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양성제도(교사양성제도)의 유형, 교원양성제도(교사양성제도)의 변천, 교원양성제도(교사양성제도)의 실태, 교원양성제도(교사양성제도)의 문제점, 향후 교원양성제도(교사양성제도)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원양성제도(교사양성제도)의 유형

Ⅲ. 교원양성제도(교사양성제도)의 변천

Ⅳ. 교원양성제도(교사양성제도)의 실태

Ⅴ. 교원양성제도(교사양성제도)의 문제점

Ⅵ. 향후 교원양성제도(교사양성제도)의 개선 방안
1. 수량적 유연성
1) 수습교사제
2) 계약직 교원제도의 다양화
2. 기능적 유연성
3. 임금 유연성
1) 연봉제·성과급제
2) 직급제·능력별 승급제도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의 핵심은 바로 교육노동의 유연화정책에 있다. 학교에서 올바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전문적인 교원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이는 명분일 뿐이고 실제로는 경쟁구조의 학교에서 지식을 판매할 유연한 교육노동이 필요한 것이다. 이는 필연적으로 과잉공급과 제한된 수요를 전제하는 것이다. 지금과 같은 교대중심의 초등교원양성체계에서는 실현이 불가능한 정책이라는 말이다. 그래서 초등교원의 부족사태가 뻔히 보이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사태가 악화되기만을 기다리고 있는 형국이다. 그리고 중초임용, 유초임용은 연계자격증제도과 학점교류를 통해, 통한 복수전공을 통해 대량을 초등교원을 양성할 수밖에 없는 사태를 만들어 내며, 이를 통해 초등교원양성 임용의 경쟁구조를 만들어내기 위해 교육부는 의도적으로 초등교원의 부족문제를 심각한 사회문제를 만들어 놓고 있다.
이를 통해 교육부가 입안한대로 초등교원양성제도가 중등과 동일한 개방화체제로 가면 중등과 마찬가지로 살인적인 임용경쟁 구조가 만들어 지는 것은 시간문제이며, 이러한 경쟁구조는 필연적으로 교원노동의 유연화, 바로 비정규직화정책의 기본조건을 완성하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초등교원의 부족사태가 문제가 된 것은 초등교원양성체계의 경직성이 문제가 아니라 교원수급에 대한 아무런 대책 없이 무분별하고 시행되고 있는 정부의 정책에 그 근본원인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교육부가 내세우고 있는 것은 초등교원양성체계를 경직성을 문제 삼고 있다.
참고문헌
김종철, 역사적 측면에서 본 한국 교원양성 교육체제의 방향, 한국 교사교육, 1996
김명수, 교원양성체제개편방안, 한국교육행정학회, 제126차 학술대회 자료
노종희, 교사양성정책의 현실과 전망, 새교육, 1990
신상명,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교육행정학연구, 2002
약정미일, 일본 교원양성정책 및 교원채용의 동향과 확립된 교원 전문직에의 과제, 1997
정진곤, 대학원 수준의 교원양성제도 도입의 필요성과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특별기획,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큰 도움이 됩니다.
  • yhyh2***
    (2015.04.10 14:28:45)
회원 추천자료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범위, 지도방향과 통일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통일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 그리고 향후 통일교육의 발전 방안, 개선 과제 분석
  • 추진되도록 기관단체와 연계한 통일교육지원체제 확립 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참고문헌민병천(1992), 신통일론, 서울:고려원이상우(1987), 통일 한국의 모색, 서울:박영사이영희(1999), 반세기의 신화, 서울 : 삼인정영애(1998), 통일을 꿈꾸는 아이들의 북한여행. 한국어린이교육연구원통일교육원(1999), 통일문제 이해한국교육개발원(1997), 통일교육의 새로운 방향과 실천과제황병덕, 통일교육 개선방안 연구, 민족통일연구원, 97-15

  • [재활학개론] 교육재활의 이론적 배경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통하여 본 교육재활의 역사 2. 법령 및 제도 3. 특수학교 현황 Ⅲ . 교육재활접근의 서비스 1. 특수교육의 개념변화 2. 환경 Ⅳ. 교육재활의 문제점 1. 학교교육의 기회 부족 및 통합교육의 미흡 2. 특수교육의 질적 제고 지원 부족 3. 교원의 특수교육 대상학생에 대한 책무성 및 전문성 부족 4. 특수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 5. 특수교육의 실태조사 결과보도 해명 기사 Ⅴ. 교육재활의 개선방안 1. 평생교육 시스템의 강구 Ⅵ. 출처

  • [교육사회학] 영재교육
  •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는 제도이다. 몇 가지 문제점만 개선한다면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가 영재교육을 다른 나라로 수출할 수 있는 나라가 될 수도 있다. 최승언 서울대 사범대 교수ㆍ과학영재교육센터 소장 2. 외국의 영재교육세계 각국은 평준화제도로 상징되는 보편 교육과 인재 양성을 위한 엘리트 교육을 함께 하고 있다. 특히 영재교육은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가가 직접 운영하거나 지원을 하고 있

  •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도덕교사, 지리교사의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자료, 컴퓨터교사, 배드민턴교사의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자료,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내실화 방향 분석
  •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자료, 컴퓨터교사, 배드민턴교사의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자료,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의 내실화 방향 분석Ⅰ. 개요Ⅱ. 도덕교사의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자료1. 현장교육연구의 영역2. 현장연구의 목적과 의의3. 현장 연구의 개념4. 연구 주제의 선정5. 연구주제 선정하기 위한 몇 가지 기준6.7가지로 분류1) 자료개발을 중심으로 한 연구유형2) 개선을 중

  • [영재교육] 영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방안
  • 교사의 보고서는 위에 제시된 여러 검사의 결과를 종합하여 교사가 작성하는 기록으로, 조기 진급, 졸업 결정 등의 최종 판단을 위해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Ⅲ. 한국의 영재교육 및 문제점외국의 경우와 비교하여 국가차원의 영재교육은 미비한 형편이다. 1968년 중학교 평준화에 이어 1973년에는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이 적용되었고 1978년에 이르러 과학, 기술 분야의 고급두뇌를 양성한다는 교육부 방침아래 과학고등학교 설치가 논의되어 1983년 경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