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의 개념과 중요성,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 다면평가와 부적격교사,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의 도구와 방법,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의 개념
Ⅲ.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의 중요성
Ⅳ.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와 다면평가
Ⅴ.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와 부적격교사
1. 지도력 부족 교사 개념
2. 지도력 부족 교사의 유형
3. 부적격교사 개념과 유형
1) 부적격교사 개념
2) 부적격 교사 유형
3) 지도력 부족 교사, 부적격 교사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유
Ⅵ.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
Ⅶ. 교사평가(교원평가제도)의 도구와 방법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교사평가에 대하여 규정된 법적 근거는 없고 다만 교육공무원승진규정에 간접적으로 나타나 있을 뿐이다. 따라서 교사평가는 교사용 근무성적평정표에 의거하여 실시되고 있다. 즉 교사평가가 법규상으로 교육공무원승진규정의 하위 영역으로 포함되어 있을 뿐 별도의 교사평가 체제 운영을 위한 법 규정이 없다. 그리하여 교사평가가 단위 학교와 교육 조직 내에서 수행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 중 승진, 전보, 상벌 등과 같은 인사 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교사평가의 본래 목적인 교사의 전문성 신장, 성취가 부족한 자를 확인하여 성취동기를 부여하는 등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즉 교사평가의 일환으로 시행되는 교사 근무성적평정에 관한 규정에는 교사 승진 임용에 있어서의 인사관리상의 목적만을 제시하고 있을 뿐 교사 개인의 전문성 개발 등을 위한 명확한 규정을 제시하지 않고 있어 목적의 범위가 한정적이다. 이것은 교사들로 하여금 교사평가가 교사의 본연 업무보다 비본연 업무를 중시한다는 인식을 심어주어, 교사평가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평가에 대한 불만의 주된 요인을 제공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성기 외(2004), 교원평가제 논란, 한국교육개발원
김영우(1992), 한국 교사교육 정책의 역사적 평가, 한국교육사학
박영숙(1993), 교원근무성적 평가체제 개선 연구, 교육행정학 연구, 한국교육행정학회
박혜진(2001), 인사평가방법의 신뢰성과 타당성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인력대학원
서정화 외(2002), 교육인사행정론, 서울 : 한국교육행정학회
정일환 외(1991), 교사교육 평가인정제도 도입방안 연구, 연구보고 RR 91-11,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상도 방언과 전라도 방언 비교
- 심리주의비평 레포트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