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문화상품산업(공예산업)의 중요성, 공예문화상품산업(공예산업)의 현황, 공예문화상품산업(공예산업)의 제 문제점, 향후 공예문화상품산업(공예산업)의 제고 방안, 공예문화상품산업(공예산업) 관련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공예문화상품산업(공예산업)의 중요성

Ⅲ. 공예문화상품산업(공예산업)의 현황

Ⅳ. 공예문화상품산업(공예산업)의 제 문제점
1. 공예문화상품 제작의 문제점
1) 제작과 자본의 영세성
2) 원 부자재 조달의 문제점
3) 전문 인력의 부족
4) 지방 특산 공예문화상품의 개발
2. 공예문화상품 유통의 문제점
1) 수요예측의 불가능
2) 유통경로의 문제점
3) 포장 운송의 문제점
4) 국내외 홍보망의 부족
3. 공예산업 환경의 문제점
1) 전통과 현대공예의 갈등
2) 국민의 인식부족
3) 법과 제도의 개선
4) 정부의 지원체제의 일원화
5) 품질관리제도의 국가 공인제도
6) 전통공예 후계자 확보
7) 관광지역과 연계
8) 통계자료의 미비

Ⅴ. 향후 공예문화상품산업(공예산업)의 제고 방안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의 공예산업은 고유한 문화적 전통을 고수하고자 하는 전승전통공예와 현대적인 디자인과 접목된 현대공예가 서로 조화롭게 발전하면서 산업적 영역을 확보하는 데 많은 어려움과 혼란을 겪고 있다. 그러나 공예산업에서 디자인 영역은 멀티미디어(multimedia)와 접목해 21세기 고부가가치의 문화상품을 창출할 수 있는 분야로 여겨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상황에 놓여 있는 한국의 공예산업은 새로운 변화의 물결 속에서 예술성과 시장성을 어떻게 조화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커다란 과제를 안고 있다.
한국은 공예산업의 독특한 소재가 될 수 있는 우수한 문화전통과 문화유산을 가진 성장 잠재력이 풍부하지만 아직까지 사회적 인식의 부족, 영세한 재무구조, 전근대적인 유통구조, 낙후한 디자인 개발능력, 마케팅전략의 부재 등 많은 어려움을 안고 있다. 그러나 우수한 고유의 색채 감각, 창의적인 디자인 감각, 우아한 전통미를 살려 외국문화를 수용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발전시켜 나가면서 다양한 마케팅전략을 통하여 국내시장을 활성화하고 해외진출을 모색해야 할 큰 과제를 안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한국 공예산업에 대한 자료나 지표가 전무한 상태이므로 통계자료를 중심으로 한국 공예산업의 일반적인 현황을 조사·연구하여 올바른 발전 방향을 제시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참고문헌
강경숙(1989) - 한국 도자사, 일지사
송미림(1995) - 공예개론, 학문사
이경성(1993) - 공예통론, 수학사
이종석(1994), 한국의 전통공예, 서울 : 열화당
유경문 - 문화산업 및 예술분야 발전을 위한 재정제도의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재정학회 문화관광부 문화컨텐츠산업 진흥방안
정동환·유창영·홍현선·윤용현 - 겨레과학인 우리공예, 민속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남아지역연구] 아시아 물류허브로서의 싱가포르 대외 경쟁력 분석에 관한 연구
  • 제품생산지의 다양화를 통하여 비용을 절감하는 국제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제품을 적정한 질, 적합한 장소, 적은 비용 그리고 적시에 생산할 수 있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이처럼 서비스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점에서 지리적으로 급격한 경제성장 중인 중국과 이미 경제대국인 일본 사이에 위치한 우리나라의 경제에 주는 시사점이 자못 크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가 지금까지의 고속경제성장의 연장선에서 향후 지

  • [관광개발] 5대궁을 활용한 문화관광상품 개발 방안
  • -목차-Ⅰ. 서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제2절 관광마케팅 분석▷제3절 분석결과 종합Ⅱ. 비교분석▷제1절 전문가 설문조사▷제2절 해외 유사사례 분석▷제3절 시사점Ⅲ. 5대궁 관광자원화 방안▷제1절 목표 및 전략 설정▷제2절 관광 상품 개발방안▶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Ⅰ.연구의 배경 참여정부는 동북아의 경제중심 국가 실현 목표를 수립하고 문화와 인적교류를 수반하는 관광산업의 성장을 위한 전략을 강구하고 있

  • [관광] 평창지역 발전을 위한 문화관광축제 소프트경쟁력 강화방안 - 효석문화제를 중심으로 -
  • 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의 방법 및 구성Ⅱ. 연구를 위한 이론적 고찰1. 문화관광축제에 대한 이론적 배경2. 관광 소프트경쟁력에 대한 이론적 배경Ⅲ. 국내외 문화관광축제 사례분석1. 국내 문화관광축제 사례2. 외국 문화관광축제 사례3.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Ⅳ. 평창군 관광자원 현황 및 효석문화제 현황과 문제점1. 평창군 관광자원 현황2. 효석문화제 현황과 문제점Ⅴ. 효석문화제 소프트경쟁력 강화방안1. 관광상품의 발굴2. 축제내용의

  • [관광] 주5일 근무제 시행에 따른 농촌관광 활성화방안
  • 제고하고 경영비를 절감하기 위하여 경영교육, 공동의 마케팅, 정보제공기반을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여건 변화에 대응하여 정부에서도 농촌기반정비를 위한 투자와 농촌경제 활성화를 위한 제도정비가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이러한 우리나라 농촌관광사업의 문제점과 국내외 성공사례 분석 결과를 토대로 주5일 근무제 시행에 따른 농촌관광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농촌관광의 활성화 방안으로는 농촌관광에 대한 이해증진, 농촌관광상품의

  •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전략00
  • 산업구조조정의 새로운 방향조차 세우지 못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많은 제조업체들이 국내보다 임금이 저렴하고 노동쟁의 강도가 약한 중국이나 여타지역으로 생산설비를 이미 이전하였거나 향후 이전을 추진 중에 있다. 일부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산업공동화로 연결될 가능성을 우려하면서 우리경제의 위기론 까지 제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중국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에 대한 기대는 그 영향력을 더욱 높이고 있다. 이에 대한 한국의 대응방안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