), 연극과 교육의 이해, 한국연극 7월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시사점탁성한 : 1991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8 청구기호 : 322.11-박423ㅈ서명 : 정부주도적 경제개발정책의 성과와 한계박성태 : 1989 (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1955-87) : 비교사적 고찰김정열 : 1990 (석사) - 서강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10 제목 : 아담 스미스 체계에서 정부론에 관한 연구 오영수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경제학과 이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종류의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장소 마케팅 전략은 서구 사회에서는 1980년대 이후, 한국에서는 1990년대 이후 실제 지역에 적용되기 시작했다.2. 관련용어 관광마케팅, 도시마케팅, 지역차별화마케팅3. 장점 장소마케팅은 내부적인 효과로 지역 정체성의 확립, 지역 이미지 창출, 지역주민의 삶의 질 제고, 지역에 대한 자긍심 고취, 지역의 문화와 자원에 대한 관리와 차별화 등의 장점을 기대할 수 있으며 대외적으로 관광지로서의 매력도 상승, 인

  • 역사학과 역사교육
  • 교육의 목표와 방향에 대해서도 진지한 검토가 있어야 할 것이다. Ⅰ. 역사학의 의미역사학의 개념“역사”란 말의 어원과 의미“역사”란 말은 일반적으로 “과거에 일어났던 일들”을 지칭하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다. 이 말에 해당되는 history영어, histoire프랑스어,storia이탈리어, historia그리스어 등의 단어들을 본시 고대 그리스에서 사용되던 historia란 단어에서 유래하였다.그리스어의 historia란 말이 처음부터 “일어났던 일들”을

  • 외국어 교수법의 특징에 대한 검토
  • 의미한다. 실제적인 맥락에서 사용되도록 유도되며, 주제기반 언어교육, 내용 보호 언어교육, 병존 언어교육이 이루어진다. 기능 중심 의 접근 방법은 필기, 강의 등 특별한 학문적 기능에 초점을 둔다. 내용 자료의 언어를 학습하면서 관련 자료를 도입하고 주제에 대해 말하기와 토론, 글쓰기를 하고 토의 후 마무리한다. (2) 내용 중심 교수법의 장점내용 중심 교수법은 학습자와 관련된 내용에 대한 부분을 학습하면서 이와 동시에 외국어에 자연스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성과사회의 문제점을 지적했기 때문이다. 특히 프로이트의 무의식의 금지와 억압 이론의 경우 아직까지도 정신분석학에서 핵심이론으로 남아있기 때문에, 이 이론이 부정성의 규율사회에 머물러 있다고 지적한 작가의 의견은 그 의미가 크다.셋째, 작가가 제시한 해결책이 현대인의 삶에 필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우리는 분노와 심심함을 잃어버렸다. 불합리한 현상에 의문을 제기하며 분노하는 대신 다수의 의견에 동조하는 것을 택하고, 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